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 키워드검색광고, SNS채널 운영이 온라인쇼핑몰의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 개인특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한국벤처창업학회 2018년도 추계학술대회, 2018 Nov. 09, 2018년, pp.93 - 96  

김민갑 (연세대학교 정경창업대학원 창업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자영업 폐업률은 전년 대비 10.2% 포인트 높은 87.9%를 기록했다. 자영업 4개 업종인 도소매업, 음식, 숙박업은 지난해 48만 3985개가 새로 생겼으며 반면 42만 5203개가 문을 닫았다. 2018년 8월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19.6% 증가했고, 모바일쇼핑 거래액도 모바일 이용 확산과 간편 결제 서비스 발전 등에 힘입어 전년 동월 대비 29.7% 증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매업인 온라인 쇼핑몰은 매년 20%대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점에 주목해서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 성과와 연관이 있는 방문 의도에 미치는 변수를 연구하고자 한다. 해마다 판매자가 증가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 업계는 치열한 경쟁과 늘어나는 마케팅 비용을 감당하지 못해 폐업의 수순을 밟고 있는 경우가 많다. 온라인쇼핑 운영자들이 하고 있는 대표적인 마케팅 방법인 블로그, 키워드 검색광고, SNS 채널 마케팅이 온라인 쇼핑몰의 방문 의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연구 조사하고자 한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에 방문하는 사람들의 개인적 특성인 충동구매 성향, 다양성 추구 성향, 자기조절 성향을 조절 변수로 하여 개인 성향에 따라 각 독립변수들과의 방문 의도 상관관계를 알아보려 한다. 독립변수들이 방문 의도와의 관계를 실증 분석하여 온라인쇼핑몰의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나 기창업자들에게 보다 지속적인 기업성장과 매출성과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선행연구를 통하여 블로그, 키워드 검색 광고, SNS 채널의 마케팅이 다양한 업종의 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들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인적 특성인 충동 구매 성향, 다양성 추구 성향, 자기 조절 성향을 보이는 소비자들이 독립변수 (블로그, 키워드 검색 광고, SNS 채널)에 조절 변수로 온라인 쇼핑몰의 방문 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모형을 설계하였다. 초기 창업기업과 예비 창업기업이 이러한 연구결과를 보고 창업과정에서 실패를 줄이고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는지 연구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 위키피디아(Wikipedia, 2012)는 SNS를 "관심이나 활동을 공유하는 사람들 사이의 교호적 관계망이나 교호적 관계를 구축해주고 보여 주는 온라인 서비스 또는 플랫폼"으로 정의한다.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몰을 방문할 때 온라인 마케팅의 대표적인 SNS인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등이 온라인 쇼핑몰에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많은 선행연구 결과에 의하면 다양한 업종에서 SNS가 방문 의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선행연구에서 충동구매성향은 쇼핑중독을 일으키며 제품 구매 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져 왔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충동구매 성향을 가진 소비자가 온라인 쇼핑몰의 마케팅 방법 중인 블로그, 키워드 검색 광고, SNS 채널 중에 주로 어떤 매체를 통하여 온라인 쇼핑몰에 방문하게 되는지 살펴보고 연구하여 한다.
  • 의도란 행동이론의 핵심 개념으로 계획된 소비자의 미래 행동을 의미하며 신념과 태도가 특정 행동으로 옮겨지는 주관적인 가능성이다(Engel & Kollat 1982). 소비자들이 대상에 대한 태도가 형성된 후 미래 행동을 보이는 개인 의지와 신념이다(곽비송 외, 2014)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들이 마케팅 방법으로 운영하고 있는 채널 중에 다양한 개인적 특성을 가진 소비자들이 제품 정보나 구매를 위해 최종적으로 온라인 쇼핑몰에 방문하게 되는 의도를 파악하고, 업체들이 마케팅 채널 운영 유무의 선택에 도움이 되고자 시작하였다.
  • 온라인 쇼핑몰 예비창업자들이 온라인 사업은 오프라인과 다르게 초기 창업자본금이 적게 드는 것을 생각하여 쉽게 창업을 하고 또한 준비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 쉽게 폐업을 선택하게 되는 것에 대한 원인을 찾아내고, 더 나아가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함이 본 연구의 시작이다.
  • 이번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운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마케팅 방법인 블로그 운영, 키워드 검색 광고, SNS 채널 운영이 온라인 쇼핑몰의 방문 의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려 한다. 블로그, 키워드 검색광고, SNS 채널이 방문 의도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많은 선행연구에서 정의되고 있다.
  • 많은 선행연구 결과에 의하면 다양한 업종에서 SNS가 방문 의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SNS를 통해 온라인 쇼핑몰에 방문 시 개인적 특성들이 방문 의도에 어떤 조절 효과를 내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 오늘날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블로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여러 가지 미디어적인 기능을 가진 매체로써 그 가능성을 인지하기 시작되고, 블로그를 제품 사용 후기나 체험 등으로 홍보 등 여러 마케팅 전략에 이용하고 있다(임성택·조원석 2011).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이 블로그를 상품의 홍보 목적으로 마케팅 효과를 내기 위해 자사의 제품을 블로그에 전시하여 소비자가 마케팅 경로를 통하여 랜딩 페이지인 홈페이지나 쇼핑몰로 방문하게 되는 의도를 연구하려 한다.
  • 다양성 추구 성향을 보이는 소비자는 어떤 특정한 매체만을 이용하기보다는 더 다양한 채널을 통한 방문과 상품 구매를 하게 될 걸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개인적 특성을 가진 소비자들은 여러 마케팅 방법들 중에서 온라인 쇼핑몰의 방문 의도가 있는지 연구하려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기 조절 성향을 보이는 소비자들은 어떤 형태로 제품을 구매하게 되고, 온라인 쇼핑몰에서 운영하는 마케팅 채널인 블로그, 키워드 검색 광고, SNS 채널 중에 어떤 매체에서 방문 의도가 보이는지 연구하려 한다.
  • 블로그, 키워드 검색광고, SNS 채널이 방문 의도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많은 선행연구에서 정의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조절 변수인 충동구매 성향, 다양성 추구 성향, 자기조절 성향의 개인적 특성이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어떤 조절 효과를 미치는지가 연구의 목적이다.
  • 2008). 키워드 검색광고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검색어와 광고의 매칭이 더 적합하고, 제품 관여도가 높을수록, 검색엔진의 검색광고에 더 호의적일수록 더 많은 검색광고를 클릭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Agarwal, et al. 2011) 본 연구에서는 개인적 특성을 조절 변수로 하여 성향에 따라 키워드 검색 광고의 이용 유무와 온라인 쇼핑몰의 방문 의도까지 영향을 주는지 연구하려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