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메이커 교육에 관한 체계적 문헌고찰을 위한 기초연구
Preliminary Study for Systematic Review of literatures about Maker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9년도 제60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7권2호, 2019 July 11, 2019년, pp.211 - 214  

김지윤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메이커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민 관차원에서의 투자와 연구도 늘고 있다. 그러나 메이커 교육은 비교적 최근에 다루어지기 시작한 연구 주제로 국내 연구 동향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이 부족한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체계적 문헌고찰 방법을 이용하여 메이커 교육의 국내 연구 동향을 분석하기 위해 기초연구로서 논문 선정 프로토콜을 설정하고 최종 검토 논문을 선별하였으며 분석의 틀을 제시하였다. 후속 연구로 메이커 교육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을 실시할 것이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미래 교육과 함께 자주 언급되는 메이커 교육은 2015 개정 교육과정 의 핵심 역량과 밀접하게 관련되어있는 교육 형태이다[7]. 이에 메이커 교육의 적용에 대한 연구가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메이커 교육의 체계적 문헌고찰을 위해 분석 대상 논문과 분석의 틀을 설정하여 제시하였다. 후속 연구로 본 연구에서 제안한 내용을 바탕으로 체계적 문헌고찰을 실시할 것이며, 해외 동향과 비교를 통하여 국내 연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안할 것이다.
  • 메이커 교육의 국내 동향 분석은 현재의 메이커 교육의 연구 특성을 파악하고 추후 수행될 메이커 교육 관련 연구들에 방향성을 제시해줄 수 있어 의미가 있다. 이에 체계적 문헌고찰법으로 메이커 교육의 국내 연구 동향 분석을 실시하고자 하며, 특히 본 논문에서는 이에 대한 기초연구로서 분석 논문과 분석의 틀을 설정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