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지상도로망의 상공 확장기반 가상 SKYWAY 항법 및 관제체계(𝜇 - UTM)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drone's navigation and 𝜇­ - UTM of the vertical SKYWAY based on the ground highway and traffic system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 2016년도 춘계학술대회, 2016 May 13, 2016년, pp.233 - 239  

이상기 (조선대학교) ,  조영선 (쓰리디토시스(주)) ,  홍단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NASA(미국 항공우주청)를 중심으로 무인항공기교통관리(UTM) 체계를 이용한 드론 항공교통통제 모의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2017년부터 안전한 무인항공기교통관리(UTM) 체계 구축을 위한 '저고도 무인기 감시관리 기술 개발 및 시스템 시범 운용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본 논문은 지상도로망을 버드뷰(Birdview)처럼 내려다보며 비행할 수 있는 저고도 드론이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항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상공에 장애물이 없는 지상도로망의 상공에 가상도로망과 가상신호체계를 확장시킨 한국형 가상 'SKYWAY' 항법 및 관제 체계(${\mu}$ATM)에 관한 기획 연구에 관한 것이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추세에 부응하여, 본 논문은 지상도로망을 버드뷰(Birdview)처럼 내려다보며 비행할 수 있는 저고도(지상 150m 이하) 드론이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항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상공에 장애물이 없는 지상도 로망의 상공에 가상도로망과 가상신호체계를 확장시킨 한국형 가상 'Skyway' 항법 및 관제 체계(μ­ - UTM)에 관한 기획 연구에 관한 것이다.
  • 드론이 해당 공역에서 다니는 길에 대한 규칙을 정하지 않으면 드론간 충돌 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높아, 최근 미국항공우주국(NASA)은 2020년까지 상업용 드론 안전운항을 위한 관제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발표하였다. NASA의 목표는 120 ~ 150m 상공을 비행하는 드론용 운항관제시스템을 구축해 비행위치 추적, 운항을 피해야 하는 지역, 운항을 위한 기상 조건, 같은 지역에서 운항중인 드론 정보 등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는 제반 운항 데이터를 바탕으로 비행 중인 드론과 통신하고 테스트하는 방법과 함께, 공중의 가드레일이라 할 이른바 다이나믹 지오펜스(Dynamic Geofence) 기술도 포함되어 있다.
  • 드론이 해당 공역에서 다니는 길에 대한 규칙을 정하지 않으면 드론간 충돌 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높아, 최근 미국항공우주국(NASA)은 2020년까지 상업용 드론 안전운항을 위한 관제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발표하였다. NASA의 목표는 120 ~ 150m 상공을 비행하는 드론용 운항관제시스템을 구축해 비행위치 추적, 운항을 피해야 하는 지역, 운항을 위한 기상 조건, 같은 지역에서 운항중인 드론 정보 등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는 제반 운항 데이터를 바탕으로 비행 중인 드론과 통신하고 테스트하는 방법과 함께, 공중의 가드레일이라 할 이른바 다이나믹 지오펜스(Dynamic Geofence) 기술도 포함되어 있다.
  • 앞에서 제기한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으로 지상의 도로망 체계를 하늘로 확장시키는 개념을 제시한다. 드론의 최고 비행고도 152m는 하늘보다는 지상과 가깝고, 드론의 출발지와 목적지가 지상이므로 지상도로망 체계를 하늘로 확대하여 하늘에서 지상의 길을 따라 비행하도록 하면 사용자 입장에서도 비행해야 하는 곳과 하지 말아야 하는 곳을 직관적으로 구분할 수 있다.
  • 본 논문은 지상의 도로망 체계를 고도 기반의 레이어에 구현함으로써 도로망 체계를 하늘로 확장시키는 스카이웨이 개념을 제시한다. 이를 통하여, 드론의 비행경로로 사용하는 스카이웨이 서비스와 안전 운항을 위한 관제 시스템, 드론 항법장치와 최적 비행경로를 제공하는 드론 항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본 논문은 한국항공항법 특히 저고도 드론항법의 세계화를 위해, 저자는 “무인기 안전 비행을 위한 가상적 스카이웨이와 이를 적용한 관제시스템 및 무인기 항법장치와 서비스{ The virtual skyway and air traffic control system for the drone's safe flight or the drone navigation system or service }”로 특허출원 하였습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은 지상의 도로망 체계를 고도 기반의 레이어에 구현함으로써 도로망 체계를 하늘로 확장시키는 스카이웨이 개념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지상의 도로망 체계가 아닌 그물망 방식의 가상 가드레일 개념이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 연구하고 있지만, 이를 적용하기에는 접근성, 직관성, 사용자 교육, 비행금지구역 구분 등 해결해야 하는 과제가 많다. 사용자는 차량의 네비게이션 장치에 익숙하므로, 지상도로망 체계를 하늘로 확대하여 하늘에서 지상의 길을 따라 비행하도록 하면 사용자 입장에서도 비행해야 하는 곳과 하지 말아야 하는 곳을 직관적으로 구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근본적인 차이가 있으며, 다음과 같은 효과가 기대된다. 첫째, 지상 도로망 체계를 하늘로 확대하여 드론의 기본 비행경로를 가상 도로를 따라 비행하도록 함으로써 지오펜스를 실체화시켜 줌으로써 드론의 안전성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둘째, 지상의 도로망 체계를 고도 기반의 레이어에 다양한 도로망 형태로 구현하며, 해당 도로 상공에는 건물 및 물체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드론의 충돌 위험성을 없애는 효과가 있다. 셋째, 차선을 넓혀 도로망을 제한적으로 확충하는 방식과 달리 스카이웨이는 GPS 위치 오차에 따라 고도별 레이어를 복수 개 설정하고 경로 안내함으로써 미래에 많은 드론 비행대수에도 충분한 교통 용량을 확보하는 효과가 있다. 넷째, 자동차 항법장치 전자지도 기반의 3D 버드뷰 형태의 지도에 고도에 따른 레이어 별로 스카이웨이를 표시하고 교차로에서는 레이어를 변경하여 방향 전환하는 가상 신호등 체계를 통하여 드론의 운항 체계를 확립하는 효과가 있다. 다섯째, 복잡한 공역 항로가 아닌, 대부분의 사용자가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고 경로를 탐색하는 차량의 네비게이션 장치와 유사한 UX로 드론 항법장치가 제공되어 드론 활용성을 높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여섯째, 도로망 체계를 하늘로 확장시키는 스카이웨이 개념을 통하여 드론의 비행경로로 사용하는 스카이웨이 서비스와 안전 운항을 위한 관제시스템, 드론 항법장치와 최적 비행경로를 제공하는 드론 항법기술의 사업화가 기대된다.
드론이란 무엇인가? 드론은 무선전파의 유도에 의해서 비행 및 조종이 가능한 비행기나 헬리콥터 모양의 군사용 무인비행기(UAV : Unmanned aerial vehicle)의 총칭으로, 2010년대를 전후하여 군사적 용도 외 다양한 민간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헬리콥터나 드론처럼 프로펠러의 회전에 의해 양력을 발생시키는 비행물체의 경우 프로펠러 회전의 반작용에 의해 본체가 프로펠러가 회전하는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게 된다.
드론이 가능한 비행모드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싱글로터 헬리콥터의 경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테일 로터(tail rotr)가 필요 하지만, 드론은 앞뒤 프로펠러의 회전을 반대로 하여 프로펠러 회전에 의해 발생하는 반작용을 상쇄시키는 원리를 기본으로 한다. 즉, 드론은 각각의 로터 프로펠러 회전을 제어하여 상승비행모드(ascend), 하강비행모드(descend), 전진비행모드(forward), 후진비행모드(backward), 우횡비행모드(roll right), 좌횡비행모드(roll left), 좌회전비행모드(yaw left), 우회전비행모드(yaw right)가 가능하며 최근 들어 장난감용 및 원격조종(RC) 취미용 및 군사·산업용 분야에 보급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