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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율주행차량의 ISG시스템에서 비상발전용 배터리 충·방전을 위한 3kW급 양방향 컨버터의 최적화 설계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Optimum Design of 3kW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for Autonomous Vehicle's Emergency Power Generation System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6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6 Nov. 25, 2016년, pp.125 - 126  

김진학 (계명대학교) ,  강동훈 (계명대학교) ,  이일운 (계명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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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자율주행차량ISG시스템에서 비상발전용 양방향 DC-DC 컨버터 개발을 위한 최적화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자율주행차량의 주 전력시스템이 차단되었을 때 차량을 제어하는 시스템에 전력공급이 가능한 비상발전시스템은 현재 개발되지 않은 상태이다. 자율주행차량의 비상발전시스템의 최대 전력은 약 3kW이며 main battery 전압은 48V, sub battery 전압은 12V이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연비를 고려한 고전력 밀도와 배터리 수명을 고려한 전류 리플 최소화를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차동모드 커플더 인덕터를 가진 4상 인터리브드 방식으로 설계하였고, 최대 98.22%의 효율이 예상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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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자율주행차량의 ISG시스템에서 비상발전용 배터리 충ㆍ방전을 위한 컨버터를 제안하였고, 배터리 충전회로의 주요 설계 사양인 스위칭주파수, 리플 전류, 인덕턴스 선정 근거를 제안하였다. 개발 하드웨어는 차동모드 커플더 인덕터가 적용된 4상 인터리브드 벅 부스트(CCM)컨버터로, 리플 전류 기준 만족과 고효율 및 고전력밀도화를 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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