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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환경 외란의 불확실성을 고려한 선박 항로 최적화 기법 연구
Ship Route Optimization Considering Environmental Uncertainty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17년도 추계학술대회, 2017 Nov. 02, 2017년, pp.124 - 127  

유병현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  김진환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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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에서 배출되는 환경오염 물질 및 온실가스에 대한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환경오염 물질 및 온실가스의 배출과 직접적으로 관련있는 연료 소모량을 줄이려는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연료 소모량을 줄이기 위한 방안 중 하나는 환경 및 기상 예보를 이용하여 연료가 가장 적게 소모되는 항로를 찾는 것이다. 기존 연구에서는 연료 소모량을 주된 목적함수로 최소화 하되, 도착 시간에 대한 조건을 평가하기 위해 도착 시간의 기댓값을 계산하고 추가적인 목적함수로 고려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선박 운항 예측 시 적용되는 환경 외란 정보는 상당한 불확실성을 포함하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운항 속도 및 도착 시간에 대한 불확실성도 상당히 클 수 있기 때문에, 도착 시간의 기댓값뿐만 아니라 도착 시간에 대한 불확실성을 기반으로 제한 시간 내에 선박이 도착할 확률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다목적 최적화 기법을 이용해 도착 시간의 기댓값과 연료 소모량에 대한 Pareto set을 구하되, 환경 외란으로부터 발생하는 도착 시간의 불확실성을 계산하여, 제한 시간 내에 선박이 도착할 확률을 계산하고 이를 항로 최적화 시 적용한다. 제안하는 방법의 유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실제 환경에 가까운 맵을 기반으로 부산-도쿄 간의 항로를 최적화하고, 그 결과에 대해 논의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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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다목적 최적화 기법을 이용해 도착 시간의 기댓값과 연료 소모량에 대한 항로의 Pareto set을 구하되, 얻어진 해들에 대해 환경 외란의 불확실성으로부터 발생하는 도착 시간의 불확실성을 계산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한 시간 내에 선박이 도착점에 도착할 확률을 계산하여 항로 최적화에 적용함으로서, 연료 소모량이 적으면서 안전하게 도착점에 도달할 수 있는 항로를 찾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선박 운항 시 적용되는 환경 외란의 불확실성이 상당히 클 수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해 발생하는 도착 시간에 대한 불확실성 및 제한 시간 내에 도착할 확률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최적해 선정 시 반영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계산된 Pareto set에 대해 도착 시간의 불확실성을 계산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한 시간 내에 도착할 확률을 계산한다. 도착 시간을 가우시안 랜덤 변수로 근사하였기 때문에, 특정 시간 내에 도착할 확률은 가우시안 분포의 누적밀도 함수로부터 쉽게 계산이 가능하다.
  • 본 논문에서는 환경 외란의 불확실성으로부터 발생하는 도착 시간의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운항 제한 시간 내에 도착할 확률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항로 최적화에 반영하여 최적 항로를 선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로서 제안하는 방법을 이용해 부산-도쿄 간 항로 최적화를 수행하였으며, 분석 결과를 통해 제안하는 알고리즘의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제안하는 항로 최적화 알고리즘을 검증하기 위해 부산항과 도쿄항 간의 항로를 최적화하고 그 결과를 분석해보았다. 계산 시간의 단축을 위해 운항 가능한 엔진 RPM 조건은 50과 70의 두 가지 경우만을 가정하였다. 항로 최적화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환경 정보에 대한 데이터가 필요하다.
  • 항로 최적화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환경 정보에 대한 데이터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하는 알고리즘의 유용성을 명확히 나타내기 위해 시간에 따라 파고 맵이 변하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 웹상에서 제공되는 파고 정보 데이터의 이미지를 기반으로 환경 맵을 생성하였으며, 생성한 파고 맵은 Fig. 2와 같다.
  • 흑색 부분은 육지 부분을 나타내고, 파고의 크기는 색으로 구분하였으며, 파도의 방향은 모든 격자에서 동쪽에서 서쪽으로 진행한다고 가정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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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 운항 예측 시 적용되는 환경 외란 정보가 도착 시간에 대한 불확실성을 기반으로 제한 시간 내에 선박이 도착할 확률을 정량적으로 평가되어야 하는 이유는? 기존 연구에서는 연료 소모량을 주된 목적함수로 최소화 하되, 도착 시간에 대한 조건을 평가하기 위해 도착 시간의 기댓값을 계산하고 추가적인 목적함수로 고려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선박 운항 예측 시 적용되는 환경 외란 정보는 상당한 불확실성을 포함하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운항 속도 및 도착 시간에 대한 불확실성도 상당히 클 수 있기 때문에, 도착 시간의 기댓값뿐만 아니라 도착 시간에 대한 불확실성을 기반으로 제한 시간 내에 선박이 도착할 확률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다목적 최적화 기법을 이용해 도착 시간의 기댓값과 연료 소모량에 대한 Pareto set을 구하되, 환경 외란으로부터 발생하는 도착 시간의 불확실성을 계산하여, 제한 시간 내에 선박이 도착할 확률을 계산하고 이를 항로 최적화 시 적용한다.
연료 소모량을 줄이기 위한 방안에는 어떤 것이 있나? 선박에서 배출되는 환경오염 물질 및 온실가스에 대한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환경오염 물질 및 온실가스의 배출과 직접적으로 관련있는 연료 소모량을 줄이려는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연료 소모량을 줄이기 위한 방안 중 하나는 환경 및 기상 예보를 이용하여 연료가 가장 적게 소모되는 항로를 찾는 것이다. 기존 연구에서는 연료 소모량을 주된 목적함수로 최소화 하되, 도착 시간에 대한 조건을 평가하기 위해 도착 시간의 기댓값을 계산하고 추가적인 목적함수로 고려하는 경우가 많았다.
본 연구에서 항로 최적화를 위해 사용한 다목적 최적화 기법은? 항로 최적화를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우선적으로 환경외란에 대한 맵을 기반으로, 도착 시간의 기댓값과 연료 소모량의 두 가지 목적함수에 대한 Pareto set을 계산한다. 최적화에 대한 변수는 항로에 해당하는 격자 위치와, 격자 간의 이동시 적용되는 엔진 RPM 조건이며, 사용된 다목적 최적화 기법은 기존의 복잡한 문제들에 대해 효과적이고 좋은 성능으로 해를 찾는다고 알려진 The Strength Pareto Evolutionary Algorithm (SPEA2; Zitzler, 1999)이다. 다목적 최적화 기법을 사용할 때 초기 값은 수렴 속도에 상당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효과적인 초기 값 설정을 위해 본 논문에서는 엔진 RPM이 고정된 조건에서의 최단 시간 항로와 최소 연료 소비 항로를 Dijkstra’s algorithm을 이용해 계산하고, 이 때 계산한 해를 다목적 최적화 기법의 초기 값으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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