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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CMT 용접을 위한 BLDC 모터 제어 기술 연구
Research on BLDC motor control for CMT welding technique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9년도 춘계학술대회, 2019 July 02, 2019년, pp.388 - 389  

강동훈 (명지대학교 전기공학과) ,  허경현 (명지대학교 전기공학과) ,  최승원 (명지대학교 전기공학과) ,  이준영 (명지대학교 전기공학과) ,  이일운 (명지대학교 전기공학과) ,  박준성 (현대종합금속(주)) ,  이재민 (현대종합금속(주)) ,  변동섭 (현대종합금속(주)) ,  이상오 (현대종합금속(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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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박판 용접 기술인 CMT (Cold Metal Transfer) 용접을 위한 모터의 고정밀 정역동작 알고리즘 연구개발 결과를 본 논문에서 발표한다. CMT 용접 기술 구현을 위해 50W급 고정밀 속도 및 토크 제어가 가능한 맥슨모터의 EC-i40(BLDC 모터)을 사용하였고, DSP(TMS320F28069)와 모터 드라이버 IC(A3930)를 적용한 전용 제어 보드를 제작하여 CMT 동작 성능을 검증하였다. 실제 상용화되고 있는 용접전원장치(HF400R)와 본 논문에서 발표하는 CMT 기술을 연동하여 용접을 수행하면서 그 우수성을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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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MT용 토치모터의 가격 절감을 위해 엔코더를 적용하지 않고 빠른 정역제어 알고리즘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 자동차용 CMT 용접에 적용될 수 있는 토치모터의 정/역동작 제어알고리즘 개발 결과를 발표하였다. 가격 절감을 위해 엔코더를 사용하지 않았으며, DSP(TMS320F28069) 와 모터드라이버 IC(A3930)를 사용한 제어기를 개발하였다.
  • 이 기계적 제어기술을 CMT(cold metal transfer) 기법이라 하며, 기존 용접보다 낮은 전류에서 단락이 행이 가능하여 스패터를 현저히 줄이고, 저 입열 달성을 통해 초박판 용접을 용이하게 한다. 지금까지 CMT 기술은 특허에 종속되어 국내에 도입할 수 없었지만 최근 특허 종속권이 사라 지면서 그 기술을 확보하고자 본 연구가 시작되었고 확보한 기술 연구 결과를 본 논문에서 발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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