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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량 소형 무인 항공체 비행시뮬레이터 개발
Flight simulator Development for a Large Number of UAVs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8년도 제58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6권2호, 2018 July 13, 2018년, pp.299 - 300  

최효현 (인하공업 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조수한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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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레저용, 상업용형 소형 무인 항공체 (UAV, Unmanded Aerial Vehicle)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지상의 장애물과 법 규제 등으로 인하여 좁은 공간에 높은 밀도로 비행할 것이 예상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런 상황에서 다수의 UAV가 비행 시에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테스트를 위하여 Nvidia社의 PhysX 물리 엔진을 사용한 Unity3D를 이용하여 시뮬레이터를 개발한 결과를 보인다. 실제 비행 전 시뮬레이션으로 UAV의 이동 및 충돌여부, 병목현상 등에 대한 정보를 취득할 수 있도록 개발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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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현재 Microsoft社의 Aerial Informatics, Robotics Platform[그림1],Gazebo, 혹은 기타 시뮬레이터는 UAV와 같은 기체를 조정하는데 중점이고, 일정 공간에서 다수의 UAV가 비행하는 시뮬레이터가 존재하지 않는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테스트 할수 있는 시뮬레이터를 설계하고 구현 한다.
  • 본 논문에서는 Unity 3D를 이용하여 실제 세계와 같은 3차원의 가상 세계를 구현하고, 구현된 환경에서 여러 기의 UAV를 가상으로 만들어 비행 시키면서 테스트를 진행 한다. UAV 비행과 관련된데이터는 CSV파일(comma-separated variables)형식으로 저장하여 Excel 과 같은 외부 프로그램에서 변경할수 있도록 하여 대량의 데이터도 쉽게 사용할수 있도록 설계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Unity3D를 이용하여 소형 UAV가 좁은 공간에서 다수가 비행할 시에 상황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도록 구현 하였다. 또한 사용자가 CSV파일을 통하여 편리하게 대량의 데이터를 생성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Unity3D 의 물리 엔진을 사용함으로서 쉽게 충돌 및 회피 등을 확인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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