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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기반 가상현실 휴먼 인터페이스 연구
A Study on VR Interface Technology based on Human Mo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7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7 Apr. 27, 2017년, pp.1062 - 1063  

차무현 (한국기계연구원 기계시스템안전연구본부) ,  박찬석 (한국기계연구원 기계시스템안전연구본부) ,  정진규 (대경)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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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지니어링 분석을 위한 가상현실 응용 분야에서는 대규모 또는 복잡한 공학적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분석하고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하기 위해 대형 스크린 등의 몰입형 가시화 인터페이스가 주로 사용된다. 이와 더불어 가시화 결과에 대한 사용자의 분석 조작을 구현할 수 있는 휴먼 인터페이스 기술이 필요한데, 기존의 휴먼 인터페이스 기술은 조이스틱과 같은 단독 활용형 디바이스를 통해 주로 운영자 위주의 단방향 검토가 가능하지만, 최근 착용형 및 비착용형 모션인식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가상현실 참여자간의 양방향 상호작용 인터페이스 개발이 가능할 거승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신체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으로 가상현실을 조작할 수 있는 휴먼 이터페이스 기술에 대한 분석과 기초 연구를 소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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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목표로 하는 휴먼 인터페이스는 Power Wall과 같은 대화면 가시화 시스템에 적용이 가능하며, 다수 사용자가 동시에 참여하여 대규모 해석결과를 분석하거나 설계자로를 품평할 수 있는 상호작용 환경 개발을 최종 목표로 한다. 이는 민수분야의 실감형 차량 디자인 리뷰 및 체감 상호작용이 가능한 대화면 극장, 국방분야의 함정 설계 검증, 대용량 시뮤레이션 해석결과의 부넉 등과 같은 응용분야에 적용하여 양방향 가시화 협업검증 작업에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 예를 들어 가상세계를 물리적인 걸음걸이로 이동하고 탐색할 수 있는 트레드밀 인터페이스[4] 또는 신체 자체를 조이스틱처럼 활용할 수 있는 모션 인터페이스[5] 등이 발표된 사례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신체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으로 가상현실을 조작할 수 있는 휴먼 인터페이스 기술에 대한 분석과 기초 연구를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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