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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게임개발프로젝트에서 품질관리를 위한 애자일 기법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Use of Agile Methodology for Quality Control in the Game Development Project of College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8년도 제58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6권2호, 2018 July 13, 2018년, pp.106 - 107  

이종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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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게임개발 프로젝트에서 품질관리를 수행할 때 폭포수 개발과 같은 전통적인 개발방법론을 적용하기는 어려움이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신속한 개발을 진행하는 애자일 방법론의 적용을 권고하고 그 중에서도 일정한 주기를 기반으로 실행하는 스크럼 방법론의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스크럼 방법론을 학기의 상황에 따라 적용할 수 있도록 일부 원칙을 수정하여 제시한다. 수정된 스크럼 방법을 적용할 경우 보다 체계적인 프로젝트 진행과 품질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스크럼의 적용 후에는 회고 과정을 거쳐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과정도 필요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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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만, 스크럼 방법론을 원칙대로 적용하기에는 사전 교육 부족과 적용 환경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스크럼의 기본 원칙을 기반으로 수정된 적용방법을 제시하였다. 수정된 스크럼 방법을 적용할 경우 보다 체계적인 프로젝트 진행과 품질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 본 논문에서는 진행상황이 예측 불가능하고 변경의 요소가 많은 게임제작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는 대안으로 애자일 방법론을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 대학의 게임개발 프로젝트에서 품질관리를 수행할 때 폭포수 개발과 같은 전통적인 개발방법론을 적용하기는 어려움이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본 논문에서는 애자일 방법론의 적용을 권고하고 그 중에서도 일정한 주기를 기반으로 실행하는 스크럼 방법론의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다만, 스크럼 방법론을 원칙대로 적용하기에는 사전 교육 부족과 적용 환경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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