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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RPG에서의 내러티브와 NPC와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teraction between NPC and Narrative in MMORPG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9년도 제60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7권2호, 2019 July 11, 2019년, pp.79 - 80  

이동현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장민준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김효남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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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이 발달하고 게임에 대한 유저의 인식이 높아지면서 내러티브는 게임의 강력한 경쟁 수단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국내 게임, 특히 온라인 게임에서는 내러티브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고 내러티브의 중요성을 등한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과 MMORPG에서의 내러티브에 대해 설명하고 MMORPG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내러티브 요소로 NPC와의 상호작용을 강화시킬 것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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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논문에서는 게임 내러티브와 MMORPG의 내러티브에 대해서 연구한 뒤 내러티브를 강화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NPC와의 상호작용에 대해서 설명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NPC와의 상호작용 방법‘을 제시한다.
  • 이런 시스템은 호감도로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이 게임의 진행에 영향을 미쳐 플레이어가 호감도를 올리는 것을 강제하며 내러티브 요소가 아닌 하나의 과제로 느끼게 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서브 퀘스트를 이용한 호감도 시스템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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