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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이 민간항공 조종실 문화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Leadership on the Cockpit Culture in Commercial Airlines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5 no.5, 2021년, pp.344 - 356  

김영길 (에어부산) ,  변순철 (한국항공대학교 운항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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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 민간항공에서는 비행 중 기장과 부기장간에 부적절한 승무원자원관리(CRM; crew resources management)로 인한 문제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조종사 교육 시 승무원자원관리(CRM), 위협요소관리(TEM; threat & error management), 안전관리(SMS; safety management system) 및 피로위험관리(FRMS; fatigue risk management system)와 모의조종(SIM; simulator) 훈련 등을 통하여 부기장의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제는 기장의 변혁적 리더십보다는 감성적 리더십의 장점인 수평적 관계유지와 오픈 마인드(open mind), 그리고 솔선수범과 배려심 및 상호존중에 의한 반말 지양 등의 변화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민간항공의 조종실 문화 개선 방안에 대하여 기장의 변혁적 및 감성적 리더십이 부기장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으로 논지를 정하고, 그에 따라 세부내용을 구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field of civil aviation in Korea, inappropriate crew resources management(CRM) constantly occurs between captains and first officers during flight. Therefore, the active role of first officers is emphasized in pilot training for CRM, threat & error management(TEM), safety management system(SM...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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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기장이 인식한 기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감성적 리더십이 부기장의 감성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영향관계에서 부기장의 감성지능이 긍정적인 조절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변혁적 리더십과 감성적 리더십이 자기효능감과 조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다.
  • 이와 같은 상황에서 국내 항공사에 종사하는 민간항공 기장의 리더십이 부기장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안타깝게도 없다시피 하여 찾아보기 어려운 형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국내 민간항공에 근무하고 있는 기장들이 스스로 리더십을 발휘하여 조종실 문화를 개선하고자 동참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기장의 리더십이 부기장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항공안전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국내 항공사에 종사하는 기장은 비행 중 필요한 사항을 부기장에게 지시하여 관제기관으로부터 허가를 득한 후 비행을 하게 되는데, 이때 조종실에서 변혁적 리더십의 단점과 감성적 리더십의 단점에 의한 분위기를 유지하게 되는 경우 이는 사고의 잠재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밝히고자 한다.
  • 또한 변혁적 리더십과 감성적 리더십이 자기효능감과 조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다. 이와 같은 일련의 분석을 통하여 변혁적 리더십과 감성적 리더십이 감성지능,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변혁적 리더십의 장점 및 감성적 리더십의 장점은 감성지능, 자기효능감, 조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변혁적 리더십의 장점 및 감성적 리더십의 단점은 감성지능, 자기효능감, 조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변혁적 리더십의 단점 및 감성적 리더십 장점은 감성지능, 자기효능감, 조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변혁적 리더십의 단점 및 감성적 리더십의 단점은 감성지능, 자기효능감, 조직성과에 부(-)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셋째, 부하들의 개성을 존중한다. 넷째, 개인적인 요구에 반응하는 과정이 원활하다.
  • 부기장은 출신별, 성별, 비행경력별로 수준 및 배경이 다양하고, 또한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장점 위주로 추구하다 보면 기장의 권위가 하락하거나 감소한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다. 둘째, 느슨한 분위기를 유발할 가능성이다. 상호존중과 수평적 관계를 유지하다보면 너무 느슨한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고, 이는 곧 불안전 요소로 작용할 수도 있다.
  • 비행 중 각자의 임무를 수행할 시 조금이라도 의심이 가거나, 이상 징후를 느꼈을 때는 언제라도 call-out해 달라고 주문해 놓고, 또한 그 횟수도 제한이 없음을 언급하는 것이다. 둘째, 상호존중에 의한 반말 지양이다. 즉, 기장이라는 권의의식을 버리고, 서로 간에 의사를 상호 존중해주고, 반말을 지양함으로써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유도해야 한다.
  • 첫째, 지식 관리, 전문성, 문제 해결, 합의 구축 등이 드러나지 않을 수 있다. 둘째, 의사결정이 느릴 수 있다. 셋째, 위기 상황에서 전환을 꾀하고자 할 때 부적합하다.
  • 첫째, 긴급하고 어려운 시기와 환경에 적합하다. 둘째, 효과적이고 단기성과에 유리하다. 셋째, 비전 달성을 위한 열정의 취합이 쉽다.
  • 둘째, 잠재력을 발휘시키고, 조직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도록 고무시킨다. 셋째, 부하들의 개성을 존중한다. 넷째, 개인적인 요구에 반응하는 과정이 원활하다.
  • 상호존중과 수평적 관계를 유지하다보면 너무 느슨한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고, 이는 곧 불안전 요소로 작용할 수도 있다. 셋째, 시정사항 발생 시 지적하지 못할 수 있다. 지휘조종사(PIC)로서 상대방에게 말을 해주고 싶은 실수가 발생했을 때 지적으로 인하여 부기장의 기분이 상할까 봐 주저하게 된다.
  • 앞서 고찰한 감성적 리더십의 단점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에 대하여 항공 분야 개념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장의 권위 하락 및 감소이다. 부기장은 출신별, 성별, 비행경력별로 수준 및 배경이 다양하고, 또한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장점 위주로 추구하다 보면 기장의 권위가 하락하거나 감소한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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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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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N. Kim, "The effects of leader behaviors on the relationship of 'individual-task match' and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Journal of Organization and Management, Vol. 7, pp. 1-84,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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