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폐아동을 위한 모-아애착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EFFECTS OF THE MOTHER-CHILD ATTACHMENT PROMOTION PROGRAM FOR AUTISTIC CHILDREN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11 no.2, 2000년, pp.198 - 208  

이소우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홍강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임숙빈 (을지의과대학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자폐아동을 위해 개발된 모-아애착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고자 참여군과 비참여군의 변화를 비교하였다. 대상자는 S대학교병원 애착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자폐아동과 어머니 7쌍, 참여하지 않는 자폐아동과 어머니 4쌍이었다. 6개월 간격으로 2회, 비디오 촬영법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Wilcoxon Rank(Sign) Sum Test로 모-아애착, 양육행위, 자폐적인 행동 특성의 변화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참여군의 애착행동의 변화는 같은 기간 비참여군의 애착행동의 변화보다 유의하게 컸으며 일치성을 제외한 근접성, 상호성, 정감성에서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긍정적 변화를 보였다(p<.05). 접촉유지, 차별적, 애정적 행동이 크게 증가하였으나 공감적, 일치적, 합동주시 행동의 변화는 적었고 아동간에 개별차가 컸다. 아동의 성장발달을 위한 어머니의 양육행위도 참여군에서 크게 증가하였으나 그룹간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p<.05). 애착행동의 증진은 또한 자폐적 행동 특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쳐 모-아애착 증진 프로그램이 자폐아동들의 사회적 행동의 증진 뿐만 아니라 문제 행동의 개선에도 유용한 조기중재 프로그램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This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effects of the attachment promotion program which was designed to promote attachment between autistic children and their mothers. The program was consisted of play activity centered mother-child interaction, educational activity for mothers by l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자폐 아동들이 자극에 대한 적정수준의 폭이 좁아 눈 맞춤이 적다는 Graham 등45)의 주장과 이로 인해 애착 장애를 보일 수 있다는 Dawson과 Lewy12)의 견해를 뒷받침하는 결과라고 하겠다. 또한 자폐아동과 상호 작용할 때 치료자나 부모들이 적극적이기는 하나 아동이 받아들일 수 있는 정도여야 함을 시사해 준다.
  • 이런 목적하에 본 연구는 모-아애착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려 한다. 1) 모-아애착증진 프로그램 참여군의 프로그램 참여 전.

가설 설정

  • 후 아동의 성장발달을 위한 양육행위의 차이는 같은 기간 비참여군에서의 차이보다 클 것이다.3) 모-아애착증진 프로그램 참여군 아동의 자폐적 특성은 프로그램 참여후 감소할 것이다.
  • 1) 모-아애착증진 프로그램 참여군의 프로그램 참여 전.후 모-아애착 행동의 차이는 같은 기간 비참여군 모-아애착 행동의 차이보다 클 것이다.2) 모-아애착증진 프로그램 참여군 어머니의 프로그램 참여 전.
  • 2) 모-아애착증진 프로그램 참여군 어머니의 프로그램 참여 전.후 아동의 성장발달을 위한 양육행위의 차이는 같은 기간 비참여군에서의 차이보다 클 것이다.3) 모-아애착증진 프로그램 참여군 아동의 자폐적 특성은 프로그램 참여후 감소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