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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강하운항의 기술 동향 및 국내공항 확대적용의 효과
Technical Trends of Continuous Descent Operations and Effects of Extended CDO for Korean Domestic Airport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2015 Nov. 13, 2015년, pp.68 - 77  

박태하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  문우춘 (한국항공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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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증하는 항공교통량의 원활한 수용과 안전한 항공기술 저변확대를 위하여 ICAO는 성능기반의 항공교통관리(ATM) 체계와 시스템을 Upgrade할 구체적 이행계획인 ASBU를 개정하고 체약국들의 수용을 촉구하고 있고, 우리나라는 ICAO의 5연임 이사국으로서 ASBU의 주요 Module에 대응하는 모든 Working Paper에 대하여 적극 수용한다는 입장이다. 본 논문은 ASBU의 PIA 4에 해당하는 CDO 및 관련 Module인 TBO의 개념을 살펴보고, 선도적으로 운용되고 있는 사례를 분석해 봄으로써 미래에 대응하는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CDO는 새로운 장비와 시스템을 갖추지 않더라도 절차의 보완으로 개선할 수 있는 부문에 속하므로 우리나라의 운영 현황을 리뷰하고 그 영향에 대하여 정리해 보았다. 다만, 항공기 고도 강하 단계에서의 개선효과가 상승 또는 순항 단계에 비하여 효율성이 상대적으로 미미한 편이고, ATM 구분 상 기상 등의 외부 변수에 취약하여 효율성 연구에 접근하기 어려운 면이 있으나, 고밀도 공항의 특화된 CDO 기법 개발을 통하여 연료절감 및 탄소배출량 저감, 소음감소의 성과를 이룬 선진 사례를 들어 국내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장기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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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보잉사의 기술적 지원에 힘입어 미국의 태평양 관할 ZOAK ARTCC(Oakland 항로관제소)는 미래항행기술의 현업 적용을 위한 각종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데, ASBU PIA4에 현재 사용되고 있는 B1-TBO 레벨 절차로 소개되고 있는 Tailored Arrival을 TBO의 예로써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ICAO가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는 미래항행계획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그 중 효율적 항공로 운영을 위한 성능개선영역 추진 과제의 하나인 CDO2)와 TBO3)에 관한 선진국의 동향을 통하여 국내공항에의 적용을 위한 아이디어 및 필요성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바는 항공기 강하 단계에서의 연료절감 및 탄소배출량 저감, 저고도 소음감소, 조종사와 관제사의 워크로드 감소 등의 다면적 효과였으며, ICAO의 차기 Block 추진 과제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서 국내공항에 특화된 CDO 및 TBO를 추가로 설계하여 운영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향후 한국형 절차 설계를 위한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 비록 짧은 지면의 한계로 본 논문은 일부 사례 소개에 한정되어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는 점, 국내에서도 좁은 공역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다양하고 체계적인 기법의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 국민의 항공안전을 책임지는 관제기관과 운영자가 함께 연구에 동참하여야 한다는 점, 안전을 고려한 효율성 보장을 위한 꾸준하고 오랜 시뮬레이션이 필요하다는 점 등을 주장하며 글을 마치고자 한다.
  • 상기의 조사된 자료를 근거로 인천/김포/제주/김해 등을 포함한 국내공항에 CDO를 확대 적용했을 경우의 효과를 1)연료 절감을 통한 경제적 효과와 2)탄소배출량 저감의 환경적 효과, 두가지로 고려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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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속강하운항의 장점은? 연속강하운항은 항공기가 고고도에서 최종접근지점(Final Approach Point)까지 최저출력으로 비행할 수 있도록 최적의 강하운항을 말하며, 지역사회의 소음을 감소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일반적인 계단식 강하 접근에 비하여 30% 가량 연료 소모를 감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연속강하운항이란? 연속강하운항은 항공기가 고고도에서 최종접근지점(Final Approach Point)까지 최저출력으로 비행할 수 있도록 최적의 강하운항을 말하며, 지역사회의 소음을 감소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일반적인 계단식 강하 접근에 비하여 30% 가량 연료 소모를 감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Block 0 과정을 통해 어떤 이점을 얻는 게 가능해지는가? Block 0에서는 항공기 운영자와 항행업무제공자(ANSP)로 하여금 현존하는 항공기 기능을 통해 소음, 연료소모, 배출가스와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구현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조종사와 관제사에게 비행안정성과 비행경로의 예측가능성을 증가시키면서 소음, 연료소모, 배출가스의 감소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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