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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구난체계(e-Call)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타당성 연구
Study on Business Model of e-Call System and Feasibility Analysi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7 no.6, 2018년, pp.1 - 13  

심민경 (아주대학교 교통연구센터) ,  이용주 (아주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승준 (아주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철기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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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차량 1만대 당 사망자수가 1.7명으로 집계되어 OECD 평균 1.1명인 것에 비해 높은 수준이다. 이에 국토교통부 및 미래창조과학부 다부처 공동 기획 과제로 교통사고 발생 시 자동으로 사고를 감지하고 관련 정보를 센터로 전송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인명구조가 가능한 차량 ICT 기반 긴급구난체계(e-Call)가 개발 중이다. 단말기 보급 활성화를 위한 비즈니스는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으로 나눠 진행하고, e-Call 시스템의 사회적 수용성 문제 및 기능의 제약적 한계 극복을 위해 e-Call 기능 외에 추가적인 기능을 융복합하여 이용자로 하여금 서비스의 필요성을 자발적으로 자각케하는 모델을 중점적으로 제안한다. 제시한 비즈니스 모델 별로 e-Call 서비스의 시장 점유율을 예측하여, 이를 활용해 B/C 분석을 하였다. 발생되는 편익으로는 교통사고 비용 감소 편익을 보급률에 따라 산정하고, 비용으로는 시기별로 단말기 구입비용 및 통신비용을 책정해 산정하였다. B/C 분석 결과 비관적 시나리오의 경우 2025년에는 0.98, 2030년에는 1.01로 나타났고, 낙관적 시나리오에서는 2025년 1.05, 2030년 1.20으로 시간이 흐를수록, 보급률이 커질수록 경제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ber of deaths in Korea is higher than the OECD average. Therefore, an e-Call system is being developed as a vehicle ICT-based emergency rescue system that automatically detects an accident in the event of a vehicle accident and transmits related information to the center. In order to overco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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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비즈니스 모델의 경우 공공부문 모델과 민간부문 모델로 세분화하여 제안하고, 각 비즈니스 모델별 시장 점유율을 예측하여, 이를 통해 경제성 분석을 진행한다. e-Call 기능의 제약적 한계를 극복하고 이용자로 하여금 교통사고 발생 상황 외에도 해당 서비스의 지속적 활용이 가능함을 가시화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공공부문 모델의 경우 위험물질운송안전관리센터 구축 사업의 해당 단말기에 e-Call 시스템을 추가하여 실시간 모니터링 및 양방향 통신 서비스 구현에 사고정보의 실시간 수집 및 전송을 추가함으로써 사고발생 상황에서만 정보 송출이 있는 e-Call의 제약적 기능이 보완 가능하다.
  • 본 기술의 국내 도입에 앞서 e-Call 서비스의 단말기 보급 활성화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e-Call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e-Call 서비스의 시장 점유율을 예측하여, 이를 활용해 사회경제적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e-Call 시스템의 본격적 도입 시기를 2020년으로 가정하고, 서비스의 시장 확산 기간을 5년으로 하여 2025년과 2030년에 대한 거시적 편익과 경제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다음과 같은 전제조건이 필요하다.
  • 본 연구는 e-Call 시스템의 안정적 도입과 확산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여 각 비즈니스별 시장 점유율을 예측하고 편익 및 비용을 산정, 경제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e-Call 서비스의 적용 가능한 공공사업 및 단말기 구축 추진 사업 등의 검토를 통해 안전 편익에 대한 사회적 수용성 문제점과 e-Call 서비스 기능의 제약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e-Call 기능 외의 이용률 개선 기능을 융복합하여 추가적인 기능을 새로이 정의하고, 이를 통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 산정된 e-Call 시스템에 대한 편익 분석과 시스템 구축에 대한 비용 분석을 통해 편익/비용 분석을 하여 경제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편익/비용 분석의 경우 결과 값이 1이상이면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 가능하며, 2025년과 2030년에 대한 편익/비용 분석 결과는 [Table 7]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e-Call 시스템의 도입 및 확산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향후 시장 점유율을 예측하여 e-Call 시스템 전반의 사회경제적 파급 효과를 분석한다. 비즈니스 모델은 공공기관 연계 모델과 민간기업 연계 모델로 나누어 제안한다.
  • 위험물질 운송추적 단말기 사양의 필수기능에 첨단안전장치의 명목으로 e-Call 기능 탑재가 계획되어 있고, 실시간 DTG 도입 및 확대, 기존 사업자 활용 내비게이션, GPS 등 연관 단말기와의 중복, 간섭을 고려한 연계 및 통합을 고려 중에 있기 때문에 위험물질 운송추적 단말기에 e-Call 기능을 추가한 통합 단말기 사업을 추진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e-Call 시스템의 안정적 도입과 확산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여 각 비즈니스별 시장 점유율을 예측하고 편익 및 비용을 산정, 경제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e-Call 서비스의 적용 가능한 공공사업 및 단말기 구축 추진 사업 등의 검토를 통해 안전 편익에 대한 사회적 수용성 문제점과 e-Call 서비스 기능의 제약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e-Call 기능 외의 이용률 개선 기능을 융복합하여 추가적인 기능을 새로이 정의하고, 이를 통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한다.
  • e-Call 시스템은 교통사고 대응시간 감소를 통한 사망자 및 중상자 감소를 위한 시스템이므로 물적 피해비용, 행정비용과 같은 비용 감소 편익은 고려하지 않는다. 인적 피해비용과 심리적 비용에 대한 편익을 산정하여 이를 경제성 분석에 적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e-Call 시스템은 구축 이전 단계이므로 향후 예상되는 보급률이 현재 서비스 중인 ‘블루링크’ 서비스의 이러한 추세를 따른다고 가정하여 추세선 모형을 적용하였으며, 도출된 추세선 모형식과 예측 그래프는 식 (1)과 [FIg. 3]와 같다.
  • e-Call 서비스 보급에 있어 단계적 변인 및 우발적 변인에 의한 변화는 무시한다.
  • e-Call 단말기의 내구성은 차량의 평균수명과 동일하다.
  • e-Call 시스템의 개발 수준에 따른 단말기 가격변화율은 무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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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Call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e-Call 시스템은 교통사고 발생 시 사고정보를 센터에서 즉각 접수하고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신속한 구조와 추가사고 예방, 교통통제 등의 교통류 흐름의 피해를 막기 위해 해당 역할을 하는 기관에게 사고정보를 즉각 전파하여 교통사고발생에서 종료까지에 대한 데이터를 관리하는 기술이다. e-Call 서비스의 개요는 [Fig.
ICT 기반 긴급구난체계를 개발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차량 1만대 당 사망자수가 1.7명으로 집계되어 OECD 평균 1.1명인 것에 비해 높은 수준이다. 이에 국토교통부 및 미래창조과학부 다부처 공동 기획 과제로 교통사고 발생 시 자동으로 사고를 감지하고 관련 정보를 센터로 전송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인명구조가 가능한 차량 ICT 기반 긴급구난체계(e-Call)가 개발 중이다.
국내 유사 e-Call 서비스는 무엇이 있는가? 국내에서는 2013년부터 차량용 긴급구난체계(e-Call)에 대한 연구개발 기획 작업이 다부처 공동으로 진행되었고, 2015년부터는 미래부 및 국토부 연구개발과제를 통해 한국형 e-Call 기술 및 관련 단말기와 인프라 구축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국내 유사 e-Call 서비스로는 현대자동차의 ‘블루링크’, 기아자동차의 ‘유보’ 서비스가 있다. 이는 차량 기반의 유사 e-Call 시스템으로 차량 충돌 등의 이유로 에어백 전개 시 충돌정보 및 차량 정보 등이 자동 통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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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Department for Transport in UK(2014), eCall UK 2013 Review and Appraisal Final Report, p.22. 

  2. eDaily News, http://www.edaily.co.kr/news/realtime/realtime_NewsRead.asp?newsid01817126609470272, 2018.10.16. 

  3. Intelligent Transport Society of Korea(2017), e-Call Development based on automotibe ICT, p.29. 

  4. Kearney A. T.(2013), Estimates, based on analysis of embedded telematics plans of Auto OEMs, and projections of new and used car sales in the US source, p.27. 

  5. Korea Institute of Finance(2014), Financial Focus, pp.10-11. 

  6.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2017), e-Call Development based on automotibe ICT, p.29. 

  7. Ryu et al.(2009), "An Analysis of Economic Evaluation Related to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8, no. 5, pp.85-97. 

  8. SMA research(2012), A Catalyst for Change, p.7. 

  9.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2012), A Study of Long-Term Car Ownership in Korea, pp.40-44. 

  10.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2013), Development of Estimation Methodology for Traffic Accident Costs in Korea, pp.38-66. 

  11. Towers Watson(2013), Usage-Based Insurance What To Do Now, pp.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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