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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운드를 이용한 몰입형 탈출게임 "Go B'lind"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immersive escape game "Go B'lind" using sound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8년도 제58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6권2호, 2018 July 13, 2018년, pp.76 - 77  

윤선정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  윤수령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  우승연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  김호현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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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재미있는 게임을 제작하기 위해 사용자 몰입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장치를 분석하고 이 가운데 청각적인 요소를 집중적으로 활용한 게임 디자인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암흑의 공간에서 긴장감을 조성하고 다양한 오브젝트들의 특성을 반영한 사운드를 이용하여 게임월드를 탐험하도록 설계하였고 이를 구현하였다. 본 게임은 사용자 몰입을 위한 게임 설계에 좋은 가이드라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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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소개하는 게임은 시각적인 요소를 최대한 제한하도록 하고 청각적인 요소만을 게임의 핵심 플레이 요소로 설계하였다. [그림 2]처럼 잠시 동안 보여준 맵에 대한 시각적 기억과 함께 각 캐릭터와 여러 오브젝트에서 나타나는 사운드만 이용하여 맵을 탐색하여 방을 탈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공포게임과 차별화시켜 시각적 요소를 최대한 배제하고 다양한 오브젝트별 특성을 반영한 청각적 요소를 활용하여 사용자 몰입을 유도하면서 게임월드를 탐험하도록 설계, 구현한 게임을 소개하고 그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오브젝트의 특성을 반영한 사운드를 핵심 플레이 요소로 활용한 게임을 설계 및 구현하고 청각요소만으로 몰입과 재미를 제공할 수 있음을 베타버전을 플레이한 사용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향후 본 논문에서 소개한 게임을 다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더 세밀하게 테스트하고 분석하여 사운드만을 게임플레이 요소로 활용하고자 하는 게임디자인에 좋은 가이드라인을 만들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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