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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사고를 활용한 인공지능 교육과 메이커 교육 융합 효과성 예측
Predicting the Effect of Fus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and Maker Education Using System Dynamics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20년도 제61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8권1호, 2020 Jan. 08, 2020년, pp.117 - 120  

양환근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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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인공지능 메이커 교육과 관련한 요소를 논문 네트워크 키워드 분석과 다양한 빅데이터를 종합하여 핵심용어를 선정 후 인공지능 메이커 교육을 시스템 다이내믹스의 Vensim프로그램으로 인과지도(Casual Loop Diagramming)를 구조분석(모델의 구조)하여 예측 결과를 토대로 향후 미래 상황 추출 및 정책 결정 연구에 영향을 기여한다. 연구 결과 인공지능 교육 정책은 추후 인공지능 교육과 메이커 교육을 융합한 교육 관련 산업이 증대할 것으로 예측되며 교육 경쟁력 향상과 창의적 인재 양성, OTT를 이용한 인공지능 교육 콘텐츠 향상으로 학습에 활용성이 증대하게 된다. 또한 인공지능 교육 정책은 프로그래밍 교육으로 연결되어 성장기 학습자들의 사고력과 정서 발달에 도움 되며 다양한 교재 및 기기 등장으로 인한 학습에 다양성 역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학교 차원에서는 교수·연구 지원 활동이 증가하여 수업 전문성을 가진 교사가 늘어나 학교 교육의 질은 확대되고 학부모는 인공지능 교육 정책에 긍정적으로 된다. 시스템 다이내믹스는 구조가 형태를 결정짓는다는 세계관에 기초하여 피드백 루프와 동태적 형태 유형을 파악하며 다양한 가능성이 존재하게 된다. 이는 추후 다양한 연구를 통해 인공지능 교육 정책 인과지도의 확대로 연결될 수 있음을 암시하며 본 논문을 통해 인공지능 교육 연구 확산에 시발점이 되었으면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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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콜로서스(Colosus)라는 암호해독 장치를 만들고, 계산하는 기계의 개념 설명을 위하여 1936년에 가상의 기계‘튜링기계’를 만들었다[4].또한, 튜링은 1950년에 발표한 라는 논문[5]을 발표하여 인공지능에 대한 개념적인 토대를 제시하였다. 이 논문은 개념적 모호함에 허우적대지 말자고 제안하며 ‘기계와 이야기하는지, 사람과 이야기하는지 분간할 수 없으면 컴퓨터가 지능을 갖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 본 연구는 정부 사업으로 추진 예정인 인공지능 교육 정책을 시스템다이내믹스에 따라 구조 분석을 하는 데 목적을 둔다. 연구 결과를 통해 시사점과 제언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1. 시간의 경과 즉, 시스템의 변화에 초점을 둔다.
  • R10 : 인공지능 교육 정책 시행으로 교재와 기기가 증가하며 학습에 다양화를 통해 정책 시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R7 : 인공지능 교육 정책 시행으로 OTT를 이용한 콘텐츠가 증가하게 되어 학습의 시간과 공간제약이 감소하고 학습의 시간·공간의 제약이 해소될 것으로 예상한다.
  • R8 : 인공지능 교육 정책 시행은 인공지능 메이커 교육 관련 산업의 성장으로 확대되고 긍정적인 영향이 미친다.
  • R9 : 인공지능 교육 정책 시행은 프로그래밍 교육의 확대로 이루어지며 성장기 아이들 사고력/정서발달을 도모하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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