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중모드 스크램제트 엔진의 연소모드 특성
Characteristics on Combustion Mode in Dual Mode Scramjet Engine

한국추진공학회 2017년도 제48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17 May 31, 2017년, pp.330 - 335  

남궁혁준 (현대로템(주) 기술연구소) ,  심창열 (현대로템(주) 기술연구소) ,  김선용 (현대로템(주) 기술연구소) ,  이민수 (현대로템(주) 기술연구소) ,  박주현 (현대로템(주) 기술연구소) ,  김동환 (현대로템(주) 기술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초음속에서 극초음속 영역까지 광범위한 비행영역에서 작동 가능한 추진시스템으로 램제트와 스크램제트의 장점을 포함하는 복합사이클을 적용한 이중램제트에 대한 연구가 많은 선진국에 의해 수행되고 있다. 여기서 이중모드 램제트는 하나의 연소기 즉, 동일한 유동 경로상에서 아음속과 초음속 연소가 이루어져 램제트와 스크램제트 모드로 각각 작동되는 엔진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중모드 스크램제트 엔진의 비행마하수 3.5 ~ 6조건으로 설계된 지상시험모델에 대한 연소시험을 수행하였다. 특히 고도 27.6km 및 Mach 6조건에서의 연소시험 결과를 통해 이중모드램제트의 스크램제트 연소현상을 확인하고 적용된 설계 방안 등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any studies have been made for the development of propulsion system with wide range flight from supersonic to hypersonic. Dual Mode scramjet engine as a hybrid cycle with advantage of ramjet and scramjet has one combustor. It works under the ramjet mode (subsonic combustion) and scramjet m...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설계 및 제작된 탄화수소계열 케로신 연료를 사용하여 이중모드 스크램제트 엔진에 대한 연소시험을 수행하여 아음속 및 초음속 연소모드에서 연소의 특성을 파악하고 적용 설계안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탄화수소계열 케로신 연료를 적용한 이중모드 램제트 엔진에 대한 연소시험을 수행하고 연소모드별 연소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이중모드램제트 지상시험모델 형상이 적절히 설계되었는지 검증을 수행하였다. 결론적으로 설계 형상에 대한 지상연소시험 결과 마하수 5까지는 램압축에 의한 아음속 연소모드로서 하부연소실에서 압력이 회복되어 연소에 적합한 환경까지 압력 상승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비행마하수 6 조건에서는 격리부 (상부연소실)에서의 K-충격파열 (Psuedo Shock)이 하부 연소실까지 발달하여 초음속 연소할 수 있는 내부 유동장이 형성되고 스크램제트 연소가 이루어졌음을 시험 및 해석 결과를 통해 확인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중모드 램제트란? 초음속에서 극초음속 영역까지 광범위한 비행영역에서 작동 가능한 추진시스템으로 램제트와 스크램제트의 장점을 포함하는 복합사이클을 적용한 이중램제트에 대한 연구가 많은 선진국에 의해 수행되고 있다. 여기서 이중모드 램제트는 하나의 연소기 즉, 동일한 유동 경로상에서 아음속과 초음속 연소가 이루어져 램제트와 스크램제트 모드로 각각 작동되는 엔진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중모드 스크램제트 엔진의 비행마하수 3.
이중모드 램제트의 장점은? 초음속에서 극초음속 영역까지 광범위한 비행영역에서 작동 가능한 추진시스템으로 램제트와 스크램제트의 장점을 포함하는 복합사이클을 적용한 이중램제트에 대한 연구가 많은 선진국에 의해 수행되고 있다. 여기서 이중모드 램제트는 하나의 연소기 즉, 동일한 유동 경로상에서 아음속과 초음속 연소가 이루어져 램제트와 스크램제트 모드로 각각 작동되는 엔진이다.
이중 모드 램제트 엔진이 요구되는 이유는? 즉, 공기의 압축성질과 비행체 흡입구 형상을 이용한 공기역학적인 압축(램압축)을 통해 흡입공기를 압축하는 램제트, 스크램제트 엔진은 각각 다른 비행 마하수 영역에서 최적의 성능을 가진다. 따라서 단일 추진시스템으로 초음속에서 극초음속까지의 비행영역에서 최적의 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램제트와 스크램제트 엔진 고유의 운용마하수 범위를 포괄하는 이중 모드 램제트 엔진이 요구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