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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TE-WAVE 복합형 V2X 통신모듈 설계
V2X Communication Module Design with Hybrid LTE-WAVE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8년도 춘계학술대회, 2018 May 31, 2018년, pp.395 - 398  

임기택 (전자부품연구원) ,  진성근 (전자부품연구원) ,  곽재민 (목포해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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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TS 통신프로토콜과 이동 통신 프로토콜인 Legacy LTE 통신을 복합적으로 지원하는 하이브리드 V2X 통신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설계 방안과 설계과정을 제시한다. 하이브리드 V2X 통신시스템은 복수의 통신기술로 WAVE와 LTE를 지원하고, WAVE에 대해서는 복수채널 통신을 지원하여, 자율주행 차량LDM, 측위보정정보 등의 도로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propose a design method and process for hardware and software of hybrid V2X communication systems that support both C-ITS communication protocol and Legacy LTE communication technology. The hybrid V2X communication systems support multiple communication technologies of WAVE and LTE, in which WAV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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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ITS 통신 프로토콜은 저 지연 특성으로 인해 차량간 V2V(vehicle to vehicle) 통신과 근거리 기지국-차량 간 V2I(vehicle to infra) 통신에 특화되어 있어 안전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하며, Legacy LTE는 고지연, 고용량 특성으로 인해 차량간 통신보다는 기지국-차량간 통신을 이용한 비 안전(교통정보, 인포테인먼트 등)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한 기술이다[3]. 본 논문에서 설계하는 하이브리드 V2X 통신 모듈은 복수의 통신기술로 WAVE와 LTE를 지원하고, WAVE에 대해서는 복수채널 통신을 지원하여, 자율주행 차량에 LDM(local dynamic map), 측위보정정보 등의 도로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된다.
  • 본 논문에서는 C-ITS 통신프로토콜과 이동 통신 프로토콜인 Legacy LTE 통신 기술을 함께 지원하는 하이브리드 V2X 통신모듈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설계 방안을 제안하였다. 하이브리드 V2X 통신 모듈의 설계방식에서는 복수의 통신기술로 WAVE와 LTE를 지원하고, WAVE에 대해서는 복수채널 통신을 지원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 환경에 적합하게 설계된 WAVE 기반의 C-ITS 통신프로토콜과 이동 통신프로토콜인 Legacy LTE통신 기술을 함께 지원하는 하이브리드 V2X 통신모듈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설계 방안을 제시한다. C-ITS 통신 프로토콜은 저 지연 특성으로 인해 차량간 V2V(vehicle to vehicle) 통신과 근거리 기지국-차량 간 V2I(vehicle to infra) 통신에 특화되어 있어 안전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하며, Legacy LTE는 고지연, 고용량 특성으로 인해 차량간 통신보다는 기지국-차량간 통신을 이용한 비 안전(교통정보, 인포테인먼트 등)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한 기술이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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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ITS 통신 프로토콜은 어떤 성질을 갖는가? 본 논문에서는 차량 환경에 적합하게 설계된 WAVE 기반의 C-ITS 통신프로토콜과 이동 통신프로토콜인 Legacy LTE통신 기술을 함께 지원하는 하이브리드 V2X 통신모듈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설계 방안을 제시한다. C-ITS 통신 프로토콜은 저 지연 특성으로 인해 차량간 V2V(vehicle to vehicle) 통신과 근거리 기지국-차량 간 V2I(vehicle to infra) 통신에 특화되어 있어 안전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하며, Legacy LTE는 고지연, 고용량 특성으로 인해 차량간 통신보다는 기지국-차량간 통신을 이용한 비 안전(교통정보, 인포테인먼트 등)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한 기술이다[3]. 본 논문에서 설계하는 하이브리드 V2X 통신 모듈은 복수의 통신기술로 WAVE와 LTE를 지원하고, WAVE에 대해서는 복수채널 통신을 지원하여, 자율주행 차량에 LDM(local dynamic map), 측위보정정보 등의 도로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된다.
PowerPC e300 Core는 어떤 성질을 갖는가? MPC5125 제품은 텔레매틱스 마켓을 타겟으로 출시된 제품으로 PowerPC e300 Core를 적용한 제품이다. 해당 모듈은 Automotive Grade를 지원하고 Big Endian 구조의 MCU이다. MPC5125는 100Mbps 이더넷, USB2.
Hybrid V2X 통신모듈의 전원은 어떻게 공급되는가? Hybrid V2X 통신모듈의 전체 구성을 그림 1에 나타내었다. 주 전원으로 DC 6V~42V의 입력 전압 범위를 가지며 이를 통하여 모듈 전체에 5V, 3.8V, 3.3V, 1.8V, 1.4V, 1.2V 및 1V의 전원을 공급한다. System부는 프로세싱 유닛인 MCU, 저장매체 NAND Flash, 주 메모리 DDR2 SDRAM으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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