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기관 및 수출기업 글로벌 온라인 홍보전략
Global Online Leadership Strategies for Public and Private Sectors 원문보기

기술혁신학회지 =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16 no.1, 2013년, pp.1 - 19  

정의섭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문선주 (펭귄소프트(주)) ,  김찬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윤인식 (경기과학기술대학교) ,  박보야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다양한 인터넷언론, 종합편성, 트위터 등 수많은 정보생산 및 정보교환 매체(media)들이 등장하고 서로 다른 이해관계자들이 등장하면서 잘못된 정보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어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한다면, 아무리 우량기업, 우수한 제품이라도 순식간에 위험한 상황에 놓이기 때문에 홍보가 중요한 것이다. 국내에서 글로벌 홍보가 필요한 경우 공공기관, 대기업 그리고 중소기업 등 크게 3가지 유형의 홈페이지가 존재하며, 최소한 이중 하나에 속한다. 특히 국가의 이미지 및 경쟁력을 홍보해야 하는 공공기관이나 제품의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알려 글로벌 마케팅을 추진하는 기업이라면 온라인 홍보에 관심을 갖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공공기관 및 수출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국내에서 제작된 홈페이지의 현 실태를 분석, 해외 온라인 마케팅에 필요한 기초적 특징을 검토하고, 홍보전략 중 기초적인 전략 방법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 글로벌 홍보의 현주소를 유령형, 난파형, 백치 아다다형 홈페이지로 분류 정의하여 그 실태를 파악하였다. 2012년도 조상대상 99%는 백치 아다다, 67%가 난파선이며 마지막으로 유령 홈페이지가 1%였다. 글로벌 홍보마케팅에 필요한 기초적인 전략방법으로 전략적 기획 및 홍보교육, 검색엔진 최적화, 웹 표준준수, 웹 접근성 지원, 모바일 홈페이지 지원 등을 제시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yriad of information production channels and medium including internet, social media, and multi media channels emerged, often with conflicting interests, disseminate unwanted and inaccurate information which could result in sudden severe public relations damage to the global companies with worl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공공기관 및 수출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그림 1)과 같이 제작된 홈페이지의 현 실태를 분석, 해외 온라인 마케팅에 필요한 기초적 특징을 검토하고, 홍보전략 중 기초적인 전략방법을 제시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령 홈페이지란 무엇인가? 유령 홈페이지는 어떤 바이어에게는 완전 백지로 보이거나 혹 전혀 내용을 알 수 없는 정도로 홈페이지가 안 보이는 경우이며, 어떤 바이어에게는 제대로 보이는 유형이다(그림 4). 유령 홈페이지는 국내의 대부분 사용자에게는 잘 보이기 때문에 해외의 바이어에게도 잘 보이겠지라고 착각하고 있는 경우이다.
과거 홍보수단은 무엇이였는가? 과거 홍보수단은 4대 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를 통하여 대부분 이루어졌으나, 최근 인터넷, 휴대폰, 모바일기기(모바일 컴퓨터, PDA, 스마트폰, e-book 리더, 휴대용 게임기 등) 등 다양한 온라인 매체와 인프라가 발달하면서 온라인을 통한 홍보가 주목을 받고 있다. 온라인을 통한 홍보는 인터넷 홈페이지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카페, 블로그, 미니홈피, 미투데이, 트위터, 페이스북(facebook) 등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http://www.
유령 홈페이지는 언제 나타나는가? 유령 홈페이지는 국내의 대부분 사용자에게는 잘 보이기 때문에 해외의 바이어에게도 잘 보이겠지라고 착각하고 있는 경우이다. 국제 웹 표준을 무시한 경우와 Javascript 및 플래시를 잘못 사용하는 경우에 잘 나타나는 현상이다. 즉, 바이어의 기술적 및 사회적 환경의 이해가 없이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경우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