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운항을 위해 항해사가 숙지하고 있어야하는 것은 선박의 조종성능이다. 선박이 조우하는 상황이나 위험상황에 처했을 때 피항동작을 취하기 위해 변침을 하게 되는데 그러한 조치를 취하기 위해 타각을 얼마큼 줄 건지를 판단하고 직진상태에서 타각을 사용한 이후 정해진 방향으로 바꾸는데 필요한 시간과 어떻게 운동하는지를 예측할 수 있어야 선박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실습선 한바다호의 조종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IMO에서 제시하는 $10^{\circ}/10^{\circ}$ 및 $20^{\circ}/20^{\circ}$ 지그재그 테스트와 좌현/우현 선회시험을 시행하였고 실선계측을 통해 이 때 나타나는 선박의 운동을 함께 측정하여 항해사들이 적절한 피항동작을 취할 수 있도록 실습선 한바다호의 조종성능과 선박운동의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안전운항을 위해 항해사가 숙지하고 있어야하는 것은 선박의 조종성능이다. 선박이 조우하는 상황이나 위험상황에 처했을 때 피항동작을 취하기 위해 변침을 하게 되는데 그러한 조치를 취하기 위해 타각을 얼마큼 줄 건지를 판단하고 직진상태에서 타각을 사용한 이후 정해진 방향으로 바꾸는데 필요한 시간과 어떻게 운동하는지를 예측할 수 있어야 선박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실습선 한바다호의 조종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IMO에서 제시하는 $10^{\circ}/10^{\circ}$ 및 $20^{\circ}/20^{\circ}$ 지그재그 테스트와 좌현/우현 선회시험을 시행하였고 실선계측을 통해 이 때 나타나는 선박의 운동을 함께 측정하여 항해사들이 적절한 피항동작을 취할 수 있도록 실습선 한바다호의 조종성능과 선박운동의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For navigation safety, navigators have to be familiar with maneuverabilities. When a vessel encounters a danger of collisions and stranding, maneuverability is essential for the safety of ship. It is composed of turning, course change, speed change, etc. In the latter part, maneuverabilities and mot...
For navigation safety, navigators have to be familiar with maneuverabilities. When a vessel encounters a danger of collisions and stranding, maneuverability is essential for the safety of ship. It is composed of turning, course change, speed change, etc. In the latter part, maneuverabilities and motion of Training Ship HANBADA are provided by full-scale measurement in the $10^{\circ}/10^{\circ}$ Zig-Zag Test, $20^{\circ}/20^{\circ}$ Zig-Zag Test and Turning Circle Test(Port and Starboard). It aims to provide information on maneuverabilities and motion of Training Ship HANBADA so that the navigators can take proper action to avoid.
For navigation safety, navigators have to be familiar with maneuverabilities. When a vessel encounters a danger of collisions and stranding, maneuverability is essential for the safety of ship. It is composed of turning, course change, speed change, etc. In the latter part, maneuverabilities and motion of Training Ship HANBADA are provided by full-scale measurement in the $10^{\circ}/10^{\circ}$ Zig-Zag Test, $20^{\circ}/20^{\circ}$ Zig-Zag Test and Turning Circle Test(Port and Starboard). It aims to provide information on maneuverabilities and motion of Training Ship HANBADA so that the navigators can take proper action to av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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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에서는 실습선 한바다호의 조종성능과 이 때 실선계측을 통한 선박의 운동의 해석을 함께 다루었다. 조종성능과 실선계측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실선계측은 2017년10월28일 남지나해(11-31.68N,101-09.61E) LT+9.00에서 12:10~13:10LT 약 1시간 동안 절차에 따라 실시하였으며(Fig. 2 참조), 시험시 한바다호의 상태는 Table 2과 같다.‥‥(중략)‥‥.
실선계측을 위한 시스템은 Fig. 1과 같이 전용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노트북과 2개의 GPS L1, L2/GLONASS L1, L2/GALILEO E1/BeiDou B1, SBAS 수신기(1대는 예비), IMU는 광자이로가 내장된 3축 가속도계(Spatial FOGDUAL)로 구성하였다. ‥‥(중략)‥‥
성능/효과
한바다호의 최대속력은 19.00kts(176rpm)으로 IMO 권고 테스트 스피드인 약 16.2kts(85% of the maximum engine output)의 속력으로 테스트해야 하나 선박의 상태를 고려하여10°/10° Zig-Zag 시 엔진 R.P.M은 100으로 유지하였고 대지속력은 테스트 시작 시 11.2kts였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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