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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슈팅 게임의 재미요소 평가
Fun Factor Evaluation of VR(Virtual Reality) Shooting Game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9년도 제59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7권1호, 2019 Jan. 16, 2019년, pp.339 - 340  

박찬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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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가상현실 슈팅 게임의 재미요소를 평가한다. 가상현실은 4차 산업과 연관하여 최근 가장 각광 받고 있는 분야 중 하나이다. 가상현실 게임을 즐기기 위한 기술의 발달은 가장 산업화가 활성화 되어 있는 게임분야에서 활발하다. 장르 또는 기능성 등에 관계없이 성공적으로 게임을 개발하는 것은 모든 게임 개발자들의 목표이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게임 재미 요소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가상현실 게임의 재미요소를 설문을 통하여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보다 성공적인 가상현실 게임의 개발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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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연구되었던 게임의 재미요소와 가상현실 게임의 재미요소를 같은 기준으로 평가한다. 이를 통하여 가상현실 게임이 기존 게임의 재미요소와 차이점을 알아보고 향후 개발될 가상현실 게임이 추구해야할 재미요소에 대한 방향성을 살펴본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연구되었던 항목을 바탕으로 설문을 통하여 재미요소를 평가한다. 재미요소 항목으로는 가노의 분류를 사용하였으며 가중치 적용도 선행 연구 결과를 활용한다[2].
  • 본 연구에서 가상현실 슈팅 게임의 재미요소를 기존에 연구된 항목을 기반으로 평가하여 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연구되었던 게임의 재미요소와 가상현실 게임의 재미요소를 같은 기준으로 평가한다. 이를 통하여 가상현실 게임이 기존 게임의 재미요소와 차이점을 알아보고 향후 개발될 가상현실 게임이 추구해야할 재미요소에 대한 방향성을 살펴본다.
  • 이번에 조사한 가상현실 게임의 응답자 현황은 3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특히, 본 설문에 응답한 사용자 중 게임 품질관리를 공부하는 대상을 일부 포함하여 보다 전문적인 평가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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