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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정기술과 오픈소스를 활용한 메이커 교육 방안
Maker Education Plan with Appropriate Technology Theme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8년도 춘계학술대회, 2018 May 31, 2018년, pp.609 - 611  

김세민 (한밭대학교) ,  이충호 (한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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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공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MBTI 성격유형 검사를 한 후 프로그래밍 수업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학습태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창의적 문제해결모형과 통합사고모형을 기반으로 학습을 설계하였다. 학생들은 I(내성적)형과 O(외향적)형을 1차로 나누고 T(사고형)형과 P(인식형)형을 2차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는 성격 유형에 따른 학습동기 요소를 알 수 있었다. 이에 추후 연구로는 학습자의 성격유형에 따라 학습방법의 변화를 연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MBTI personality type test was conducted for high school students in engineering, and then programming class was conducted to analyze students' learning attitudes. To do this, we designed learning based on creative problem solving model and integrated thinking model. Students classify...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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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메이커에 대한 다양한 정의가 있지만 문헌들 사이에 공통적인 요소들이 있는데 만들기 활동에 있어서 과학기술을 이용하는 것을 바탕으로 한다. 메이커는 취미생활로 목공, 뜨개질, 전자기기 조작 등 활동하는 것에서부터 오래 전부터 생겨난 것으로 시대가 발전하고 다양한 기술이 등장하며 이를 사용할 수 있는 공간과 매뉴얼이 존재함에 따라 개인이 직접 원하는 제품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적정기술과 오픈소스 기반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메이커 교육 을 할 수 있는 방안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하였다. 이를 통하여 적정기술과 오픈소스와 메이커 교육이 서로 맥이 닿아있으므로 서로 연계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적정기술과 오픈소스 기반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메이커 교육 을 할 수 있는 방안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하였다. 이를 통하여 적정기술과 오픈소스와 메이커 교육이 서로 맥이 닿아있으므로 서로 연계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 또한 최근 오픈소스 기반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들의 등장과 중저가의 제품들의 홍수로 인해 적정기술의 활용과 메이커 교육에 적합한 환경들이 갖춰지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오픈소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을 바탕으로 적정기술을 활용하고 이를 메이커 교육으로 연계시키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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