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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7년도 제56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5권2호, 2017 July 12, 2017년, pp.223 - 226
한정민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 , 김성원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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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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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사용에 따른 CT 관련 연구를 분석한 결과는? | 용어 사용에 따른 CT 관련 연구를 분석한 결과, ‘컴퓨팅 사고’가 45편(37%)으로 가장 많았으며 영문을 그대로 사용한 ‘Computational Thinking(CT)’이 32편(26%)으로 그 뒤를 이었다. 이 두 용어가 전체의 63%에 해당되었으며 다음으로 ‘계산적 사고’(14%), ‘알고리즘적 사고’(11%)가 많이 사용되었다. 그 밖에 ‘정보 과학적 사고’(7%), ‘컴퓨팅적 사고’(5%)가 사용되었으며 ‘정보 논리적 사고’, ‘컴퓨터 공학 사고’, ‘컴퓨터 과학적 사고’, ‘컴퓨터적 사고’를 포함한 기타(5%) 용어들도 사용되고 있었다. | |
처음 CT를 언급한 연구에서는 어떤 명칭을 사용했는가? | 연도별 용어 사용을 분석한 결과, 2008년 처음 CT를 언급한 연구들은 ‘알고리즘적 사고’와 ‘정보 과학적 사고’를 사용하였다. 이때 ‘알고리즘적 사고’가 사용된 것은 CT가 Newell 외 2명(1960)이 제시한 ‘알고리즘적 사고’에서 유래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4]. | |
2008년부터 2017년 6월까지 국내 학술지에 실린 연구 중에서 CT와 관련된 연구제목을 가진 논문들을 CT 용어 사용을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는? | 첫째, CT 관련 연구는 2008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증가하였다. 컴퓨터과학을 국가 교육과정으로 지정하여 학생들의 CT 역량을 높이기 위한 교육을 강화하려는 세계적인 흐름과 함께 2015년 개정 교육과 정에 ‘컴퓨팅 사고’가 명시되면서 2015년부터는 관련 연구가 더욱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둘째, CT의 한글번역에 대한 합의가 충분히 이루어졌음을 알 수있다. 연도별 용어사용 분석 결과 여러 용어들이 혼재하는 기간을 거쳐 영문을 그대로 사용한 ‘computational thinking’과 ‘컴퓨팅 사고’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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