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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PACK-P 교육 프로그램이 예비 교사의 자아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PACK-P Educational Program on Self-efficacy of Pre-service Teacher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8년도 제58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6권2호, 2018 July 13, 2018년, pp.277 - 278  

김성원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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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놀로지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교육에서도 테크놀로지가 활발하게 도입되고 있다. 이에 따라 TPACK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으며, 김성원과 이영준(2017)은 프로그래밍 기반 TPACK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하였다. TPACK-P 교육 프로그램은 예비 교사의 수업 전문성 발달에 한계가 존재하였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프로그래밍 기반 수업 사례 분석이 추가된 TPACK-P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개선된 TPACK-P 교육 프로그램이 수업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개선된 TPACK-P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예비 교사의 자아 효능감 변화를 관찰하였다. 그 결과, 개선된 TPACK-P 교육 프로그램은 예비 교사의 자아 효능감 향상에 효과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선행 연구와 다르게 자신감, 과제 난이도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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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TPACK-P 교육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개선한 교육 프로그램이 예비 교사의 자아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Abbitt(2011)은 교육적 신념과 자아효능감은 높은 상관 관계를 보이며, TPACK 교육 프로그램과 자아 효능감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개선된 TPACK-P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교육 프로그램 전, 후로 예비 교사의 자아 효능감을 측정하고, 변화를 살펴보았다 [4].
  • 그 결과, TPACK-P 교육 프로그램이 예비 교사의 자아 효능감의 일부 영역에만 효과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TPACK-P 교육 프로그램의 개선 방향을 탐색하고, 개선된 TPACK-P 교육 프로그램을 예비 교사에게 적용하여 자아 효능감 변화를 관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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