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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내 V2G 개발 동향 및 표준 개발 방향
Development Direction of Standardization of V2G in Korea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5년도 제46회 하계학술대회, 2015 July 15, 2015년, pp.1639 - 1640  

김준혁 (성균관대학교) ,  이순정 (성균관대학교) ,  김철환 (성균관대학교) ,  김기현 (대한전기협회) ,  신성수 (대한전기협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se days most of countries concern about eco-friendly energy. With this trend, the interests for Electric Vehicles(EVs) have been increased not only for its eco-friendly characteristics but also for the possibility that it can be used as Distributed Generation(DG). However, in terms of using EVs 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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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기자동차가 V2G로 동작할 수 있다는 점은 전기자동차가 가지는 특성이자 장점 중 하나이지만, 적절한 규정이 수반되지 않는 V2G 동작은 계통에 심각한 불안정을 야기할 수 있다는 문제점을 가진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의 V2G 동작, 더 나아가 전력계통의 효율적인 구성 및 운영을 위하여 우리나라 V2G 개발 동향을 살피고 관련규정의 제정에 대한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제주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에서는 한국전력과 전력거래소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통합관제센터에서 종합운영센터로 전송한 방전 지시에 따라 완속 충전기에 연결되어 충전 중에 있는 전기자동차에서 V2G 실증을 수행하였다. 이 기능은 제주실증단지에서 운영한 가상 전력시장의 피크 시 부하감축을 목적으로 시행하였다. V2G 실증을 완료함으로써 전기자동차가 배터리를 활용해 가상발전소의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실증하였다 [1].
  • 현재 국내에 전기자동차의 V2G 동작과 관련된 규정 및 표준이 전무하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국내외 전기자동차의 V2G와 분산전원 관련된 표준을 검토하고 이를 통하여 국내 V2G 표준 개발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국내 V2G 개발 동향을 파악하고 국내외 V2G 및 분산전원 관련 표준을 참고하여 향후 국내 V2G 관련 표준 및 규정을 개발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해당 표준 및 규정 제정 시, V2G 설비에 대한 부분과 V2G의 계통연계에 대한 부분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며, 사용자의 안전을 보장하고 계통의 악영향을 최소화 하도록 표준 및 규정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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