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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자 사고 추가발생비용 분석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Additional Cost of the Elderly Accidents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 2017년 정기학술대회, 2017 Nov. 17, 2017년, pp.247 - 248  

윤병조 (인천대학교 도시공학과) ,  고은혁 (인천대학교 도시건설공학과) ,  양승룡 (여주대학교 도시조경과)

초록

교통사고는 인적피해, 물적피해, 사회적피해와 거시적으로는 심리적 피해까지 일으키며 많은 비용을 발생시킨다. 이처럼 교통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피해요소를 비용으로 환산하여 추정하는 것은 교통안전사업의 절감편익을 산정하거나 기타 교통관련사업의 효과를 적용하기 위하여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이루어진 사고비용 산출에 대한 연구론은 1당사자와 2당사자 구분없이 사고 전체를 아우르는 피해비용을 산출하는 방식의 접근 방법과, 사상자 1인 기준으로 발생되는 피해비용을 산출하는 방식의 접근 방법으로 나뉘며, 두 접근방법 모두 비용분석의 대상을 단일 객체로 간주하고 분석하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특정한 상호작용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고연령 구간을 확인한 뒤 고연령 구간과 전체 연령 구간 사이에서 발생된 사고를 비교분석하여 1당사자와 2당사자가 모두 고연령 구간일 때 추가로 발생되는 사고비용을 산출 및 검정함으로서 고령자 사고감소효과 및 절감편익에 활용될 수 있는 상호작용 효과에 따른 추가 절감편익을 산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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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1·2당사자 모두 고령자인 사고에서 발생되는 당사자간 상호작용효과에 의한 추가발생비용을 확인하기 위해서 상해정도에 따른 평균피해비용을 확인하고 사고별 비용을 산출한다.
  • 평균피해비용은 전국 교통사고 데이터에 도로교통공단에서 제공하는 도로교통 사고비용의 추계와 평가 자료를 적용하여 2013년~2015년 전국 교통사고 자료 317,258건의 각 사고별 피해비용을 산출하여 사고별 경중률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1당사자와 2당사자에 따라 정렬한 교통사고의 평균비용과 사고건수를 Z값으로 표준화하여 상호작용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고령구간을 산출하였으며 고령구간은 65세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 해당 연령구간을 기준으로 사고의 유형을 전체 사고, 1당사자가 고령자인 사고, 2당사자가 고령자인 사고, 1·2당사자 모두 고령자인 사고 등 총 네가지로 분류하였다.

데이터처리

  • 네 유형의 분포의 차이를 검정하기 위해 ANOVA와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1당사자와 2당사자 모두 고령자인 경우에 상호작용효과가 존재한다면, 유형 4에 비해 유형 2와 유형 3이 가지는 증가폭의 합에 비해 유형 1이 가지는 추가발생비용이 존재할 것이다.
  • 000)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사후분석으로 실시한 Scheffe와 Tukey 검정 모두 유의하였다(p=0.000). 따라서, 유형1 사고의 경우 일반적으로 예상되는 사고피해비용에 비해 건당 약 2,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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