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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화고 앙트러프러너십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연구: 창업멘토링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한국벤처창업학회 2018년도 춘계학술대회, 2018 Apr. 27, 2018년, pp.61 - 64  

황보윤 (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  이형주 (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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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특성화고는 산업사회의 각 분야에서 종사할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고 합리적이며 능률적인 직업인을 육성하려는 목표로 1998년에 도입되었다. 2010년에는 독일, 스위스, 오스트리아 등에서 자리 잡은 마이스터고 제도를 도입하여 변화를 시도하였다. 유럽에서의 마이스터고는 창업 성공률이 98%에 이를 정도로 창업의지가 높은 학생들로 구성되었다. 우리나라 또한 특성화고 학생들의 창업의지를 높이기 위해서 정부와 민간 기관에서 다양한 시도를 하였다. 창업진흥원의 기업가 마인드 확산 교육 비즈쿨(2002년), 한국시민자원봉사회의 특성화고 대상 창업 마인드 확산 경진대회 Be the CEO(2004년), 아산나눔재단과 어썸스쿨의 앙트러프러너십 교육 히어로스쿨(2014년) 등이 사례이다. 본 저자도 2011년부터 중소벤처기업부와 SK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고교생 앱 개발경진대회를 직접 운영하면서 특성화고 학생들의 창업의지를 높이기 위한 방안에 대해 오랫동안 고민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특성화고 학생들의 앙트러프러너십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앙트러프러너십의 구성요소는 Miller(1983)가 주장한 위험감수성, 혁신성, 진취성에 기회인지를 추가하였다. 또한, 특성화고 학생들이 학교 교육과 다양한 외부활동을 통하여 접하고 있는 창업멘토링이 앙트러프러너십 구성요소와 창업의지간에 조절효과가 있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 491개(2017년 말) 특성화고등학교 중 지역별로 안배하여 14개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하였으며, 설문서 287부를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분석 결과 특성화고 학생의 기회인지, 위험감수성, 혁신성, 진취성은 모두 창업의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기회인지, 위험감수성 등 앙트러프러너십 요소와 창업의지 관계에서 창업멘토링의 조절효과는 진취성에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업멘토링의 조절효과가 진취성에만 국한된 것은 특성화고는 창업보다는 취업 중심의 정책을 운영 중이어서 앙트러프러너십은 높으나 창업의지가 희박한 학생이 많았고, 기존의 창업멘토링 내용이 학생들의 창업의지를 높이는데 실제적인 도움이 되지 못하였으며, 창업을 가로막는 제도 때문에 멘토링 만으로는 창업의지를 높이는데 한계가 존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우리나라 특성화고 학생들의 창업의지를 높이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촉발하는데 조그만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 또한, 창업의지가 높은 특성화고 학생들이 창업을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고, 특성화고가 취업중심의 정책에서 창업친화적인 정책으로 개선하는 데 촉매제가 되기를 바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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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앙트러프러너십을 Morris(2013)의 정의를 참고하여 ‘새로운 사업기회를 파악하고, 이 기회를 이용하기 위하여 다양한 자원을 결합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 으로 정의하기로 한다. 또한, Miller(1983)의 앙트러프러너십 세 가지 요소와 기회인지(opportunity recognition)를 더하여 기회인지, 위험감수성, 혁신성, 진취성 네 가지 요인들이 특성화고 학생들의 창업의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한편, 창업멘토링이 특성화고 학생들의 앙트러프러너십과 창업의지 간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조절 변수로 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앙트러프러너십을 4가지 요소(기회인지, 위험감수성, 혁신성, 진취성)로 분류하여 특성화고 학생들의 앙트러프러너십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전국 14개 특성화고 학생들 28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저자가 경험한 특성화고 학생들에 대한 앙트러프러너십 및 창업멘토링 교육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한다. 첫째, 특성화고생들의 앙트러프러너십이 창업의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창업멘토링은 특성화고생들의 앙트러프러너십과 창업의지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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