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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관관계분석을 통한 도시부 평면 교차로의 종단경사 적정범위 연구
A study on Appropriate Range of Vertical Grade at Urban Road Intersections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 2015년 정기학술대회, 2015 Nov. 27, 2015년, pp.199 - 200  

이기영 (인천대학교 도시건설공학) ,  윤병조 (인천대학교 도시환경공학부) ,  정재훈 (인천대학교 도시환경공학부) ,  양승룡 (여주대학교 도시조경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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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부 교차로의 설계는 지방부 교차로와 근본적으로 달라야 하나, 현행 도시부 교차로 설계는 지방부 교차로 설계기준을 준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도시부 및 지방부 교차로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고, 국내외 교차로 종단경사 설계기준을 검토한 후 적정 설계기준(안)을 적용한 후, 이를 통계적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검증하여 설계기준을 정립하는 순으로 진행 하였다. 분석결과 정면충돌사고율과 차대차추돌사고율이 종단경사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적정 교차로 종단경사를 적용한 설계가 이루어져야 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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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렇게 지침상에 이미 각각의 특성이 무시된 준용근거가 있으므로 현재의 교차로 설계는 초기단계부터 원활한 운영과 안전사고 예방이 어려운 구조적인 문제를 갖게 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이러한 설계지침과 기존 문헌상의 문제점을 분석해 보고 그 중에서도 특히 종단경사와 관련된 부분을 현장조사와 통계적 기법을 활용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도시부 적정 교차로 종단경사를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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