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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구조, 조직문화의 업무특성이 조직몰입 및 조직성과 미치는 영향: 7년 미만의 초기 스타트업 중심으로 원문보기

한국벤처창업학회 2019년도 춘계학술대회, 2019 Apr. 26, 2019년, pp.175 - 179  

서귀동 (연세대학교 정경창업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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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에도 수십 수백 개씩 스타트업이 생겨나고 있다. 아마도 모두 미래의 구글과 페이스북, 그리고 아마존이 되길 희망하며 하루하루 가열차게 달리고 있다. 하지만 그 많은 스타트업 중 소위 성공했다 불릴 수 있는 기업은 손에 꼽는다. 능력 있는 창업가, 기발한 사업 모델과 아이디어 그리고 이를 뒷받침해 줄 기술력과 자본이 있다고 성공할 수 없다. 스타트업 기업을 굴러가게 하는 힘은 결국 그 조직의 구성원에게서 나오기에 성공한 스타트업에겐 모두 그들 만의 '조직문화'가 있다. 그게 모두에게 좋은 문화일 필요는 없을 것이다. 그 조직에 가장 접합한, 그래서 구성원의 구성원의 공감대를 사 '일하고 싶은 회사'가 될 수 있게 하는 '조직 문화'가 있는 스타트업이 수많은 인재를 모아 성장을 거듭해 올 수 있었고 그것이 결국 스타트업을 성공으로 이끌었던 것이다. 이런 조직 문화는 회사 초창기에 세팅할수록 해당 기업의 성공 확률도 높아진다. 7년 미만의 초기 스타트업 기업을 대상으로 조직문화 유형이 스타트업 구성원의 조직 몰입과 조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실증분석을 목적으로 하였다. 초기 스타트업 기업의 조직문화 차원은 경쟁가치모형의 혁신문화와 위계문화로 구분하였으며, 조직성과는 스타트업의 서비스, 제품을 경험한 이용자들의 서비스 만족도를 활용하였다. 조직문화는 외부환경에 대한 적응과 조직내부 통합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구성원들에 의해 창조 발전되어 학습되는 기본가정으로서 스타트업 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된 가치(values), 신념(beliefs), 규범(norms)의 체계로 정의한다. 따라서 어떠한 조직문화를 갖는냐에 따라 조직 구성원의 몰입, 충성심, 직무동기, 직무성과는 물론 조직성과와 혁신을 포함하는 여러 조직 요인도 직 갑적인 영향을 받는다. 7년 미만의 초기 스타트업 혁신문화가 스타트업 구성원의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조직몰입이 스타트업 서비스, 제품을 경험한 이용자들의 서비스 만족도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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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조직문화와 관련한 연구는 종업원의 공유가치를 파악하고 이를 근거로 조직의 효과성을 높이는 것으로 목적으로 한다(Ravasi & Schultz, 2006). 본 연구 역시 조직문화의 유형적 접근을 통해 조직문화 유형과 조직성과와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동안 조직문화와 관련한 실증연구들이 조직몰입, 직무만족, 응집력과 같은 내부 효과성을 주로 다루어 왔다는 점에서 본다면, 조직문화 유형에 따른 조직 수준의 성과를 함께 설명한다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7년 미만 스타트업 조직 문화 차원을 구분하는 데 위의 경쟁가치모형의 차원 중 혁신문화와 위계문화유형을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7년 미만의 스타트업 기업의 조직문화 유형과 종사자의 조직몰입, 서비스 이용자의 서비스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7년 미만의 초기 스타트업 기업을 대상으로 조직문화 유형이 스타트업 구성원의 조직 몰입과 조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실증분석을 목적으로 하였다. 초기 스타트업 기업의 조직문화 차원은 경쟁가치모형의 혁신문화와 위계문화로 구분하였으며, 조직성과는 스타트업의 서비스, 제품을 경험한 이용자들의 서비스 만족도를 활용하였다.
  • 본 연구는 조직문화 유형에 따른 조직몰입과 조직성과와의 관계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모형은 다음 <그림 1>과 같다.

가설 설정

  • 혁신문화와 위계문화의 조직문화 유형 중 혁신문화는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며, 위계문화는 조직몰입에 부정적인 관계를 가질 것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조직 구성원의 조직몰입은 외부 고객의 서비스만족도와 긍정적인 관계를 가질 것으로 가정하였다.
  • 혁신문화와 위계문화의 조직문화 유형 중 혁신문화는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며, 위계문화는 조직몰입에 부정적인 관계를 가질 것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조직 구성원의 조직몰입은 외부 고객의 서비스만족도와 긍정적인 관계를 가질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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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문화란 무엇인가? 조직문화는 외부환경에 대한 적응과 조직내부 통합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구성원에 의해 창조·발전되어 학습되는 기본가정(Basic assumption)으로서 조직의 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된 가치(Values), 신념(Beliefs), 규범(Norms)의 체계로 정의한다(Schein,1992). 따라서 어떠한 조직문화를 갖느냐에 따라 조직 구성원의 몰입, 충성심, 직무동기, 직무성과는 물론 조직성과와 혁신을 포함하는 여러 조직 요인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스타트업 기업이 갖는 브랜드와 이미지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그 구성원들이 높은 조직 몰입도를 보여주는 이유는 무엇인가? 7년 미만의 초기 스타트업 기업의 구성원은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만든다는 사명감과 경제적 보상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과 같은 강력한 동기요인이 존재한다. 따라서 스타트업 기업이 갖는 브랜드와 이미지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그 구성원들은 높은 조직 몰입도를 보여준다.
조직문화와 조직성과의 관계에 대한 접근방법 중 특성적 접근은 어떤 관점에서 접근하는 방법인가? 일반적으로 조직문화와 조직성과의 관계에 대한 접근방법은 특성적 접근(trait approach), 문화강도적 접근(culture strength approach), 문화유형적 접근(culture type approach), 상황론적 접근(contingency approach)으로 분류된다. 특성적 접근은 성공적인 조직이 갖는 특정한 문화 특성을 규명하는 데 관심을 가지며, 문화강도적 접근은 강한 문화를 가진 조직이 조직효과성이 높을 것이라는 관점이다. 그리고 문화유형적 접근은 조직문화를 공통적인 몇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여 각 문화 유형에 따른 조직효과성의 관계에 관심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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