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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V2X를 활용한 군집주행 버스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Bus of Platooning with C-V2X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8년도 추계학술대회, 2018 Oct. 18, 2018년, pp.325 - 328  

백재희 (숭실대학교) ,  신용태 (숭실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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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으로 승용차뿐만 아니라 화물차 및 버스의 자율주행 상용화가 가까운 미래로 다가왔다. 세계 각국에서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 중인 가운데, 기술의 발전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더욱 효과적인 버스의 자율주행을 위하여 C-V2X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개념의 군집주행 기술을 적용한 버스를 제안한다. 군집주행 버스를 실현하기 위해서 군집주행의 핵심 통신인 차량 간 통신, 차량 대 인프라 통신에 기존에 사용하던 V2X를 보완한 C-V2X를 활용하여 보다 효율적인 군집주행 버스를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autonomous driving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of freight cars and buses as well as passenger cars has come to the near future. As researches for commercialization of autonomous navigation are being actively carried out in various countries around the world, in acc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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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미국의 무선전화통신 연구개발 기업인 퀄컴은 LTE와 5G 같은 이동 동신 서비스를 자동차에 접목하는 C-V2X 기술을 탑재한 C-V2X 칩셋 9150을 2019년까지 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C-V2X는 V2X의 DSRC보다 약 2배 정도 넓은 지역을 지원할 수 있고 반응시간 또한 3배까지 차이가 나므로 사고를 회피할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고 기존 LTE망을 이용하여 서비스 구축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보다 폭넓은 사용이 기대된다[5].
  • 센서를 이용한 통신으로 차량 간 거리를 최단 거리로 유지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얻었으나, 군집주행을 하는 차량 사이에 다른 차량이 들어올 수 없기 때문에 같은 목적지를 가지고 고속도로를 달리는 화물차 이외의 차량에는 적용시키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군집주행 기술을 버스에 적용하기 위해 차량간 거리가 떨어져있어도 군집을 유지할 수 있도록 C-V2X 기술을 적용시켜 기존보다 큰 개념의 군집 주행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재 화물 운송을 위한 화물차에 주로 이용되는 군집주행 기술을 버스에 적용하여보다 효율적인 버스주행 및 부가적인 이점을 얻기 위해 C-V2X를 활용한 군집주행 버스를 제안하였다.
  • 본 논문은 현재 자율주행 기술에 맞춰 선두 버스에만 운전자가 탑승하도록 제안하지만 운전자가 없는 4단계 자율주행 기술까지의 발전을 기대하여 최종적으로 운전자가 존재하지 않는 군집주행 자율주행 버스를 목표로 한다. 그러므로 인건비 감소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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