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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실습교육에서의 효과적인 교수법
Effective Teaching Skills in Practice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9년도 춘계종합학술대회, 2019 May 17, 2019년, pp.283 - 284  

정미애 (강원대학교 치위생학과) ,  김태형 (강원대학교 방사선학과) ,  김상돌 (강원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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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교육에서 효과적인 교수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또래교수법, 동료교수법, 상호동료교수법 등의 개념을 고찰하였고, 투표법(vote counting)을 통해 각 교수법들의 입증된 효과에 대해 규명하고자 하였다. 각 교수법은 모두 학업성취도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의료계열 학과의 실습교육에 대한 교수법은 실습내용과 각 교수법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세분화되어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보건의료계열 학과의 실습은 기자재 및 소모품의 사용을 필수로 하기 때문에 정해진 수업시간 내에 최적의 교수법을 적용하여 학습성취도를 향상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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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상호동료교수법(reciprocal peer tutoring)은 또래교수법에서 또래교수자의 학업성취도가 높다는 점에 집중하고 이를 발전시킨 교수법이다[3]. 모든 학생들이 교수자와 학습자로 모두 참여하게 하여 모든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또래교수법, 동료교수법, 상호동료교수법 등의 개념을 고찰하고,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각 교수법들의 입증된 효과에 대해 규명하는 것이다.
  • 이에, 실습교육에서 사용되는 각종 교수법에 대해 고찰하고 실습교육에서의 적용방법과 기대효과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전통적인 실습교육의 한계점을 개선할 방법을 모색하고, 적용방법과 기대효과까지 충분히 연구한다면 향후 실습교육 개선의 토대가 될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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