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립모션 장치를 활용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제작
Edutainment content production utilizing the leap motion devi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5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5 May 01, 2015년, pp.345 - 346  

박선희 (부산외국어대학교 ICT창의융합학과) ,  이정배 (아이에이치테크) ,  신현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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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서비스 기술이 융 복합 형태의 모습으로 다양하게 발전하면서 콘텐츠를 사용함에 있어 새로운 방식의 인터페이스들이 나타났다. 본 논문은 기존의 단순한 인터페이스인 키보드와 마우스를 벗어나 사람의 모션을 인식하여 게임, 교육, 음악 등 다양한 분야를 컨트롤할 수 있는 립모션을 활용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콘텐츠 방식은 학습을 단계별로 진행하고 글자 맞추기, 글씨쓰기 등 게임을 하여 정답을 맞추면 점수를 획득하는 방식이다. 제작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는 단순한 교육이론 학습이 아닌 학습자가 직접 체감할 수 있어 더욱 학습효과의 극대화가 가능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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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그림 1)과 같이 립모션을 사용하여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를 제작하고자 한다. Unity엔진을 기반으로 기존에 나와 있는 립모션 에셋을 사용하여, 한글기초인 자음과 모음, 단어, 속담 순으로 단계별 학습이 가능하도록 제작하고 각 단계별로 글씨쓰기와 글자 맞추기 등 간단하면서 학습이 가능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를 제작한다.
  • 본 논문에서는 립모션을 활용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를 제작하여 눈으로만 보고 배우는 이론적인 학습이 아닌 사용자가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함으로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얻을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에 목표를 두었다. 현재 본 논문에서 제작한 콘텐츠는 기존 에듀테인먼트 콘텐츠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인터페이스의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로 단순하고 쉽게 받아들일 수 있어 반복적으로 학습이 가능하고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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