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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2N(Vehicle to Nomadic Device) 기술을 이용한 e-Call 서비스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e-Call Services Using V2N(Vehicle to Nomadic Device) 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8년도 추계학술대회, 2018 Oct. 18, 2018년, pp.321 - 324  

최수민 (숭실대학교) ,  신용태 (숭실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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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차량과 모든 사물을 연결하는 V2X(Vehicle to Everything) 기술의 진화가 빨라지고 있다. 특히 이동통신망을 활용한 C-V2X(Cellular V2X) 기술과 이와 결합된 서비스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추세를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교통사고 부상자 긴급 구난(e-Call, emergency Call) 서비스 분야에서 발전한 통신 기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흡하다고 볼 수 있으며, 사고 후 골든아워 내 구조차량의 도착비율도 현저히 낮고, 보행자 사고 비율도 높은 편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C-V2X 통신과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적용한 통신 아키텍처를 설계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한 V2N(Vehicle to Nomadic Device) 통신을 이용하여 기존 e-Call 서비스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evolution of V2X (Vehicle to Everything) technology is accelerating. In particular, it can be seen that C-V2X (Cellular V2X) technology and services combined with mobile telecommunication network are developing rapidly. However, in Korea, e-Call and emergency communication services 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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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본 논문은 C-V2X 통신과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적용한 통신 아키텍처를 설계하여 V2N(Vehicle to Nomadic Device) 통신을 이용한 기존 e-Call 서비스의 개선 방안에 대해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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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Call 서비스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국내 e-Call 서비스는 의무화가 이루어진 EU와 달리 선택적으로 시행되고 있어 신속한 구난에 차질이 생기게 된다. 또, 보행자와의 사고 발생 시에도 운전자의 정보만 전송하여 운전자 외에는 현장에서의 부상자를 파악할 수 없다는 것이 기존 e-Call 서비스의 문제점이다.
e-Call 서비스란? e-Call 서비스란 범위에 따라 약간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차량 충돌 및 심각한 사고 발생 시 자동 또는 수동으로 긴급 구조 기관에 사고 위치와 사고 정보 등을 전송 및 긴급 구난을 요청하여 신속한 구난이 가능하도록 하는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서비스”라고 정의 할 수 있다[1].
국내 e-Call 서비스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어떠한 방안을 제시하였는가?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본 논문은 C-V2X 통신과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적용한 통신 아키텍처를 설계하여 V2N(Vehicle to Nomadic Device) 통신을 이용한 기존 e-Call 서비스의 개선 방안에 대해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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