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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문화체험 플랫폼 구축
Gamification of Cultural Experience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7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7 Nov. 01, 2017년, pp.946 - 949  

박광덕 (한신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권구윤 (한신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신재윤 (한신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임종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산업정보시스템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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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의 융합과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면서 이론만으로 존재하던 기술들이 실현가능해졌다. 우리는 이 중에서 가상현실 기술에 초점을 맞추었고, SNL Korea에서 방영한 GTA조선에서 영감을 받아 VR기술을 게임이라는 컨텐츠와 융합하였다. 이는 공간적인 제약성을 극복하고, 생동감 있는 경험을 제공해 다문화 가정 및 관광객들에게 손쉽게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마련할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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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그림7)과 같이 기타 사물들과 캐릭터는 3Ds Max를 통해서 만든 것을 Unity에 import시킨 것으로써 조선시대의 농기구의 사진들을 통해서 3D 오브젝트로 만들었으며 그에 따른 질감도 만들었다.
  • Oculus를 포함한 HTC Vive, Pimacs등 휴대폰의 어플리케이션을 VR기기를 통해 실행시켜주는 다양한 S/W들이 있지만 이 논문에서는 Samsung gear를 사용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Oculus S/W기반환경으로 만들었다. Oculus S/W기반으로한 가상현실을 구현하고 싶다면 Unity 홈페이지에서 UnityIntegration 패키지를 (그림3)과 같이 Unity의 Asset부분에 import한다.
  • 이때 높이가 0이 아닌 10으로 한 이유는 높이는 음수값이 없기 때문에 0으로 하면 지형의 높낮이를 표현을 못하기 때문이다. Unity에서 제공하는 무료 엣셋을 이용하여 특정 환경들에 흙길과도 같은 질감을 부여하고, 특정부분에 잔디와 나무를 이용해 전체적인 맵의 틀을 만들었다. 뿐만 아니라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하늘을 sky이펙트를 줘서 만들어주고 강물도 유니티 기능을 사용해서 만들어줬다.
  • Unity의 terrain 기능을 사용하여 가로 500 세로 500 높이 10의 지형을 만들었다. 이때 높이가 0이 아닌 10으로 한 이유는 높이는 음수값이 없기 때문에 0으로 하면 지형의 높낮이를 표현을 못하기 때문이다.
  • 집들은 대부분 기본적으로 Unity의 cube를 사용하였다. cube모형을 얇게 만들어 하나의 벽을 만들고 벽에 이미지를 입히고 벽들을 이어붙여서 하나의 블록을 만들었다. 블록들을 이어 붙이고 사이에 cube로 만든 마루와 기둥을 적절히 섞어서 집을 만들었다.
  • 대한민국의 전통 문화를 VR을 활용해서 알리는 게임으로 실제 한국의 전통가옥, 사물놀이, 투호놀이 등 문화를 직접 보고 체험하기 위해서는 한국민속촌 이나 경복궁 등 특정 장소에 찾아가 체험을 해야 된다는 제약을 극복하고자 VR기술을 사용하였다. VR을 현실과도 같은 몰입감을 전달해 단지 책이나 모니터 핸드폰으로 보는 수준에서 벗어나 훨씬 뛰어나다.
  • Unity에서 제공하는 무료 엣셋을 이용하여 특정 환경들에 흙길과도 같은 질감을 부여하고, 특정부분에 잔디와 나무를 이용해 전체적인 맵의 틀을 만들었다. 뿐만 아니라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하늘을 sky이펙트를 줘서 만들어주고 강물도 유니티 기능을 사용해서 만들어줬다. 맵은 총 도입부, 중반부, 놀이부, 잔치부로 나뉘며 도입부에서는 기와집과 초가집으로 구성된 각 북부ㆍ중부ㆍ남부 지방 마다의 특색을 가진 한국 전통 가옥들이 나오며 이것은 환경의 영향에 따른 건축양식을 볼 수 있다.
  • Unity는 Windows, Mac OS뿐만 아니라 iOS, Android와 같은 모바일 플랫폼도 지원하는 게임 엔진이으로 도형과 지형등 게임을 구축하기 위한 기능들이 간편하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게임 엔진이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terrain기능을 이용하여 맵의 바닥 부분과 바닥의 색, 나무, 잔디 등 전체적인 맵의 환경을 구축하고, 3ds Max로 만든 오브젝트들을 맵에 적용하여 어러가지 구조물을 구현, 배치하여 map을 완성시켰다. Unity에서는 C#, Java 등의 언어를 사용하여 스크립트를 작성해 오브젝트들 간의 상호작용, 인터페이스 적용 등 이벤트처리 기능을 제공했다.
  • 그리고 VR 장비는 컴퓨터와 연동하여 컴퓨터에서 제작한 VR어플리케이션을 그대로 입력받아 실행하는 방식이 있고 컴퓨터에서 제작한 VR어플리케이션을 휴대폰으로 삽입, 휴대폰에서 VR장비와 연결하는 oculus S/W를 이용하여 가상현실을 제공하는 방식이 있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모바일환경에서의 문화체험 플랫폼구축이 목적이었으므로 컴퓨터에서 제작한 VR어플리케이션을 휴대폰으로 저장해 휴대폰에서 VR장비와 연결하는 방식으로 사용하였다.
  • 마지막으로는 잔치부로 이곳에서는 한국의 전통혼례식장, 주막, 물레방앗간이 있다. 전통혼례의 절차와 다양한 먹거리 문화에 대해서 알아보는 이벤트를 부여해서 체험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 3ds Max는 Autodesk 사에서 개발한 3d 모델링, 애니메이팅 설계툴이며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가진 3d 소프트웨어이다. 툴 내에서 각종 오브젝트들을 제작했고, 오브젝트의 마다의 질감도 구현했다. UV작업을 통해 오브젝트들의 모든 면들을 추출해서 Zbrush나 Adobe사의 Photoshop프로그램을 통해 오브젝트들에게 뛰어난 효과와 색감을 제공해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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