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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내 앱인벤터 교육 프로그램 개발 현황 분석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xisting App-inventor Educational Program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7년도 제55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5권1호, 2017 Jan. 10, 2017년, pp.119 - 120  

박혜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성원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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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2016년 현재까지 국내에서 진행된 다양한 앱인벤터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를 분석하고 그를 통해 향후 앱인벤터를 활용하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개발 방향에 대해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내 학술연구정보서비스시스템에 등재된 앱인벤터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를 수집하였으며 개발 연도, 대상, 운영방식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는 있으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대부분이었으며, 운영방식 또한 단순한 코딩 따라하기 식이나 앱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많아 향후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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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의 앱인벤터 교육 프로그램 개발 동향을 분석하고 향후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향을 제안하기 위해 현재까지 KCI에 등재된 연구논문들을 살펴보았다. 앱인벤터가 대중화된 후 매년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왔으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주를 이루었고, 각 프로그램별로 운영방식이 상이하였다.
  •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소프트웨어 교육의 일환으로 앱 개발을 활용하는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국내에서 진행되어 온 앱 개발 교육 프로그램들을 분석하고 향후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을 시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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