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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TI 성격유형이 프로그래밍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MBTI Personality Type on Programming Learning Attitude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8년도 춘계학술대회, 2018 May 31, 2018년, pp.606 - 608  

김세민 (한밭대학교) ,  유강수 (전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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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공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MBTI 성격유형 검사를 한 후 프로그래밍 수업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학습태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창의적 문제해결모형과 통합사고모형을 기반으로 학습을 설계하였다. 학생들은 I(내성적)형과 O(외향적)형을 1차로 나누고 T(사고형)형과 P(인식형)형을 2차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는 성격 유형에 따른 학습동기 요소를 알 수 있었다. 이에 추후 연구로는 학습자의 성격유형에 따라 학습방법의 변화를 연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MBTI personality type test was conducted for high school students in engineering, and then programming class was conducted to analyze students' learning attitudes. To do this, we designed learning based on creative problem solving model and integrated thinking model. Students classify...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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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학생들의 성격 유형에 맞게 교사들이 학생들을 파악할 수 있도록 MBTI 검사를 실시한 후 이에 따른 학습동기 방안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MBTI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성격유형을 파악한 후 유형별로 프로그래밍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경상북도 소재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 75명을 대상으로 MBTI 검사를 한 후 프로그래밍 학습을 실시하여 MBTI 성격유형과 학습동기와의 관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MBTI 검사는 MBTI 전문가의 입회하에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은 리커트 척도를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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