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낙태, 자살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2016년 응급구조학과 학생 115명을 대상으로 8문항의 낙태 인식도구와 58문항의 자살 인식도구를 사용하였고 낙태와 자살 관련문항은 각각 6문항과 2문항이었다. SPSS 21.0 program을 이용하여 t-test와 ANOVA, 교차분석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낙태인식의 전체 점수는 $20.57{\pm}4.12$였고 자살인식의 전체 점수는 - $14.16{\pm}15.76$로 나타났다. 낙태 의사 결정자로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임신한 여성이라는 비율이 가장 높았고, 본인이나 친구가 원치 않은 임신인 경우 낙태를 하겠다가 가장 높았다. 자살을 생각해 본적이 있는 군이 남학생($-18.11{\pm}14.44$)과 여학생($-18.11{\pm}14.44$) 모두에서 그렇지 않은 군보다 자살인식이 높았고 여학생 중 가까운 지인의 자살 시도나 자살경험을 한 군($-17.82{\pm}17.89$)이 그런 경험을 하지 않은 군보다 자살 인식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죽음과 삶의 경계에서 늘 의사결정을 하여야하는 미래의 응급구조사인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생명을 존중할 수 있는 윤리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생명윤리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교과과정을 마련하고, 가족이나 지인의 자살을 경험한 적이 있는 학생들과 여학생들을 중점으로 한 계속적인 상담과 교육을 통해 긍정적인 자살인식수준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낙태, 자살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2016년 응급구조학과 학생 115명을 대상으로 8문항의 낙태 인식도구와 58문항의 자살 인식도구를 사용하였고 낙태와 자살 관련문항은 각각 6문항과 2문항이었다. SPSS 21.0 program을 이용하여 t-test와 ANOVA, 교차분석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낙태인식의 전체 점수는 $20.57{\pm}4.12$였고 자살인식의 전체 점수는 - $14.16{\pm}15.76$로 나타났다. 낙태 의사 결정자로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임신한 여성이라는 비율이 가장 높았고, 본인이나 친구가 원치 않은 임신인 경우 낙태를 하겠다가 가장 높았다. 자살을 생각해 본적이 있는 군이 남학생($-18.11{\pm}14.44$)과 여학생($-18.11{\pm}14.44$) 모두에서 그렇지 않은 군보다 자살인식이 높았고 여학생 중 가까운 지인의 자살 시도나 자살경험을 한 군($-17.82{\pm}17.89$)이 그런 경험을 하지 않은 군보다 자살 인식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죽음과 삶의 경계에서 늘 의사결정을 하여야하는 미래의 응급구조사인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생명을 존중할 수 있는 윤리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생명윤리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교과과정을 마련하고, 가족이나 지인의 자살을 경험한 적이 있는 학생들과 여학생들을 중점으로 한 계속적인 상담과 교육을 통해 긍정적인 자살인식수준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erception of abortion and suicide for 115 paramedic students in 2016.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perception of abortion(8items), the perception of suicide(58items), related 6items of the abortion and related 2 items of the suicide. The collected dat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erception of abortion and suicide for 115 paramedic students in 2016.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perception of abortion(8items), the perception of suicide(58items), related 6items of the abortion and related 2 items of the suicide.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through t-test, Chi-squared test and ANOVA, using SPSS 21.0. As a result, the total perception score against abortion was $20.57{\pm}4.12$ and the total score of suicide perception was $-14.16{\pm}15.76$. The most answer was that pregnant women were abortion decision makers in both male and female students, and abortions were the highest when they might be unwanted pregnancies. The group who had thought about suicide was higher of perceptions of suicide than the group who did not. The female students who had suicide attempt or suicide experience of close acquaintances showed higher suicide perception score than those who did not. Therefore, A bio-ethics education curriculum should be prepared to establish ethics that respects life for future paramedic students who must make decisions at the boundary between death and life. It is necessary to raise the level of positive suicide perceptions through continuing counseling and education focusing on students who have experienced suicide by family members or acquaintanc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erception of abortion and suicide for 115 paramedic students in 2016.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perception of abortion(8items), the perception of suicide(58items), related 6items of the abortion and related 2 items of the suicide.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through t-test, Chi-squared test and ANOVA, using SPSS 21.0. As a result, the total perception score against abortion was $20.57{\pm}4.12$ and the total score of suicide perception was $-14.16{\pm}15.76$. The most answer was that pregnant women were abortion decision makers in both male and female students, and abortions were the highest when they might be unwanted pregnancies. The group who had thought about suicide was higher of perceptions of suicide than the group who did not. The female students who had suicide attempt or suicide experience of close acquaintances showed higher suicide perception score than those who did not. Therefore, A bio-ethics education curriculum should be prepared to establish ethics that respects life for future paramedic students who must make decisions at the boundary between death and life. It is necessary to raise the level of positive suicide perceptions through continuing counseling and education focusing on students who have experienced suicide by family members or acquainta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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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낙태와 자살인식에 대해 알아보고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생명의료교육의 필요성과 교육방향을 제시하고자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낙태반대정도를 나타내는 낙태인식점수는 남학생이 여학생과 유사하지만 약간 높게 나타나 박진영[4]의 연구결과와 같았고 대학생의 생명의료의식을 연구한 박소연, 박경영[6]의 연구의 연구에서 인공임심중절에 대해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여학생이 더 인공임신중절을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나 일치된 결과를 보여 주었다.
따라서 미래의 응급구조사인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이 낙태와 자살과 같은 생명 존중에 대한 건강한 자기 결정권을 가지게 하여 삶과 죽음이 공존하는 응급상황에서 필요한 건전한 직업 윤리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생명관련 교육이 매우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낙태와 자살에 대한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인식을 파악하여 이를 기초로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생명관련 교육의 필요성과 방향제시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 대상자는 2016년 12월 C시에 소재한 대학의 응급구조학과 학생으로 여학생 56명, 남학생 59명으로 총 115명이었고, 연구자는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참여하는 것에 대한 동의를 얻었다.
데이터처리
SPSS 21.0 program을 이용하여 일반적 특성에 따른 낙태와 자살인식은 t-test와 ANOVA로 분석하였다. 성별에 따른 낙태와 자살관련인식은 t-test와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0 program을 이용하여 일반적 특성에 따른 낙태와 자살인식은 t-test와 ANOVA로 분석하였다. 성별에 따른 낙태와 자살관련인식은 t-test와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연구도구로는 일반적 특성은 성별, 학년, 죽음생각, 생명관련 교육 여부 등을 포함한 4문항, 낙태인식 문항은 박진영[4]이 수정한 낙태 반대 정도를 나타내는 8 문항을 사용하였다. 4 점 Likert 척도로 되어 있으며, 총 점수가 높을수록 낙태반대를 지지하는 것이다.
692였다. 자살인식 문항은 Domino 등(1980)[5]이 개발한 후 박진영[4]이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총 58문항으로 5점 Likert 척도로 되어있고 총 점수가 낮을수록 자살에 대한 인식수준이 높음을 나타낸다.
성능/효과
자살을 생각해 본 적이 있는 군과 가까운 지인의 자살 시도나 자살경험을 한 군이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에서 그렇지 않은 군보다 자살인식이 높았다. 또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일생동안 자살을 생각해 본적이 있다고 하였고 지인의 자살 시도나 자살경험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송성호, 권인선의 연구[8]에서 자살인식도는 자살에 대해 개인이 가지는 일관된 견해라고 하였으며 우울 수준과 자살태도와 유의한 양의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여학생, 2학년, 죽음에 대해 생각해본 적인 있던 군, 생명관련 교육을 받은 군이 자살에 대한 인식수준이 더 높음을 보였다. 자살을 생각해 본 적이 있는 군과 가까운 지인의 자살 시도나 자살경험을 한 군이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에서 그렇지 않은 군보다 자살인식이 높았다.
본 연구결과 여학생, 2학년, 죽음에 대해 생각해본 적인 있던 군, 생명관련 교육을 받은 군이 자살에 대한 인식수준이 더 높음을 보였다. 자살을 생각해 본 적이 있는 군과 가까운 지인의 자살 시도나 자살경험을 한 군이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에서 그렇지 않은 군보다 자살인식이 높았다. 또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일생동안 자살을 생각해 본적이 있다고 하였고 지인의 자살 시도나 자살경험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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