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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ational Thinking(CT) 관련 국내 연구 동향 분석 : CT 용어 사용을 중심으로
The Analysis on Research Trends for Computational Thinking in Korea : Based on Terminology of CT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7년도 제56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5권2호, 2017 July 12, 2017년, pp.223 - 226  

한정민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 ,  김성원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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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교육이 활성화됨에 따라 CT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지만, CT는 다양한 단어로 혼용되고 있다. 이와 같은 현황은 CT 연구에 어려움을 유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T 용어 사용의 표준화를 위하여 CT 관련 연구에서 사용하고 있는 CT의 용어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위하여 선행 연구를 통해 '컴퓨팅 사고(력)', 'computational thinking(CT)', '계산적 사고(력)', '알고리즘적 사고(력)', '컴퓨터적 사고(력)', '컴퓨터 과학적 사고(력)', '정보적 사고(력)', '정보 과학적 사고(력)'이라는 키워드를 추출하였다. 추출한 키워드를 기반으로 학술연구정보서비스에서 CT 관련 논문을 수집한 후 CT 관련 논문 중, 제목에 CT 관련 용어가 포함된 123편의 논문을 최종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와 같은 논문을 분석한 결과, CT 관련 연구는 2008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증가해 왔으며 특히 2014년과 2015년 사이에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CT를 표현하는 여러 용어들이 혼재하는 기간을 거쳐 CT의 한글 용어에 대한 합의가 '컴퓨팅 사고력'으로 귀결되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를 출발점으로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대상 등을 중심으로 한 CT 관련 연구동향 연구가 추후 이루어져야 함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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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표준화된 학술용어가 없으면 학문이 발전할 수 없다는 것은 익히 강조되고 있는 사실이다[12]. 이에 본 연구는 CT를 학술용어로서 표준화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2008년부터 2017년 6월까지 국내 학술지에 실린 연구 중에서 CT와 관련된 연구제목을 가진 논문들을 CT 용어 사용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총 123편의 논문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들을 얻을 수 있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CT 관련연구에서 CT를 어떤 용어로 번역해 사용하여 왔는지에 관해 분석함으로써 CT를 학술용어로서 표준화 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연구를 진행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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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용어 사용에 따른 CT 관련 연구를 분석한 결과는? 용어 사용에 따른 CT 관련 연구를 분석한 결과, ‘컴퓨팅 사고’가 45편(37%)으로 가장 많았으며 영문을 그대로 사용한 ‘Computational Thinking(CT)’이 32편(26%)으로 그 뒤를 이었다. 이 두 용어가 전체의 63%에 해당되었으며 다음으로 ‘계산적 사고’(14%), ‘알고리즘적 사고’(11%)가 많이 사용되었다. 그 밖에 ‘정보 과학적 사고’(7%), ‘컴퓨팅적 사고’(5%)가 사용되었으며 ‘정보 논리적 사고’, ‘컴퓨터 공학 사고’, ‘컴퓨터 과학적 사고’, ‘컴퓨터적 사고’를 포함한 기타(5%) 용어들도 사용되고 있었다. 
처음 CT를 언급한 연구에서는 어떤 명칭을 사용했는가? 연도별 용어 사용을 분석한 결과, 2008년 처음 CT를 언급한 연구들은 ‘알고리즘적 사고’와 ‘정보 과학적 사고’를 사용하였다. 이때 ‘알고리즘적 사고’가 사용된 것은 CT가 Newell 외 2명(1960)이 제시한 ‘알고리즘적 사고’에서 유래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4].
2008년부터 2017년 6월까지 국내 학술지에 실린 연구 중에서 CT와 관련된 연구제목을 가진 논문들을 CT 용어 사용을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는? 첫째, CT 관련 연구는 2008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증가하였다. 컴퓨터과학을 국가 교육과정으로 지정하여 학생들의 CT 역량을 높이기 위한 교육을 강화하려는 세계적인 흐름과 함께 2015년 개정 교육과 정에 ‘컴퓨팅 사고’가 명시되면서 2015년부터는 관련 연구가 더욱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둘째, CT의 한글번역에 대한 합의가 충분히 이루어졌음을 알 수있다. 연도별 용어사용 분석 결과 여러 용어들이 혼재하는 기간을 거쳐 영문을 그대로 사용한 ‘computational thinking’과 ‘컴퓨팅 사고’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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