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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업 소상공인 창업자의 배경적 특성과 기술 지향성이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검색엔진최적화와 온라인마케팅 채널 운영을 조절변수로 원문보기

한국벤처창업학회 2018년도 추계학술대회, 2018 Nov. 09, 2018년, pp.97 - 101  

최택훈 (연세대 정경창업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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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폐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소상공인들은 서비스 또는 제품의 노출 부족으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이는 높은 폐업율로 이어지고 있다.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소상공인들은 비용, 시간, 인력 등의 문제로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지 못하고, 지역적인 상권내에서 전통적인 오프라인 영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우리나라 검색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와 구글의 경우 소규모 사업자들이 적극적으로 온라인 마케팅을 펼칠수 있도록 자신들의 검색엔진최적화 가이드를 만들어서 제공하고 무료 교육도 실시하고 있으며, 각종 SNS 서비스 제공 회사들도 자사의 서비스 확대나 광고 수익을 올리기 위해 자세한 매뉴얼을 제공하고 있음에도 여전히 많은 소상공인들은 온라인 마케팅 채널 운영과 검색엔진최적화를 하지 못해 자신의 서비스나 상품을 잘 노출시키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서비스업 소상공인의 배경적 특성과 기술지향성이 온라인 마케팅 채널 운영과 검색 엔진 최적화라는 조절변수를 거쳐 경영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서비스업 소상공인들의 매출 증대를 위한 온라인 마케팅 확산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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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창업 소상공인들의 배경적 특성이 노출에 영향을 주는 온라인 마케팅 채널 운영과 검색엔진 최적화 수준에 어떤 영향을 주고 이로 인한 재무적 성과가 있는지 살피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국 서비스업 소상공인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 본 연구는 창업자의 배경적 특성 중 경력(동종업계), 인적네트워크, 교육경험 (홈페이지 제작관련 또는 온라인 마케팅)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검색엔진최적화를 하지 않는 경우와 관련 검색어를 포털 등에서 검색했을때 해당 기업의 상품이나 컨텐츠가 노출되는 단순 검색엔진최적화의 실행하는 경우를 조절 변수로 사용하여 연구하였고 본 연구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검색어별 랜딩페이지 설정등과 같은 전문적인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설문을 포함해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조절효과를 세부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다.
  • 창업자의 개념에 대해서는 Schumpeter(1934)는 창조적 파괴 과정에 기여하는 리더, Hodgetts & Kuratko(2006)는 창업자는 기업 자원을 새롭게 결합해 혁신을 수행하며, 특유의 정신으로 신사업영역을 개척해 성공적으로 기업경영을 하는자로 정의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자를 서비스 업종을 창업한 7년 미만의 소상공인으로 한정하여 조사하고자 한다
  • 흔히 경영성과를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로 구분하여 분석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소상공인에게 보다 적합하고 직접적인 재무적 성과중 매출과 수익의 성장율을 중심적으로 측정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서비스업 소상공인 창업자의 배경적 특성은 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서비스업 소상공인 창업자의 기술지향성은 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서비스업 소상공인 창업자의 배경적 특성은 검색 엔진 최적화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서비스업 소상공인 창업자의 기술지향성은 검색 엔진 최적화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검색 엔진 최적화는 서비스업 소상공인 창업자의 배경적 특성과 재무적 성과간의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 가설6: 온라인 마케팅 채널 운영은 서비스업 소상공인 창업자의 기술지향성과 재무적 성과간의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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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소기업기본법상 소상공인이란 누구인가? 5%를 차지할만큼 비중이 높다. 중소기업기본법상 소상공인은 규모가 작거나 생업을 목적으로한 자영업자로 도소매, 음식, 숙박, 서비스업의 경우 상시 근로자 5인 미만, 광업, 제조업, 건설업 및 운수업의 경우 상시 근로자 10인 미만 사업자를 말한다.
검색광고의 대표적인 상품구조에는 무엇이 있는가? cpc(cost per click): 사이트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때 비용이 발생되는 종량제.  cpm(cost per millemmium): 천번 노출당 광고비용을 지급하는 정액제. cpa(cost per action): 설문 조사, 이벤트 참여, 회원 가입 등 광고의 효과로 미리 약속한 특정 행동이 고객으로부터 이루어졌을때 광고비를 지급. cps(cost per sale): 판매가 이루어졌을때만 광고비 지급. cpi(cost per install):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주로 사용되는 방식으로 앱 설치시 건당 광고비를 지급. 
다양한 연구와 조사 결과들은 사업실패의 원인을 무엇이라고 지적하는가? 다양한 연구와 조사 결과들은 사업실패의 원인을 경쟁의 심화, 마케팅의 부진, 수익성악화와 판매부진으로 지적하고 있으며 이는 매출액이 증가하지 않거나 감소한것이 중요한 사업 실패의 원인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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