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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버스용 긴급구난체계(e-Call)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e-Call for Public Bus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4 no.4, 2019년, pp.21 - 28  

허성수 (슈어소프트테크(주)) ,  박유현 (동의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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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교통사고 발생시 ICT기술을 활용하여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한 연락체계 구축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e-Call(Emergency call)은 교통사고를 인식하고 신고가 이루어지는 차량ICT기반 긴급구난체계를 말한다. 한편, 기존의 버스정보시스템은 버스에 장착된 위치추적시스템을 통해 측위 데이터를 수집하여 센터로 전송한 후 센터에서는 수집된 버스의 운행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대중버스에서 사고, 고장, 긴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이를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기존의 버스정보시스템을 활용한 긴급구난체계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ICT technology develops, researches on the construction of communication system for the rapid processing using ICT technology in case of traffic accidents are actively under way. e-Call (Emergency call) is a vehicle ICT-based emergency rescue system that recognizes and reports traffic accidents. ...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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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 앞서 선행연구를 통해 기존의 버스 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버스 내 다양한 센서를 관제센터로 전송하고 이를 모니터링 하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 시스템에서 사고, 고장, 긴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이를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기존의 버스정보시스템을 활용한 긴급구난체계(e-Call)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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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버스와 관제센터 간 통신에 활용되는 데이터 패킷의 Body에는 무엇이 저장되어 있는가? 3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패킷의 Body에는 Heo and Park[8]에서 정의한 센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ODB-II, 운전자 번호 등 추가적인 센서정보와 센서들이 측정한 시간을 저장하고 있다.
e-Call이란? e-Call(Emergency call)이란 교통사고 발생시 충돌 및 사고위치 등 교통사고 정보를 관제센터에 발신하여 효과적인 사고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유럽은 eCall이란 고유 이름으로 기술개발 및 서비스의 제도화를 준비중이며, 러시아는 자국 위성항법시스템 기반으로 고유의 e-Call 서비스(ERAGLONASS)를 2017년부터 단계적으로 시행하고 있다[2].
e-Call 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차량 운행 중에 교통사고가 났을 때 차량에 장착된 사고대응 장치가 사고를 인식하여 관제 센터에 자동으로 정보를 전송하고, 관제센터는 사고 대응판단을 거쳐 구조기관(119 등)에 사고 내용을 통지하여 인명 구조 등의 사고 처리를 하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e-Call 시스템은 사고를 감지하기 위한 다양한 센서, 이들 센서로부터 수집된 정보를 기반으로 사고 여부를 판단하고 사고 관련 정보를 전송하는 e-Call 단말(Accident emergency call device: AECD), 사고 신고를 수신하는 관제센터(e-Call center, Public safety answering point: PSAP) 및 현장 출동 및 사고처리를 진행하는 긴급구난 기관(Emergency assistance: EA)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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