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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 2017년도 추계학술대회, 2017 Nov. 02, 2017년, pp.124 - 127
유병현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 김진환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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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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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운항 예측 시 적용되는 환경 외란 정보가 도착 시간에 대한 불확실성을 기반으로 제한 시간 내에 선박이 도착할 확률을 정량적으로 평가되어야 하는 이유는? | 기존 연구에서는 연료 소모량을 주된 목적함수로 최소화 하되, 도착 시간에 대한 조건을 평가하기 위해 도착 시간의 기댓값을 계산하고 추가적인 목적함수로 고려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선박 운항 예측 시 적용되는 환경 외란 정보는 상당한 불확실성을 포함하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운항 속도 및 도착 시간에 대한 불확실성도 상당히 클 수 있기 때문에, 도착 시간의 기댓값뿐만 아니라 도착 시간에 대한 불확실성을 기반으로 제한 시간 내에 선박이 도착할 확률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다목적 최적화 기법을 이용해 도착 시간의 기댓값과 연료 소모량에 대한 Pareto set을 구하되, 환경 외란으로부터 발생하는 도착 시간의 불확실성을 계산하여, 제한 시간 내에 선박이 도착할 확률을 계산하고 이를 항로 최적화 시 적용한다. | |
연료 소모량을 줄이기 위한 방안에는 어떤 것이 있나? | 선박에서 배출되는 환경오염 물질 및 온실가스에 대한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환경오염 물질 및 온실가스의 배출과 직접적으로 관련있는 연료 소모량을 줄이려는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연료 소모량을 줄이기 위한 방안 중 하나는 환경 및 기상 예보를 이용하여 연료가 가장 적게 소모되는 항로를 찾는 것이다. 기존 연구에서는 연료 소모량을 주된 목적함수로 최소화 하되, 도착 시간에 대한 조건을 평가하기 위해 도착 시간의 기댓값을 계산하고 추가적인 목적함수로 고려하는 경우가 많았다. | |
본 연구에서 항로 최적화를 위해 사용한 다목적 최적화 기법은? | 항로 최적화를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우선적으로 환경외란에 대한 맵을 기반으로, 도착 시간의 기댓값과 연료 소모량의 두 가지 목적함수에 대한 Pareto set을 계산한다. 최적화에 대한 변수는 항로에 해당하는 격자 위치와, 격자 간의 이동시 적용되는 엔진 RPM 조건이며, 사용된 다목적 최적화 기법은 기존의 복잡한 문제들에 대해 효과적이고 좋은 성능으로 해를 찾는다고 알려진 The Strength Pareto Evolutionary Algorithm (SPEA2; Zitzler, 1999)이다. 다목적 최적화 기법을 사용할 때 초기 값은 수렴 속도에 상당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효과적인 초기 값 설정을 위해 본 논문에서는 엔진 RPM이 고정된 조건에서의 최단 시간 항로와 최소 연료 소비 항로를 Dijkstra’s algorithm을 이용해 계산하고, 이 때 계산한 해를 다목적 최적화 기법의 초기 값으로 사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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