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멀티 레이어 포인터 네트워크를 이용한 한국어 의존 구문 분석
Korean Dependency Parsing with Multi-layer Pointer Networks 원문보기

한국어정보학회 2017년도 제29회 한글및한국어정보처리학술대회, 2017 Oct. 13, 2017년, pp.92 - 96  

박천음 (강원대학교) ,  황현선 (강원대학교) ,  이창기 (강원대학교) ,  김현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딥 러닝 모델은 여러 히든 레이어로 구성되며, 히든 레이어의 깊이가 깊어질수록 레이어의 벡터는 높은 수준으로 추상화된다. 본 논문에서는 Encoder RNN의 레이어를 여러 층 쌓은 멀티 레이어 포인터 네트워크를 제안하고, 멀티 태스크 학습 기반인 멀티 레이어 포인터 네트워크를 이용한 한국어 의존 구문 분석 모델을 제안한다. 멀티 태스크 학습 모델은 어절 간의 의존 관계와 의존 레이블 정보를 동시에 구하여 의존 구문 분석을 수행한다. 실험 결과, 본 논문에서 제안한 모델이 기존 한국어 의존 구문 분석 연구들 보다 좋은 UAS 92.16%, LAS 89.88%의 성능을 보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멀티 레이어 포인터 네트워크를 이용한 한국어 의존 구문 분석은 기존 포인터 네트워크를 이용한 의존 구문 분석 모델의 인코더 부분을 여러 층으로 쌓아 인코딩을 수행하여 인코딩 레벨에서 각 단어들 간의 관계표현을 더욱 추상화하여 학습 및 예측을 수행하는 확장된 방법이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한 멀티 레이어 포인터 네트워크를 이용한 의존 구문 분석은 멀티 태스크 학습 방법을 이용하며, 디코더의 입력으로 주어진 임의의 어절(형태소 단위로 나눠 입력)에 대하여 의존 관계를 갖는 중심어의 위치를 학습하고, 이에 해당하는 레이블 정보도 함께 학습한다. 멀티 레이어 포인터 네트워크는 인코더를 여러 층 쌓아 일반 포인터 네트워크보다 더 높은 추상화를 시도하는 모델이다.
  • 본 논문에서는 인코딩 단계에서 인코더(Encoder RNN)를 여러 층으로 쌓아 더 높은 수준의 추상화를 시도하고, 디코딩 단계에서 멀티 태스크 학습 기반 포인터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각 어절의 중심어를 찾고 의존 구문 분석의 레이블(label) 정보를 출력하는 멀티 레이어 포인터 네트워크(Multi-layer Pointer Networks)를 이용한 한국어 의존 구문 분석을 제안한다.
  • 인코더와 디코더, 어텐션 레이어의 활성함수는 모두 tanh를 사용하였고, 의존 관계 레이블 Zoutput의 활성함수는 relu를 사용하였다. 임베딩 레이어에서 적용되는 단어 표현은 형태소 단위 100차원을 사용하였고, 히든 레이어의 차원 수와 드랍아웃은 [14]에서 가장 좋은 성능을 보인 차원 수 600과, 드랍아웃 0.
  • 2로 설정하였으다. 학습은 모멘텀(momentum)을 이용하였고, 학습율(learning rate) 0.1을 시작으로 성능 개선이 없으면 3 에포크(epoch)마다 50%씩 감소시켰다.

대상 데이터

  • 본 논문에서 제안한 멀티 레이어 포인터 네트워크를 이용한 한국어 의존 구문 분석의 실험 데이터는 의존 구조로 변환된 세종 데이터셋[13]을 사용하였으며, 데이터셋은 총 59,659 문장이다. 학습에 사용한 문장은 전체 문장 중 90%인 53,842 문장이고, 나머지 10%인 5,817 문장을 평가에 사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인코더로 bidirectional Gated Recurrent Unit(BiGRU)[14]을 사용하며, 각 히든 레이어의 BiGRU 수식은 아래와 같다.
  • [표 1]은 본 논문에서 제안한 멀티 레이어 포인터 네트워크를 이용한 한국어 의존 구문 분석 성능을 기존의 연구들과 비교한 표이다. 사용한 데이터는 모두 세종 코퍼스로 같으며 자동 형태소 분석 결과를 사용하였다. 실험 결과, 본 논문에서 제안한 멀티 레이어 포인터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의존 구문 분석을 수행하는 방법이 일반 포인터 네트워크를 사용한 박천음[14]과 Deep biaffine 모델을 사용한 나승훈[9] 연구에 비하여 전반적으로 높은 성능을 보였으며, 2-layer stack cancat 모델이 UAS 92.
  • 본 논문에서 제안한 멀티 레이어 포인터 네트워크를 이용한 한국어 의존 구문 분석의 실험 데이터는 의존 구조로 변환된 세종 데이터셋[13]을 사용하였으며, 데이터셋은 총 59,659 문장이다. 학습에 사용한 문장은 전체 문장 중 90%인 53,842 문장이고, 나머지 10%인 5,817 문장을 평가에 사용하였다. 입력 형태소에 대한 단어표현은 10만 단어에 대한 2년치 뉴스기사를 Neural Network Language Model (NNLM)으로 학습한 것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 전이 기반 의존 구문 분석은 입력(버퍼)과 스택으로부터 구문 분석 상태 표현을 얻고, 신경망을 이용하여 다음 전이 액션을 결정하는 방법이다[2-4]. 그래프 기반 방법은 입력 단어들에 대한 의존 관계의 점수(score)를 딥 러닝 모델로 계산하여 의존 구문 분석을 수행한다[5-9].
  • 본 논문에서는 한국어 의존 구문 분석을 수행하기 위하여 인코딩 단계에서 더욱 높은 추상화를 시도하기 위한 멀티 레이어 포인터 네트워크 모델을 이용하였다. 실험 결과,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이 2-layer stack과 concat 얼라인먼트 스코어 방법, 단어 표현 100차원, 히든 레이어 600 차원, 드랍아웃 0.
  • 입력 형태소에 대한 단어표현은 10만 단어에 대한 2년치 뉴스기사를 Neural Network Language Model (NNLM)으로 학습한 것을 사용하였다. 의존 구문 분석 결과에 대한 평가 척도는 Unlabeled Attachment Score (UAS), Labeled Attachment Score(LAS)를 사용하였다
  • 학습에 사용한 문장은 전체 문장 중 90%인 53,842 문장이고, 나머지 10%인 5,817 문장을 평가에 사용하였다. 입력 형태소에 대한 단어표현은 10만 단어에 대한 2년치 뉴스기사를 Neural Network Language Model (NNLM)으로 학습한 것을 사용하였다. 의존 구문 분석 결과에 대한 평가 척도는 Unlabeled Attachment Score (UAS), Labeled Attachment Score(LAS)를 사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인터 네트워크는 어떤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하는가? 포인터 네트워크는 RNN encoder-decoder에서 확장된 모델로서 어텐션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한다. 인코더는 RNN을 이용하여 입력 열에 대한 hidden state를 인코딩하여 인코딩 벡터로 만든다.
인코더의 구성 중 히든 레이어는 어떤 방식으로 인코딩 작업을 수행하는가? 인코더의 입력열 X는 임베딩 레이어에서 단어 표현(word embedding)이 적용되어 히든 레이어로  보내진다. 첫 번째 히든 레이어에서 BiGRU를 수행하여 인코딩 벡터 h1을 만들고, 그 다음 두 번째 히든 레이어에서 앞서 생성한 h1을 입력으로 인코딩을 수행한다. 두번째 히든 레이어의 인코딩 결과 h2는 세 번째 히든 레이어의 입력으로 주어 인코딩을 수행하여 h3를 만들며, 각 레이어마다 드랍아웃(dropout)을 적용하여 과적합(over fitting)을 방지한다. 
의존 구문 분석이란 무엇인가? 구문 분석은 문장성분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고 문장의 구조적, 의미적 중의성을 해결하는 자연어처리 문제이며, 의존 구문 분석(Dependency parsing)과 구구조 구문 분석(Phrase structure parsing) 등이 있다. 의존 구문 분석은 문장구조를 중심어(head)와 수식어(modifier)로 구성된 의존 관계로 표현하는 방법이며[1], 어순이 자유롭고 문장성분의 생략이 빈번한 한국어와 같은 언어에서 주로 연구되었다. 최근 딥 러닝 기반 의존 구문 분석은 RNN(Recurrent neural network)를 이용한 전이 기반 방법[2-4]과 그래프 기반 방법[5-9]이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