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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탑재형 대용량 배터리 충전기를 위한 위상 변조 제어되는 듀얼 풀 브리지 컨버터
Phase modulated dual full-bridge converter for EV high-power on-board battery charger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5년도 제46회 하계학술대회, 2015 July 15, 2015년, pp.1002 - 1003  

김동한 (계명대학교) ,  강동훈 (계명대학교) ,  장희범 (계명대학교) ,  이일운 (계명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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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 탑재형 대용량 배터리 충전기를 위한 위상 변조되면서 제어되는 듀얼브리지 컨버터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한다. 제안되는 위상 변조 듀얼 풀 브리지 컨버터는 기존 대용량 풀 브리지 컨버터에 비해 약 50%이상 도통 손실이 개선되며, 변압기 이차측 정류단 전압스트레스 또한 크게 개선되는 이점을 갖고 있다. 더불어 배터리가 충전되는 전부하 구간에서 일차측 전력반도체스위치의 영전압 스위칭이 보장되며, 출력 필터 인덕터 사이즈 또한 크게 작아지는 장점도 갖고 있다. 논문에서는 제안 회로와 그 분석 결과가 발표되어 지고, 그 가능성은 6.6 kW급 배터리 충전기 시뮬레이션 결과로부터 확인되어진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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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 kW 충전기의 배터리 충전 프로파일 기준으로 설계하고 시뮬레이션으로 전력손실을 계산,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다. 다음 단계로 제품을 제작하여 그 우수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 6.6 kW급 이상이 대용량 탑재형 배터리 충전기를 위한 하나의 DC-DC 컨버터 토폴로지를 소개하였다. 제안한 컨버터는 대용량 응용에서 낮은 변압기 턴 비, 순환 전류 제거, 넓은 영전압 스위칭 범위 등의 장점을 갖는다.
  • 6kW급이 있었나, 향후 전력반도체 기술의 발전과 전기자동차 대중화에 따른 충전 시간 단축을 위해 보다 큰 용량을 가진 탑재형 충전기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6.6kW급 이상의 대용량 탑재형 충전기에 적용될 수 있는 대용량 DC-DC 컨버터 기술을 소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 대용량 탑재형 배터리 충전기를 위한 소프트 스위칭 기술이 반영된 DC-DC 컨버터가 발표되어진다. 제안된 컨버터는 기존 위상 변조되는 풀 브리지 컨버터 회로를 기반으로 하지만, 기존 회로에 존재하던 순환 전류가 최소화되어 지고, 변압기 턴 비 또한 훨씬 작게 설계될 수 있어 이론적으로 변압기 일차측에서 도통 손실이 약 50% 이상 개선될 수 있는 장점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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