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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문화콘텐츠산업의 수출경쟁력 강화방안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8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8 May 11, 2018년, pp.181 - 182  

강범 (세종대학교) ,  맹해양 (세종대학교) ,  배기형 (세종대학교)

초록

문화콘텐츠산업의 수출경쟁력은 각국이 문화적 소프트 파워와 경제력의 결합으로 점점 더 중시하게 되고 국가 종합 실력의 중요한 구성 요소가 된다. 그러나 중국의 문화콘텐츠산업은 기반 빈약, 혁신 부족, 수출경로 좁기, 문화콘텐츠산업 전문인재 부족 등 어려움을 깎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는 관련 서적, 논문 등 문헌을 중심으로 SWOT분석방법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중국 문화콘텐츠산업의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정부 차원에서 국제문화무역규범 제정 적극 참여, 관련 정책 지원체계 개선, 문화대오 건설 지원 및 지도, 기업 차원에서 제품내용과 표현형식 혁신 강화, 문화콘텐츠에 첨단기술 활용 추진, 판매경로 확장 등 방안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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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국 문화콘텐츠산업의 수출 현황과 수출경쟁력 분석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강화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국내외 서적, 논문, 기타 간행물 그리고 관련 자료 등 문헌을 중심으로 SWOT분석방법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이런 전통 문화콘텐츠의 부가가치가 낮고 중국 문화콘텐츠산업의 잠재적 가치를 반영하지 못한다. 셋째는 문화콘텐츠산업의 전문인재가 부족하다. 인재부족은 문화자원의 경제효익 창출과 문화콘텐츠의 수출 효율과 효익을 심각하게 제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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