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으로 기존 일자리가 사라지고 있으며, 보다 창의적인 진로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기존의 진로전략이 구직(求職), 즉 '직업을 찾는다.'는 개념이었다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중요한 진로전략인 창직은 구직의 틀에서 벗어나 개인이 직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즉, 개인이 직업을 '발굴하고', '선택한다.'는 점이 중요하며, 구직이 '남이 나를 고용한다.'는데 의미가 있다면, 창직은 '내가 나를 고용한다.'는 점에서 구직자의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의지를 더욱 필요로 하고 있다. 창직교육을 통해 청소년이 자신의 진로를 직접 발굴하고 선택할 수 있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향상이 자기고용을 이루기 위한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의지를 반영하는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창직교육 프로그램을 처치한 실험집단은 총 293명으로 검증 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대인관계기술, 자기주도 학습력, 기업가정신, 기회발견, 기회활용, 사회적 문제해결력, 창의성역량, 창업의지 전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평균값의 상승을 보였다. 창직교육 프로그램을 처치하지 않은 통제집단은 총 85명으로 사전/사후의 평균값이 미미한 수준의 차이를 보였다.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자기주도 학습력과 창의성역량이 매우 두드러지게 향상되었고,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창업의지가 두드러지게 향상되었다. 반면, 통제집단은 실험집단과 비교하여 자기주도 학습력과 창의성역량이 미약하게 향상되었고, 진로결정 자기효능감도 미약하게 향상되었으나 오히려 창업의지는 감소하였다. 본 연구로 창직교육을 통한 자기주도 학습력과 창의성역량의 향상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창업의지에 매개변수가 되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창업의지를 향상시켰음을 알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으로 기존 일자리가 사라지고 있으며, 보다 창의적인 진로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기존의 진로전략이 구직(求職), 즉 '직업을 찾는다.'는 개념이었다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중요한 진로전략인 창직은 구직의 틀에서 벗어나 개인이 직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즉, 개인이 직업을 '발굴하고', '선택한다.'는 점이 중요하며, 구직이 '남이 나를 고용한다.'는데 의미가 있다면, 창직은 '내가 나를 고용한다.'는 점에서 구직자의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의지를 더욱 필요로 하고 있다. 창직교육을 통해 청소년이 자신의 진로를 직접 발굴하고 선택할 수 있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향상이 자기고용을 이루기 위한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의지를 반영하는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창직교육 프로그램을 처치한 실험집단은 총 293명으로 검증 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대인관계기술, 자기주도 학습력, 기업가정신, 기회발견, 기회활용, 사회적 문제해결력, 창의성역량, 창업의지 전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평균값의 상승을 보였다. 창직교육 프로그램을 처치하지 않은 통제집단은 총 85명으로 사전/사후의 평균값이 미미한 수준의 차이를 보였다.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자기주도 학습력과 창의성역량이 매우 두드러지게 향상되었고,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창업의지가 두드러지게 향상되었다. 반면, 통제집단은 실험집단과 비교하여 자기주도 학습력과 창의성역량이 미약하게 향상되었고, 진로결정 자기효능감도 미약하게 향상되었으나 오히려 창업의지는 감소하였다. 본 연구로 창직교육을 통한 자기주도 학습력과 창의성역량의 향상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창업의지에 매개변수가 되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창업의지를 향상시켰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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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창직교육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진로결정자기 효능감과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독립변수는 창직교육 프로그램이며, 창직교육프로그램의 처치가 피험자에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사전-사후 실험설계를 적용하였으며, 이에 따른 구체적인 실험설계는 다음 <표2>와 같다.
가설 설정
본 연구에서 실헙집단에 처치한 C기업의 창직교육 프로그램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향상을 목표로 자기주도 학습력과 창의성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수법, 교구, 교재를 활용하여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와 같이 창직교육을 통한 진로결정 효능감 향상이 창업의지를 향상시키며, 이 과정에 자기주도 학습력과 창의성역량이 매개변수로 영향을 준다는 가설을 세웠다.
둘째, 정보와 지식, 소비자요구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다. 새로운 직업은 기존의 산업에 새로운 아이디어가 결합되어 생겨나기도 하고, 새로운 기술 능력 등을 바탕으로 이종(異種)산업 사이에서도 발생하고 있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창직교육 프로그램에서 도출한 효과성 검증변수 및 기존 선행연구와 문헌조사를 통해 추출한 변수들과의 적합성을 판단하여 중요내용 28개를 하위변수로 추출하고 이를 종합하여, 9개의 변수(진로결정 효능감, 대인관계기술, 자기주도 학습력, 기회발견, 기회활용, 기업가정신, 사회적 문제해결력, 창의성역량, 창업의지)를 최종변수로 채택하였다. 구체적인 내용은 <표 3>, <그림 2>에 나타난 바와 같다.
본 연구의 독립변수는 창직교육 프로그램이며, 창직교육프로그램의 처치가 피험자에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사전-사후 실험설계를 적용하였으며, 이에 따른 구체적인 실험설계는 다음 와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에 소재하고 있는 S1· S2· S3 중학교와 Y중학교의 재학생 실험 집단 162명과 통제집단 115명, 광주광역시에 소재 하고 있는 G중학교 재학생실험집단 200명, 대구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C중학교 재학생 실험집단 180명으로 실험집단 총 542명과 통제집단 총 115명을 표집 하였는데, 이들 중 실험 도중에 전학을 간 학생과 장기 결석생, 불확실하거나 불성실한 반응 등 분석에 적절치 못한 자료들을 모두 제외하고 실험집단 총 293명과 통제집단 총 8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셋째, 대기업의 아웃소싱, 프리랜서의 증가이다. 경제전망이 불투명한 분야의 기업들은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해 조직 규모를 줄이거나 핵심기능만 남기고 외부에 맡기고 있다.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자기주도 학습력, 창의성역량,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창업의지가 매우 두드러지게 향상된 반면에 통제집단은 실험집단과 비교하여 자기주도학습력, 창의성역량,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미미하게 향상지만, 창업의지는 감소하였다. 통계결과는 <표 3>에 제시된 바와 같다.
창직교육 프로그램을 처치한 실험집단은 검증 시 전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평균값의 상승을 보였다. 통제집단은 사전/사후의 평균값이 미미한 수준의 차이를 보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를 통해 창직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창업의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서 앞으로 청소년의 창직·창업·기업가정신·진로교육 등에 중요한 요인들을 분석하고 연구해갈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이는 창업의지 향상을 위한 교육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자기주도 학습력, 창의성역량이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반증하며, 창업의지를 향시키기 위한 청소년 진로교육에서 창직교육의 효과와 중요성을 입증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의 미래진로에 보다 적합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을 개발될 수 있음을 기대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교육을 처치 받거나 창직교육을 처치 받지 않은 통제집단에서 육효과가 미미하거나 저하된것은 어떤것에 대한 반증이며 무엇을 입증한다고 볼 수 있는가?
반면, 다른 진로교육을 처치 받거나 창직교육을 처치 받지 않은 통제집단은 교육효과가 미미하거나 저하되었다. 이는 창업의지 향상을 위한 교육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자기주도 학습력, 창의성역량이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반증하며, 창업의지를 향시키기 위한 청소년 진로교육에서 창직교육의 효과와 중요성을 입증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의 미래진로에 보다 적합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을 개발될 수 있음을 기대할 수 있다.
시대 변화에 따른 진로전략은 어떻게 바뀌고 있는가?
4차 산업혁명으로 기존 일자리가 사라지고 있으며, 보다 창의적인 진로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기존의 진로전략이 구직(求職), 즉 '직업을 찾는다.'는 개념이었다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중요한 진로전략인 창직은 구직의 틀에서 벗어나 개인이 직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즉, 개인이 직업을 '발굴하고', '선택한다.
직업인들이 기계로 대체되는 요인은 무엇인가?
특히, 정보통신기술ICT)의 발전과 디지털혁명(Digital revolution), 로봇(robot) 기술의 급속한 성장, 3D 프린터의 발명, 사물 인터넷의 개발 등은 향후 가까운 미래에 많은 직업인들이 기계로 대체되고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전혀 새로운 직업세계의 등장을 예고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직업세계의 변화와 새로운 직업의 형태 등에 대해 청소년들의 진로지도를 위한 미래의 직업교육 자료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이에 따라 보다 구체적이며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청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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