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아동을 위해 개발된 모-아애착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고자 참여군과 비참여군의 변화를 비교하였다. 대상자는 S대학교병원 애착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자폐아동과 어머니 7쌍, 참여하지 않는 자폐아동과 어머니 4쌍이었다. 6개월 간격으로 2회, 비디오 촬영법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Wilcoxon Rank(Sign) Sum Test로 모-아애착, 양육행위, 자폐적인 행동 특성의 변화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참여군의 애착행동의 변화는 같은 기간 비참여군의 애착행동의 변화보다 유의하게 컸으며 일치성을 제외한 근접성, 상호성, 정감성에서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긍정적 변화를 보였다(p<.05). 접촉유지, 차별적, 애정적 행동이 크게 증가하였으나 공감적, 일치적, 합동주시 행동의 변화는 적었고 아동간에 개별차가 컸다. 아동의 성장발달을 위한 어머니의 양육행위도 참여군에서 크게 증가하였으나 그룹간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p<.05). 애착행동의 증진은 또한 자폐적 행동 특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쳐 모-아애착 증진 프로그램이 자폐아동들의 사회적 행동의 증진 뿐만 아니라 문제 행동의 개선에도 유용한 조기중재 프로그램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였다.
자폐아동을 위해 개발된 모-아애착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고자 참여군과 비참여군의 변화를 비교하였다. 대상자는 S대학교병원 애착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자폐아동과 어머니 7쌍, 참여하지 않는 자폐아동과 어머니 4쌍이었다. 6개월 간격으로 2회, 비디오 촬영법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Wilcoxon Rank(Sign) Sum Test로 모-아애착, 양육행위, 자폐적인 행동 특성의 변화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참여군의 애착행동의 변화는 같은 기간 비참여군의 애착행동의 변화보다 유의하게 컸으며 일치성을 제외한 근접성, 상호성, 정감성에서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긍정적 변화를 보였다(p<.05). 접촉유지, 차별적, 애정적 행동이 크게 증가하였으나 공감적, 일치적, 합동주시 행동의 변화는 적었고 아동간에 개별차가 컸다. 아동의 성장발달을 위한 어머니의 양육행위도 참여군에서 크게 증가하였으나 그룹간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p<.05). 애착행동의 증진은 또한 자폐적 행동 특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쳐 모-아애착 증진 프로그램이 자폐아동들의 사회적 행동의 증진 뿐만 아니라 문제 행동의 개선에도 유용한 조기중재 프로그램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였다.
Objectives:This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effects of the attachment promotion program which was designed to promote attachment between autistic children and their mothers. The program was consisted of play activity centered mother-child interaction, educational activity for mothers by lect...
Objectives:This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effects of the attachment promotion program which was designed to promote attachment between autistic children and their mothers. The program was consisted of play activity centered mother-child interaction, educational activity for mothers by lecture, video-feedback session, and emotional supports. Methods:The subjects were consisted of 11 pairs of mother and child(7 for participant group:PG, 4 for non-participant group:NPG), who were 2-4 years-old autistic children. The data were collected by video-taping, behavioral observations, and analyzed by Wilcoxon Rank(Sign) Sum Test and Content Analysis. Results:The total attachment score increased from pre test to post-test of PG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at of NPG. The scores of attachment behaviors indicating proximity, mutuality and affect increased significantly(p<.05), while some behaviors indicating synchrony and jointattention did not. Especially the affectionate behaviors of PG demonstrated the most notable changes and they became more active, voluntary and reciprocal. After the program, the mother's nurturing behaviors of PG increased more than that of NPG, with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wo groups. The mother's behaviors to her child of PG became more child-centered, positively responsive, supportively expressive. As the attachment was promoted, there were also positive changes in the children's autistic behaviors with a great deal of individual differences. Conclusion:Our findings suggest that Mother-Child Attachment Promotion Program could be an effective early intervention model for autistic children.
Objectives:This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effects of the attachment promotion program which was designed to promote attachment between autistic children and their mothers. The program was consisted of play activity centered mother-child interaction, educational activity for mothers by lecture, video-feedback session, and emotional supports. Methods:The subjects were consisted of 11 pairs of mother and child(7 for participant group:PG, 4 for non-participant group:NPG), who were 2-4 years-old autistic children. The data were collected by video-taping, behavioral observations, and analyzed by Wilcoxon Rank(Sign) Sum Test and Content Analysis. Results:The total attachment score increased from pre test to post-test of PG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at of NPG. The scores of attachment behaviors indicating proximity, mutuality and affect increased significantly(p<.05), while some behaviors indicating synchrony and jointattention did not. Especially the affectionate behaviors of PG demonstrated the most notable changes and they became more active, voluntary and reciprocal. After the program, the mother's nurturing behaviors of PG increased more than that of NPG, with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wo groups. The mother's behaviors to her child of PG became more child-centered, positively responsive, supportively expressive. As the attachment was promoted, there were also positive changes in the children's autistic behaviors with a great deal of individual differences. Conclusion:Our findings suggest that Mother-Child Attachment Promotion Program could be an effective early intervention model for autistic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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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는 자폐 아동들이 자극에 대한 적정수준의 폭이 좁아 눈 맞춤이 적다는 Graham 등45)의 주장과 이로 인해 애착 장애를 보일 수 있다는 Dawson과 Lewy12)의 견해를 뒷받침하는 결과라고 하겠다. 또한 자폐아동과 상호 작용할 때 치료자나 부모들이 적극적이기는 하나 아동이 받아들일 수 있는 정도여야 함을 시사해 준다.
이런 목적하에 본 연구는 모-아애착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려 한다. 1) 모-아애착증진 프로그램 참여군의 프로그램 참여 전.
가설 설정
후 아동의 성장발달을 위한 양육행위의 차이는 같은 기간 비참여군에서의 차이보다 클 것이다.3) 모-아애착증진 프로그램 참여군 아동의 자폐적 특성은 프로그램 참여후 감소할 것이다.
1) 모-아애착증진 프로그램 참여군의 프로그램 참여 전.후 모-아애착 행동의 차이는 같은 기간 비참여군 모-아애착 행동의 차이보다 클 것이다.2) 모-아애착증진 프로그램 참여군 어머니의 프로그램 참여 전.
2) 모-아애착증진 프로그램 참여군 어머니의 프로그램 참여 전.후 아동의 성장발달을 위한 양육행위의 차이는 같은 기간 비참여군에서의 차이보다 클 것이다.3) 모-아애착증진 프로그램 참여군 아동의 자폐적 특성은 프로그램 참여후 감소할 것이다.
제안 방법
그리고 질적인 측면은 녹화된 애착행동을 일차적으로 기술하여 내용분석(content analysis)을 하였다. 이것은 글자체를 달리하여 표기하였으며 프로그램 참여 전과 참여후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선행연구에서 애착 측정을 위해 사용된 직접관찰, 비디오 테이프 분석, 가정기록, 자가보고질문지 등의 방법은 기억의 부족, 중복의 문제를 갖고 많은 시간과 인내가 필요했다는 Beal51)의 의견을 참조하여 본 연구에서는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사용했다. 그런데 Beal51)이나 나종혜52)도 언급하였듯이 애착의 개념적 분석이나 구체적 행동범주가 연구되어 있지 않아 어려웠다.
후로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양육특성, 아동의 발달 특성, 모-아 애착행동 및 양육행위를 측정하였다. 자료수집 상황은 자유놀이 상황이 었으며 비디오 촬영법, 직접관찰법, 질문지법 등을 사용하였다.
이 도구의 행동들은 관련 문헌 및 기존의 애착 측정도구를 고찰하여 공통되는 애착 행동을 고르고 종합하였다13)16)35-42). 정상아동을 대상으로 한 예비조사를 거쳐 수정 보완하였으며 간호학 교수 4인과 소아정신과 전문의에게 타당성 자문을 구하고 문장의 적절성에 대한 국어학자의 검토를 거쳤다. 이 도구는 애착행동의 빈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점수가 높으면 애착이 높은 것으로 해석하였다.
지향적 행동, 접근추구 행동, 접촉유지 행동, 차별적 행동, 반응적 행동, 애정적 행동, 공감적 행동, 일치적 행동, 합동 주시 행동으로 구성되며 근접성, 상호성, 정감성, 일치성으로 범주화하였다. 이 도구의 행동들은 관련 문헌 및 기존의 애착 측정도구를 고찰하여 공통되는 애착 행동을 고르고 종합하였다13)16)35-42).
프로그램 참여 전. 후로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양육특성, 아동의 발달 특성, 모-아 애착행동 및 양육행위를 측정하였다. 자료수집 상황은 자유놀이 상황이 었으며 비디오 촬영법, 직접관찰법, 질문지법 등을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1. 연구대상
대상자는 S대학교병원 소아정신과 주간치료센터의 애착 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2~4세의 자폐아동과 그 어머니 7쌍과 동질한 특성의 비참여군 4쌍이었다. 같은 수로 두 군을 선정하였으나 연구 진행중 연락이 두절되거나 기도원으로 가는 등 탈락하였다.
자료수집은 1996년 3월 중순부터 8월 중순 사이에 이루어졌다. 프로그램 참여 전.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사전동질성은 Fisher’s Exact Test로, 모아애착 및 어머니 양육행위의 비교는 Wilcoxon Rank Sum Test, Wilcoxon Signed Rank Test를 이용하였다. 그리고 질적인 측면은 녹화된 애착행동을 일차적으로 기술하여 내용분석(content analysis)을 하였다.
이론/모형
아동의 발달은 미국 North Carolina대학에서 개발된 PEP를 김태련29)이 표준화한 이화-심리교육 진단검사 (Ewha- Psycho Educational Profile)로, 아동의 기질은 Fullard, McDevitt과 Carey30)가 개발하고 최영희31)가 번안한 TTQ(Toddler Temperament Questionnaire)를 사용하였다. 양육 특성은 Caldwell과 Bradley32)가 개발하고 이 영33)이 번안 수정한 가정환경 자극 검 人 사 HOME(Home Observation for Measurement of the Environment)를 사용하였다.
아동의 성장발달을 위한 어머니의 양육행위는 Barnard43)의 Nursing Child Assessment 척도중 모-아상호작용을 측정하는 “Teaching Scale” 50항목중 민감성, 반응성 사회정서적 성장을 촉진하는 15문항을 추출하여 사용하였다.
사용하였다. 양육 특성은 Caldwell과 Bradley32)가 개발하고 이 영33)이 번안 수정한 가정환경 자극 검 人 사 HOME(Home Observation for Measurement of the Environment)를 사용하였다. 자폐적 행동 특성은 김태련과 박랑규34)가 번안한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CARS(Childhood Autism Rating Scale)를 이용하였다.
양육 특성은 Caldwell과 Bradley32)가 개발하고 이 영33)이 번안 수정한 가정환경 자극 검 人 사 HOME(Home Observation for Measurement of the Environment)를 사용하였다. 자폐적 행동 특성은 김태련과 박랑규34)가 번안한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CARS(Childhood Autism Rating Scale)를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이처럼 참여군 아동의 애정적 행동의 변화는 비참 여군에 비해 양적으로 질적으로 차이가 있었다. 어머니들의 애정적 행동도 개별차가 컸는데 아동의 상태가 호전됨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하위영역별로도 일치성을 제외한 근접성, 상호성, 정감성 영역에서의 변화가 모두 유의하였다. 접촉유지 행동, 차별적 행동, 애정적 행동의 변화가 비참 여군의 변화보다 유의하게 컸고 일치적 행동과 합동 주시 행동도 프로그램 참여전에 비해 긍정적으로 증가하였으나 그 차이가 유의하지 않아 애착 발달 초기의 행동들이 주로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다.
후 아동의 자폐적 행동 특성을 비교하였고 결과는 Table 5와 같다. 참여군 아동들은 프로그램 참여 전 최소 40점, 최고 53점으로 모두 심한 정도의 자폐적 행동 특성을 보였으나 프로그램 참여 후 유의하게 감소하였다(p<O5). 따라서 모-아애착증진 프로그램 참여군 아동의 자폐적 특성은 프로그램 참여 후 감소할 것이다.
Table 1과 같다. 참여군은 모-아애착 행동의 총점, 아동의 애착행동, 어머니의 애착행동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증가를 보였다. 가장 크게 변화한 경우는 220점, 적게 변화한 경우는 18점이 증가하여 개별차가 있음을 나타냈다.
참여군이나 비참여군 자폐아동들은 모두 정상 아동에 비해 애착행동이 현저하게 적었다. 예비조사에서 발달연령이 같은 정상 아동들이 200~250점의 분포를 보인데 비해 참여군은 72점, 비참여군 아동은 110점이었는데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밝혀진 바1)44)와 같이 눈 맞춤이 극히 적다는 점이었다.
프로그램 전 참여군 아동들의 애정적 행동은 빈도가 적고 자발적이기 보다는 어머니의 행동에 반응적으로 보였다. 그러나 참여 후에는 먼저 표현하고 정도 차이는 있으나 어머니를 보고 웃고 껴안고 특히 신체접촉이나 율동을 즐기는 행동이 두드러지게 증가하였다.
프로그램 전에 참여군 어머니의 애착행동은 비참여군보다 유의하게 낮았는데 참여 후에는 비참여군보다 더 크게 증가하였다는 점이다. 하위영역별로도 일치성을 제외한 근접성, 상호성, 정감성 영역에서의 변화가 모두 유의하였다.
변화이다. 프로그램 전에는 참여군이 비참 여군보다 낮았는데 참여후에는 더 높아져서 본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애착행동 변화에도 매우 효과적임을 나타냈다. 이것은 민감한 시기가 지나도 애착 발달이 가능하다는 Bowlby46)의 견해를 지지하는 결과이기도 하다.
참여군이 비참여군에 비해 변화의 폭은 컸으나 유의하지 않아 모-아애착증진 프로그램 참여군 어머니의 프로그램 참여 전.후 아동의 성장발달을 위한 양육행위의 차이는 같은 기간 비참여군에서의 차이보다 클 것이다”는 가설 2는 지지되지 않았다.
후속연구
어려웠다. 또한 아동간의 개별차도 적지 않아 집단 간의 비교로 결과를 확언하기 어렵고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도 제한적이다. 물론 실제 운영되는 프로그램에서 연구하였기에 철저한 통제가 이루어지지 못한 것도 제한점이다.
또한 아동간의 개별차도 적지 않아 집단 간의 비교로 결과를 확언하기 어렵고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도 제한적이다. 물론 실제 운영되는 프로그램에서 연구하였기에 철저한 통제가 이루어지지 못한 것도 제한점이다.
그런데 Beal51)이나 나종혜52)도 언급하였듯이 애착의 개념적 분석이나 구체적 행동범주가 연구되어 있지 않아 어려웠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도구 역시 측정에 상당한 시간이 필요했고 타당도 등 제한점을 안고 있다. 하지만 구체적 애착 행동을 범주화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따라서 보다 체계화된 정서적 지지가 필요한데 집단적 접근이 아니라 각각의 특성을 고려하는 개별적 접근을 활용해야 하고 종단적 경과에서의 개별차도 고려하면서 접근해야 할 것이다. 이로써 모-아 상호작용의 활기를 유지할 수 있고 다양한 단계적 경험으로 이어져 본 프로그램이 조기 중재로써 효율성을 더할 수 있게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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