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레이싱 드론 조종 훈련을 위한 VR 콘텐츠 제작
VR Content Development for Racing Drone Control Training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8 no.3, 2018년, pp.113 - 122  

김정은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디지털콘텐츠학과) ,  우탁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디지털콘텐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효과적인 레이싱 드론 조종 훈련을 위한 VR 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실제 환경에서의 직접적인 레이싱 드론 조종 훈련은 공간적, 경제적 한계점이 분명한데, 이러한 한계점에 대한 해결책으로 VR 기반 드론 잠입액션 게임 의 제작을 통해 제시하고, 효과적인 드론 조종 능력 증진을 강구하고자 한다. 특히 FPV 고글과 HMD 기반 VR의 유사성을 활용하여 실제와 유사한 환경에서의 가상현실 콘텐츠를 기획하였으며, 레이싱 드론과 드론 레이싱에서 사용되는 구조물의 특징을 고려하여 가상 드론과 맵 및 장애물을 디자인하였다. 또한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장애물의 난이도를 통해 사용자의 몰입도와 현존감을 높이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will discuss planning and production of VR contents for effective racing drone steering training. In the real world, direct racing drone training training is obviously a space and economic limit. We propose through the production of VR-based drone infiltration action game as a so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FPV 고글을 착용하는 드론 레이싱과 HMD기기를 착용하는 VR의 유사성을 활용하여 제작한 VR 드론 콘텐츠를 통한 효과적인 드론 조종 능력 증진이 가능할 것이다. 게임의 후반부로 갈수록 장애물의 난이도가 점진적으로 높아지도록 설계하여 사용자의 집중도와 몰입감을 높이고자 하였다. 그리고 게임 플레이 중에 카메라 방식을 FPV방식과 LOS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여 드론 입문자와 전문가 모두가 유용하게 사용하도록 하였다.
  • 단계적으로 높아지는 난이도에 따른 레벨 디자인을 통한 정적, 동적 장애물의 적절한 난이도 밸런스와 경쟁심을 유발하기 위한 최고 기록 시간의 시각화를 통해 게임에 대한 사용자의 집중력을 높이고자 하였다. 또한 물리 기반 셰이딩 모델 및 실시간 렌더링을 사용하여 그래픽 지연율이 적은 언리얼 엔진 4를 활용한 사실적인 그래픽을 통해 사용자가 콘텐츠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레이싱 드론을 배우고자하는 입문자뿐만 아니라 레이싱 드론을 조종하는 것에 능숙한 전문 드론 선수들도 이러한 문제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이러한 현실적 한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VR을 기반으로 하는 드론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한 것에 대해 다루고 있다. VR 기기를 활용하는 콘텐츠이기 때문에 드론 비행구역에 국한되지 않는 공간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조종 실수로 인한 금전적 손해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현실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Drone S에서 UI는 VR 콘텐츠는 HMD를 착용한 채 플레이하기 때문에 기존의 일반적인 게임 UI 방식을 적용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VR 콘텐츠에 사용하기에 적합한 UI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 그리고 게임 플레이 중에 카메라 방식을 FPV방식과 LOS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여 드론 입문자와 전문가 모두가 유용하게 사용하도록 하였다. 또한 다양한 UI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원활한 드론 조종 훈련에 도움을 주고 경쟁심을 고취시키고자 하였다.
  • VR 기기를 활용하는 콘텐츠이기 때문에 드론 비행구역에 국한되지 않는 공간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조종 실수로 인한 금전적 손해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현실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드론 사용자들을 위한 드론 조종 훈련 콘텐츠를 통해 조종 능력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실제 드론 레이싱 트랙에 사용되는 에어게이트와 에어플래그, 드롭, 에어링, 터널, 2단 크로스 구조물 등 장애물의 특징을 고려하여 기존의 장애물을 대체할 수 있음과 동시에 미래의 드론이 게임의 스토리 설정에 맞는 컨셉의 모델링과 텍스쳐를 사용하였다. 또한 실제 드론 레이싱에서 안전성의 문제로 사용하지 못하는 동적 장애물을 추가하여 기존에는 경험할 수 없었던 새로운 조종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콘텐츠의 궁극적 목적은 단순 시뮬레이션이 아닌 다양한 게임요소가 들어있는 게임 콘텐츠를 제작해 높은 몰입도와 재미를 제공함으로써 단계적으로 어려워지는 장애물의 난이도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도전 의식을 불러일으키며 사용자가 쉽게 포기하지 않고 다시 게임에 몰입해 지속적인 플레이를 하게끔 유도하는 것에 있다. 또한 지속적인 플레이를 통해 사용자의 실제 레이싱 드론 조종 기술 향상에 궁극적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레이싱 드론 조종 훈련을 위한 VR 콘텐츠 제작 방법을 제안하였다. FPV 고글을 착용하는 드론 레이싱과 HMD기기를 착용하는 VR의 유사성을 활용하여 제작한 VR 드론 콘텐츠를 통한 효과적인 드론 조종 능력 증진이 가능할 것이다.
  • Drone S는 다양한 장애물이 혼재하는 환경에서 레이싱 드론을 조종해 미션을 수행하는 드론 VR 싱글 플레이 게임이다. 본 콘텐츠의 궁극적 목적은 단순 시뮬레이션이 아닌 다양한 게임요소가 들어있는 게임 콘텐츠를 제작해 높은 몰입도와 재미를 제공함으로써 단계적으로 어려워지는 장애물의 난이도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도전 의식을 불러일으키며 사용자가 쉽게 포기하지 않고 다시 게임에 몰입해 지속적인 플레이를 하게끔 유도하는 것에 있다. 또한 지속적인 플레이를 통해 사용자의 실제 레이싱 드론 조종 기술 향상에 궁극적 목적을 두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레이싱 드론을 조종하는 방식은 무엇이 있는가? 레이싱 드론을 조종하는 방식에는 크게 2가지로 FPV(First Person View) 방식과 LOS(Line of Sight) 방식이 있다. FPV 방식이란 드론에 부착된 카메라를 통해 드론의 시점에서 조종하는 방식을 뜻하며, LOS 방식이란 사용자가 육안으로 자신의 드론을 보며 조종하는 시계 비행 방식을 뜻한다.
FPV 방식은 무엇인가? 레이싱 드론을 조종하는 방식에는 크게 2가지로 FPV(First Person View) 방식과 LOS(Line of Sight) 방식이 있다. FPV 방식이란 드론에 부착된 카메라를 통해 드론의 시점에서 조종하는 방식을 뜻하며, LOS 방식이란 사용자가 육안으로 자신의 드론을 보며 조종하는 시계 비행 방식을 뜻한다. 그 중 레이싱 드론을 조종할 때 FPV 고글을 착용하는 FPV 방식은 HMD(Head Mounted Display) 기반의 가상현실 콘텐츠를 즐기는 방식과 유사하다.
입문자뿐만 아니라 전문 드론 선수들도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레이싱 드론을 조종할 경우에는 드론 비행금지 구역을 제외한 넓은 공간에서 조종해야 한다는 공간적 한계와 드론 조종 중에 나무, 건물 등 주변 구조물에 드론이 충돌하면 보수하기 위해 높은 비용이 발생한다는 경제적 한계가 존재한다. 레이싱 드론을 배우고자하는 입문자뿐만 아니라 레이싱 드론을 조종하는 것에 능숙한 전문 드론 선수들도 이러한 문제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Jiyoung Lee, Jin Yeom, Tack Woo, "Effect on memorization based on visual stimulation of digital contents", The Korean Society Of Media & Arts, Vol 12, No 1, pp. 39-50, 2014. 

  2. Yeonki Min, "Racing Drone Why is it different?", https://www.anadronestarting.com/%EB%A0%8 8%EC%9D%B4%EC%8B%B1%EB%93%9C%E B%A1%A0-%EC%99%9C-%EB%8B%A4%EB %A5%BC%EA%B9%8C/, 2016. 

  3. Korea Drone Racing Association, "FPV Drone Racing rules and regulations", p.3, 2016. 

  4. Korea Drone Racing Association. 2016 Dubai World Drone Prix[digital image]. https://i1.wp.com/kdra.org/wp-content/uploads/2016/03/%ED%81%AC%EA%B8%B0%EB%B3 %80%ED%99%98_Fin_3-4-of-30.jpg?zoom1.25 &fit1030%2C686, 2016. 

  5. Marvin Minsky, "Telepresence", OMNI magazine, 1980. 

  6. Korea Drone Racing Association, "FPV Drone Racing rules and regulations", pp. 14-15, 2016. 

  7. Korea Drone Racing Association. 2017 IDSC Yeongwol[digital image]. https://i0.wp.com/kdra.org/wp-content/uploads/2017/11/%ED%81%AC%EA%B8%B0%EB%B3%80%ED%99%98_DJI_0002a.jpg?fit1030%2C515, 2017. 

  8. Kena Betancur, Getty Images. 

  9. Il-Tae Kim, Gi-Heon Yoon, Byung-Soo Kim, Jong-Hun Seol, Sehyeog Yang, "Cartoon Animation Dictionary", Korea Manhwa Contents Agency, 2008. 

  10. Epic Games, "User Interfaces & HUDs", Unreal Engine 4 Documentation, http://api.unrealengine.com/INT/Gameplay/Fra mework/UIAndHUD/index.html 

  11. Epic Games, "Basic Decal", Unreal Engine 4 Documentation, http://api.unrealengine.com/KOR/Resources/ContentExamples/Decals/1_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