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VR(Virtual Reality)에 관련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및 컨텐츠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본 논문에서는 우주, 심해 등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없는 것들을 가상현실로 제작하여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특성을 활용하여 직접가지 않고도 여러 관광지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한다. 기존에는 관광지에 대한 정보를 얻거나 체험하기 위해서는 2차원적인 이미지나 비디오를 활용하였지만, 본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3차원 이미지 및 비디오를 통해 실감나는 체험을 가능하게 한다.
최근 VR(Virtual Reality)에 관련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및 컨텐츠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본 논문에서는 우주, 심해 등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없는 것들을 가상현실로 제작하여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특성을 활용하여 직접가지 않고도 여러 관광지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한다. 기존에는 관광지에 대한 정보를 얻거나 체험하기 위해서는 2차원적인 이미지나 비디오를 활용하였지만, 본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3차원 이미지 및 비디오를 통해 실감나는 체험을 가능하게 한다.
Recently, hardware, software, and content related to virtual reality (VR) have been increasing. In this paper, we design an application that enables users to experience various sightseeing spots without having to go directly by utilizing the characteristics of making virtual reality such as space, d...
Recently, hardware, software, and content related to virtual reality (VR) have been increasing. In this paper, we design an application that enables users to experience various sightseeing spots without having to go directly by utilizing the characteristics of making virtual reality such as space, deep sea, etc. Conventionally, two-dimensional images and video were used to acquire and experience information about tourist attractions, but this application enables a realistic experience through three-dimensional images and video.
Recently, hardware, software, and content related to virtual reality (VR) have been increasing. In this paper, we design an application that enables users to experience various sightseeing spots without having to go directly by utilizing the characteristics of making virtual reality such as space, deep sea, etc. Conventionally, two-dimensional images and video were used to acquire and experience information about tourist attractions, but this application enables a realistic experience through three-dimensional images and vid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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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가상 관광지 체험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은 앞서 촬영된 관광지를 스마트 폰에 띄워 보는 이가 단순한 2차원 이미지가 아닌 3차원 적으로 느끼게 해주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어플리케이션에서 보이는 관광지는 실제 관광지이여야 한다.
카드보드, 오큘러스 등과 같은 VR Headset과 360° 제ㄹㅇ자리에서 걷거나 뛰는 행동을 취하고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트레드밀 등이 가상현실을 위한 하드웨어이다.본 논문에서는 우주, 심해 등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없는 것들을 가상현실로 제작하여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특성을 활용하여 직접가지 않고도 여러 관광지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어플리케이션 설계를 제안한다. 기존에는 관광지에 대한 정보를 얻거나 체험하기 위해서는 2차원적인 이미지나 비디오를 활용하였지만, 본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3차원적인 이미지 및 비디오를 통해 실감나는 가상체험을 가능하게하기 때문에 관광지 홍보효과도 뛰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제안 방법
본 논문의 VR을 활용한 관광지 소개 어플리케이션은 정지된 이미지 영상이 아닌 일정 길이의 동영상을 3D화하여 볼 수 있도록 한다. 본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거동이 불편하거나 관광지에 직접가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관광지를 보여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관광지를 본 사람들이 직접 관광지에 가게 됨으로써, 관광지 홍보효과 또한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
후속연구
본 논문에서는 우주, 심해 등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없는 것들을 가상현실로 제작하여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특성을 활용하여 직접가지 않고도 여러 관광지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어플리케이션 설계를 제안한다. 기존에는 관광지에 대한 정보를 얻거나 체험하기 위해서는 2차원적인 이미지나 비디오를 활용하였지만, 본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3차원적인 이미지 및 비디오를 통해 실감나는 가상체험을 가능하게하기 때문에 관광지 홍보효과도 뛰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본 논문의 VR을 활용한 관광지 소개 어플리케이션은 정지된 이미지 영상이 아닌 일정 길이의 동영상을 3D화하여 볼 수 있도록 한다. 본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거동이 불편하거나 관광지에 직접가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관광지를 보여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관광지를 본 사람들이 직접 관광지에 가게 됨으로써, 관광지 홍보효과 또한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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