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융합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교육은 간호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임상간호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새로운 교수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양적, 질적 연구에 대한 통합적 분석방법을 통해 가상현실 융합시뮬레이션을 적용한 간호교육의 효과에 대해 분석하고자 함이다. 총 382편의 연구 중, 논문 질 평가방법을 통해 최종적으로 17편(양적연구 12편, 질적연구 5편)이 선정되었다. 효과적인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교육을 위한 조건과 지식, 태도, 실천적 측면에서의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 등 총 네 가지 측면으로 내용을 합성하였다. 효과적인 교육조건 측면에서 가상현실기계 사용에 대한 준비성과 플랫폼에 대한 마스터링, 흥미 있는 시나리오가 필요하였다. 지식, 태도 및 실천적 측면에서의 가상현실 간호교육 융합시뮬레이션의 효과는 간호대학(원)생의 지식 증가 및 유지 연장, 반복학습을 통한 과정 및 순서 암기력 향상, 공감능력 및 친밀감 형성 등의 효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교육의 융합시뮬레이션에 가상현실을 적용한다면 교육의 효과는 극대화 될 것이다.
가상현실 융합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교육은 간호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임상간호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새로운 교수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양적, 질적 연구에 대한 통합적 분석방법을 통해 가상현실 융합시뮬레이션을 적용한 간호교육의 효과에 대해 분석하고자 함이다. 총 382편의 연구 중, 논문 질 평가방법을 통해 최종적으로 17편(양적연구 12편, 질적연구 5편)이 선정되었다. 효과적인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교육을 위한 조건과 지식, 태도, 실천적 측면에서의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 등 총 네 가지 측면으로 내용을 합성하였다. 효과적인 교육조건 측면에서 가상현실기계 사용에 대한 준비성과 플랫폼에 대한 마스터링, 흥미 있는 시나리오가 필요하였다. 지식, 태도 및 실천적 측면에서의 가상현실 간호교육 융합시뮬레이션의 효과는 간호대학(원)생의 지식 증가 및 유지 연장, 반복학습을 통한 과정 및 순서 암기력 향상, 공감능력 및 친밀감 형성 등의 효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교육의 융합시뮬레이션에 가상현실을 적용한다면 교육의 효과는 극대화 될 것이다.
Nursing education using virtual reality simulation (VRS) has emerged as a new teaching method for improving nursing student's knowledge as well as of competency for clinical nursing skil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nursing education using VRS through an integrative anal...
Nursing education using virtual reality simulation (VRS) has emerged as a new teaching method for improving nursing student's knowledge as well as of competency for clinical nursing skil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nursing education using VRS through an integrative analysis on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search. Through quality assessment on the total 382 studies, 17studies (12 quantitative and 5 qualitative) were finally selected. Contents of the 17 studies were reviewed and those with respect to four aspects were gathered: the condition, knowledge, and attitude for effective education using VRS, and the effects of nursing education using VRS on the practice. Readiness of the use of virtual reality device, mastsering of the platform, and interesting scenario were required condition for effective education. The effects of nursing education adopting virtual reality convergence simulation oin terms of knowledge, attitude, and practice included enhancement of the knowledge and extension of the knowledge, improvement in memorizing the process and sequence of the practice through repetitive education, and development of empathy ability and formation of rapport. Hence, adopting virtual reality to convergence simulation of nursing education can maximize the effect of the education.
Nursing education using virtual reality simulation (VRS) has emerged as a new teaching method for improving nursing student's knowledge as well as of competency for clinical nursing skil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nursing education using VRS through an integrative analysis on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search. Through quality assessment on the total 382 studies, 17studies (12 quantitative and 5 qualitative) were finally selected. Contents of the 17 studies were reviewed and those with respect to four aspects were gathered: the condition, knowledge, and attitude for effective education using VRS, and the effects of nursing education using VRS on the practice. Readiness of the use of virtual reality device, mastsering of the platform, and interesting scenario were required condition for effective education. The effects of nursing education adopting virtual reality convergence simulation oin terms of knowledge, attitude, and practice included enhancement of the knowledge and extension of the knowledge, improvement in memorizing the process and sequence of the practice through repetitive education, and development of empathy ability and formation of rapport. Hence, adopting virtual reality to convergence simulation of nursing education can maximize the effect of the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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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통합적 고찰 방법은 해당 주제에 대해다양한 시점과 방법론으로 바라본 시각을 취합 할 수 있어서 이를 통해 현상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도와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합적인 방법으로 간호대학(원)생대상으로 시행한 VR 시뮬레이션 교육 관련 연구에서 사용된 중재와 그 교육효과를 고찰하였다. 통합적 고찰은Whittemore와 Knafl (2005)이 제시한 5가지 단계로(1) 문제인식 단계 (2) 문헌 검색 및 선정 단계 (3) 자료의 평가 단계 (4) 자료 분석의 단계 (5) 자료 통합을 통한 결론 도출의 단계 순을 따랐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원)생을 대상으로 가상현실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의 연구동향과 그 효과 분석 및 대상자의 시각에서 분석하여, 향후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VR을 적용한 간호교육의 시뮬레이션중재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조건을 살펴보고, 지식, 태도, 실천(KAP model)의 측면에서통합적인 고찰을 하였다.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VR기계 사용의 준비성과 VR 플랫폼에 대한 마스터링, 학생들의 학습흥미를 이끌어 내 줄 VR 시나리오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부생 및 간호대학원생 대상 가상현실(VR)을 기반으로 한 시뮬레이션 교육을 적용한 연구논문의 게재연도에는 따로 제한을 두지 않고 검색하였다.자료수집 기간은 2018년 8월 3일부터 8월 31일까지였고, 따라서 2018년 8월 31일 이전에 게재된 문헌이 검색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적 고찰 방법을 통하여 가상현실(Virtual Reality : VR)을 기반으로 한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의 국·내외 현황 및 효과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여러 연구에서 분석결과를 종합적으로 제시하는 통합적 문헌고찰을 통하여가상현실 시뮬레이션 교육의 속성, 효과 및 교육 대상자의 시각을 파악하여 국내 연구와 간호교육의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적 고찰 방법을 통하여 가상현실(Virtual Reality : VR)을 기반으로 한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의 국·내외 현황 및 효과를 파악하는 것이다. 향후 간호대학(원)생 대상으로 한 시뮬레이션 교육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1) 간호대학(원)생 대상 VR 시뮬레이션 교육 중재의연구동향을 분석한다.
2) 간호대학(원)생 대상 VR 시뮬레이션 교육 중재 내용 및 효과를 분석한다.
3) 간호대학(원)생 대상 VR 시뮬레이션 교육에 대한대상자의 시각을 분석한다.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에서 유사한 개념도 있었으나, 양적연구에서 찾아보기 힘든 교육대상자의 주관적인 시각에 대한 내용은질적연구에서 주로 도출되었다. VR 교육에 대해서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조건(Condition), 대상자의 지식(Knowledge), 태도(Attitude) 및 실천(Practice) 측면으로 나누어, 즉 KAP(knowledge, attitude, practice)에 따라 4가지로 연구주제를 합성하였다. Table 4.
검색 특이도를 높이기 위해서제목과 초록, 키워드에서 검색되도록 필터링 하였고, 국내 문헌은 많지 않아서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과 석·박사학위논문을 포함하여 검색하였다.
국내 데이터베이스 검색은 〔가상현실〕 AND 〔“교육” OR “훈련” OR “학습”〕 AND 〔“간호” OR ”간호사” OR “간호학생” OR “간호자” OR “보건의료인”〕의 조합으로 검색하였다.
국외 데이터베이스의 검색은〔“VR” OR “virtual reality” OR “computer simulate”〕 AND 〔“education” OR “training” OR “learning”OR “teaching”〕 AND 〔“nursing” OR ”nurse” OR“nursing students” OR “caregiver” OR “healthpersonnel”〕 로 조합으로 검색하였다.
또한 간호·보건 분야에 특화된 전자데이터베이스인 CINAHL을 포함하여 검색하였고, PsycINFO/ PsycARTICLES를 선택하였다.
본 연구는 통합적 고찰 연구로서, 체계적 문헌고찰 방법을 이용한 후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로부터 근거를 통합하였다. 이러한 통합적 고찰 방법은 해당 주제에 대해다양한 시점과 방법론으로 바라본 시각을 취합 할 수 있어서 이를 통해 현상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도와준다.
국내 데이터베이스 검색은 〔가상현실〕 AND 〔“교육” OR “훈련” OR “학습”〕 AND 〔“간호” OR ”간호사” OR “간호학생” OR “간호자” OR “보건의료인”〕의 조합으로 검색하였다. 불리언연산자(Boolean operators)와 와일드카드(Wildcard),절단검색(Truncation)을 사용한 검색 식으로 검색한 결과에서, 영어와 한글을 사용한 문헌 중 원문 확인이 가능한 문헌으로 제한하였다. 검색 특이도를 높이기 위해서제목과 초록, 키워드에서 검색되도록 필터링 하였고, 국내 문헌은 많지 않아서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과 석·박사학위논문을 포함하여 검색하였다.
양적연구의 주요결과변수와 질적연구에서 도출된 주제 및 하위주제들을 비교·분석 하였다.
자료 분석의 초점은 문헌고찰을 통한 간호교육에 적용한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중재의 효과를 규명하는데있으며, 구조화된 표를 작성하여, 요약적 고찰(Résuméreview)을 거쳐 통합적 고찰을 수행하였다. 연구설계, 연구대상, 표본 추출방법, 중재의 내용, IRB 승인 여부, 가상현실 플랫폼, 결과변수로 나누어 자료를 추출하였다.이 때 연구설계는 DAMI(Study Design Algorithm forMedical literature of Intervention)[25]의 문헌 분류도구를 사용하여 분류하였다.
그리고 질적연구는 통합적 고찰 연구방법에서 정성적인 연구의 질 평가를 시행할 때 주로 쓰이는[24] 영국 옥스퍼드의 CASP(Critical appraisalskills programme) 도구[25]를 사용하여 질 평가를 하였다. 이러한 질 평가 시행은 체계적 문헌고찰 연구에 참여한 경험이 다수 있는 간호학과 교수 3인과 문헌정보학과 교수 1인, 박사과정 연구자 1인에 의하여 이루어졌으며, 이견이 있을 경우 토의를 통해 재평가 후 다수결의 의견으로 합의점을 찾았다.
자료 분석의 초점은 문헌고찰을 통한 간호교육에 적용한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중재의 효과를 규명하는데있으며, 구조화된 표를 작성하여, 요약적 고찰(Résuméreview)을 거쳐 통합적 고찰을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질적연구 11편은 CASP로 질 평가 하였는데, 수용 가능한 연구는 5편에 불과하며, 발표 국가는 미국이 3편으로 가장 많았다 . 5편의 연구는 2009년, 2010년, 2014년에 게재된 문헌이고, 2015년에는 2편의 연구가 게재되었다.
이 외 연구자가 수기로 찾은 논문이 17편으로 확인되어 총 382편이었다. 그 중 205편을 중복된 문헌으로 배제하였고, 선정기준에 맞지 않는논문과 전문이 없는 국외 논문에서 111편, 국내 논문에서 19편, 수기로 찾은 논문에서 6편을 제외하였다. 따라서 최종 질 평가가 시행된 논문은 41편으로 양적연구가30편, 질적연구가 11편이었다.
또한 간호·보건 분야에 특화된 전자데이터베이스인 CINAHL을 포함하여 검색하였고, PsycINFO/ PsycARTICLES를 선택하였다. 그리고국내 문헌을 포함하기 위하여 대한의학학술지편집인협의회(KoreaMed), 한국의학논문데이터베이스(Kmbase),한국학술정보(KISS),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의 검색결과를 선택하였다. 국외 데이터베이스 검색어는 MeSHTerm 과 Emtree(EMBASE), CINAHL Headings 구조(CINAHL) 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 통합적 고찰을 위한 연구의 선정기준은다음과 같다. 대상(P)은 간호대학(원)생으로서, 간호대학(원)생이 아닌 타 전공학생(의과대학생)이 포함이 되어 있어도, 간호대학(원)생이 함께 대상으로 있다면 본연구의 분석에 포함하였다. Appendix 8이 간호대학(원)생과 함께 의과대학생을 포함한 중재연구로, 정맥내천자기술에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연구이다.
그 중 205편을 중복된 문헌으로 배제하였고, 선정기준에 맞지 않는논문과 전문이 없는 국외 논문에서 111편, 국내 논문에서 19편, 수기로 찾은 논문에서 6편을 제외하였다. 따라서 최종 질 평가가 시행된 논문은 41편으로 양적연구가30편, 질적연구가 11편이었다.
또한 양적연구 중 대조군이 있는 실험연구18편 중 SIGN의 ‘방법론 체크리스트’ 에서 근거수준(level of evidence)이 수용 가능한 정도인 1+로 평가되어 분석에 선정된 연구는 12편이었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8년 8월 3일부터 8월 31일까지였고, 따라서 2018년 8월 31일 이전에 게재된 문헌이 검색되었다. 이 때 검색 국외 데이터베이스는 COSI model의Core DB에 해당하는 EMBASE, MEDLINE(PubMED사용)을 선택하여 검색하였다. 또한 간호·보건 분야에 특화된 전자데이터베이스인 CINAHL을 포함하여 검색하였고, PsycINFO/ PsycARTICLES를 선택하였다.
국내 논문 검색에서는 총 19편의 논문이 검색되었고, 그 중 석사학위논문이 1편 포함되었다. 이 외 연구자가 수기로 찾은 논문이 17편으로 확인되어 총 382편이었다. 그 중 205편을 중복된 문헌으로 배제하였고, 선정기준에 맞지 않는논문과 전문이 없는 국외 논문에서 111편, 국내 논문에서 19편, 수기로 찾은 논문에서 6편을 제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부생 및 간호대학원생 대상 가상현실(VR)을 기반으로 한 시뮬레이션 교육을 적용한 연구논문의 게재연도에는 따로 제한을 두지 않고 검색하였다.자료수집 기간은 2018년 8월 3일부터 8월 31일까지였고, 따라서 2018년 8월 31일 이전에 게재된 문헌이 검색되었다. 이 때 검색 국외 데이터베이스는 COSI model의Core DB에 해당하는 EMBASE, MEDLINE(PubMED사용)을 선택하여 검색하였다.
또한 양적연구 중 대조군이 있는 실험연구18편 중 SIGN의 ‘방법론 체크리스트’ 에서 근거수준(level of evidence)이 수용 가능한 정도인 1+로 평가되어 분석에 선정된 연구는 12편이었다. 질적연구는CASP 질 평가로 평가했는데 평가대상인 11편 중 5편이질 평가 기준에 부합하여 최종 분석에 포함된 논문은 양적연구 12편, 질적 연구 5편으로 총 17편이었다. 일련의 과정을 도식화하면 Fig.
최종 논문으로 선정된 양적연구 12편 중 3편(25%)이정맥내 도관 삽입술(IV catheter insertion)이었는데,CathSim 프로그램을 이용한 연구가 2편, VRsimulator에 촉각감각 센스(Haptic sense)를 접목한연구가 1편이었다. 또한 2편의 논문은 약물주입에 관한실험연구였고, 그 중 1편은 비몰입형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연구였으며, 다른 1편은 online으로 정맥주입펌프 모듈(Intravenous Pump Module)을 학습하는 연구였다.
최종 분석대상 논문은 모두 국외 연구였고, 논문의 질평가를 실시하여 통합적 고찰을 위해 선택한 문헌은 총17편으로 양적연구 12편, 질적연구 5편이었다.
이론/모형
11[23]을 사용하여 질평가를 시행하였다. 그리고 질적연구는 통합적 고찰 연구방법에서 정성적인 연구의 질 평가를 시행할 때 주로 쓰이는[24] 영국 옥스퍼드의 CASP(Critical appraisalskills programme) 도구[25]를 사용하여 질 평가를 하였다. 이러한 질 평가 시행은 체계적 문헌고찰 연구에 참여한 경험이 다수 있는 간호학과 교수 3인과 문헌정보학과 교수 1인, 박사과정 연구자 1인에 의하여 이루어졌으며, 이견이 있을 경우 토의를 통해 재평가 후 다수결의 의견으로 합의점을 찾았다.
대상 논문의 질 평가는 대조군이 있는 실험연구의 경우, 타당도가 검증된 체크리스트로써 국제적으로 많이 쓰이고 있는[21] 영국 SIGN(Scottish IntercollegiateGuidelines Network)의 방법론 체크리스트 도구[22]를바탕으로 시행하였다. 단일군의 실험연구는 의료교육의효과 평가에 특화되어 개발된 BEME(Best EvidenceMedical Education) Guide No. 11[23]을 사용하여 질평가를 시행하였다. 그리고 질적연구는 통합적 고찰 연구방법에서 정성적인 연구의 질 평가를 시행할 때 주로 쓰이는[24] 영국 옥스퍼드의 CASP(Critical appraisalskills programme) 도구[25]를 사용하여 질 평가를 하였다.
대상 논문의 질 평가는 대조군이 있는 실험연구의 경우, 타당도가 검증된 체크리스트로써 국제적으로 많이 쓰이고 있는[21] 영국 SIGN(Scottish IntercollegiateGuidelines Network)의 방법론 체크리스트 도구[22]를바탕으로 시행하였다. 단일군의 실험연구는 의료교육의효과 평가에 특화되어 개발된 BEME(Best EvidenceMedical Education) Guide No.
연구설계, 연구대상, 표본 추출방법, 중재의 내용, IRB 승인 여부, 가상현실 플랫폼, 결과변수로 나누어 자료를 추출하였다.이 때 연구설계는 DAMI(Study Design Algorithm forMedical literature of Intervention)[25]의 문헌 분류도구를 사용하여 분류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합적인 방법으로 간호대학(원)생대상으로 시행한 VR 시뮬레이션 교육 관련 연구에서 사용된 중재와 그 교육효과를 고찰하였다. 통합적 고찰은Whittemore와 Knafl (2005)이 제시한 5가지 단계로(1) 문제인식 단계 (2) 문헌 검색 및 선정 단계 (3) 자료의 평가 단계 (4) 자료 분석의 단계 (5) 자료 통합을 통한 결론 도출의 단계 순을 따랐다.
성능/효과
VR을 적용한 간호교육 중 정맥천자 시뮬레이션 시마네킹을 사용한 대조군에 비해서 VR을 적용한 실험군에서의 불안감 정도가 낮았으나(Appendix 2), 자기 확신감(self-confidence)은 VR을 적용한 실험군과 전통적인 방법들을 사용한 대조군에서의 유의미한 차이는없었다(Appendix 2,4,6). Menzel 등(2014)의 연구(Appendix 5)는 빈곤에 대한 이해와 가난한 대상자에대한 태도 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가상 시뮬레이션을 적용했는데, 대조군에 비해 실험군에서의 빈곤에 포용하는태도 점수가 높았다.
한 연구에서 보통 2~3가지의 결과변수를 측정하여 중복되어 나타났다. 결과변수로 가장 많이 측정한 개념은 만족도(satisfaction), 수행력(performance)이었다. VR을 적용한 간호교육 방법에 대한 만족도 측정은4편의 연구에서 결과변수로 사용되었고, 그 중 3편의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방법보다 VR을 사용한 교육방법에만족감을 더 느꼈다.
Smith등(2016)의 연구(Appendix 9)에서는 폭발 사고를 당한환자에게 오염제거 하는 VR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실험군이 마네킹에 실제로 오염 제거하는 수행력에서, 교육받은 직후에 대조군보다 성과 점수가 높았다. 그리고 오염제거 작업을 완료하는 시간에 차이가 있었는데, 대조군에비해 실험군은 교육 직후뿐만 아니라 5개월 후의 사후 테스트에서도 대조군에 비해 오염제거 시간이 빨랐다. 이러한 결과는 VRS를 사용하면 절차 기억을 향상시켜 기술(technique)을 보존하고 유지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나머지 1개의 연구에서는 정맥내삽입술 교육에 있어서 VR을 적용한 교육방법보다 플라스틱 팔 모형을 사용하는 전통적인 교육방법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결과가 나타났다(Appendix 8). 기술(technique)과 관련된 수행력(performance)은 4편의연구에서 결과변수로 사용되었고, 4편의 연구 모두에서VRS(Virtual Reality Simulation) 중재 직후의 수행력(performance) 정도가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VRS를 적용한 군에서 5개월 후에도 대조군 보다 오염제거 작업을 끝내는 시간이 짧은 것(Appendix 9)으로미루어 보아 VRS를 적용하면 절차 기억을 향상시켜, 기억이나 기술을 보존시킴을 알 수 있다.
Günay İsmailoğlu 등(2018)의 연구(Appendix 4)에서는 플라스틱 팔 모형으로 교육 받은 대조군이 VR로 정맥내 카테터 삽입 기술 교육을 받은 실험군에 비해서, 실제 환자에게 정맥 천자술을 시행하는 동안 차가운 땀에젖은 손, 안절부절 못하며 긴장된 근육 등의 유의한 높은수준의 공포 증상을 보고했다. 수행력(performance)에있어서는 VRS를 적용받은 실험군에서 임상적으로 악화된 환자를 사정하고 관리하는 수행력의 정도가 유의하게높았고(Appendix 1), 정맥절개술 훈련에 있어서 수행력의 정도는 실험군과 대조군이 비슷했지만, 바늘 삽입시실제 환자가 느끼는 통증 인지, 혈종형성 및 바늘 재삽입횟수가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모든 영역에서 평균이 낮았다(Appendix 12). VR을 통한 가상 정맥 주입펌프 교육에서는 VR을 적용받은 실험군에서 정맥 펌프의 프로그래밍의 수행력(performance)에 있어서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얻었다(Appendix 6).
따라서 가상 시뮬레이션(VRS)의효과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중요한 안정성을 보인다고할 수 있다(Appendix 7). 이러한 결과와는 반대로 자간전증(preeclampsia) 임산부를 간호함에 있어서 VRS를적용한 실험군과 대면법으로 고충실도 마네킹을 이용한대조군에서의 지식 측정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는 고충실도 마네킹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의 높은 교육효과를 설명한 연구[26]를 미루어 생각했을 때, 적어도VRS가 교육에서 지식의 증가에 효과가 없지 않음을 역설적으로 알 수 있다.
VR을 적용한 간호교육의 효과변수로 지식에 대한 증가가 단연 돋보였다. 재난대비 교육에서 VRS로 교육받은 그룹과 전통적인 방법으로 교육받은 그룹에서의 지식증가라는 공통적인 결과가 존재했지만, 증가된 지식의유지함에 있어서는 VR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그룹이 유의하게 지식 정도가 높았다(Appendix 7).
VR을 적용한 시뮬레이션의 주된 교육적 효과는 만족도(satisfaction)라 할 수 있다. 정맥 내 카테터 삽입 기술 교육에서 플라스틱 팔 모형을 사용한 대조군에 비해햅틱(Haptic)센스가 있는 virtual simulator를 적용한실험군에서의 만족도가 유의하게 높았다(Appendix 4).그리고 가상 정맥 펌프 교육을 받은 대다수의 학생들은정맥 주입펌프(IV pump)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을 향상 시키면서 사용하기도 쉽다며 만족감을 보였다(Appendix 6).
후속연구
그리고 대부분의 연구가 VR을 적용한 시뮬레이션의 긍정적인 교육효과에 대해서만 집중되어 단점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 그러므로 추후의 많은 연구와 반복 연구를 통해 VR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의 장점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운영 시 발생할지도 모르는 부작용에 대해서도 밝힐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는 바이다.
그리고 VR 시뮬레이션 중재효과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통합하여, VR 플랫폼이나 시나리오, 프로그램, 기계장비 등에 대해서는 심도있게 분석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영어권 이외의 언어로 발표된 논문과 그동안 발표된 국내 논문을 검색하여 포함하고, VR프로그램 개발이나 시나리오 개발에 대한 통합적인 분석이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연구가 VR을 적용한 시뮬레이션의 긍정적인 교육효과에 대해서만 집중되어 단점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
양적연구에서는 교육을 위한 준비의 객관적인 지표에대한 결과는 따로 없었지만, VR 학습 모듈사용지침이불분명하다고 하며 VR 기계 사용에 대한 준비성이 필요하다고 제언한 연구가 있다(Appendix 6). 질적연구에서는 VR 플랫폼에 대한 마스터링과 기계에 대한 숙달이중요하다는 보고가 다수 있었다(Appendix 15-17).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이라 하는가?
간호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질병 예방, 건강 유지 및 증진을 포함한 사회가 요구하는 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길러내는 것이다[3]. 간호대학(원)생들이 전문직 간호사의 능력을 갖추게 하기 위해서는 간호교육에서 실습교육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4].
시뮬레이션 교육은 간호교육에 어떤 장점을 주는가?
또한 환자에게 윤리적인 문제나 위해가 가지 않는 환경에서 실습이 이루어지기에 학생의 스트레스가 적고[10], 간호술기를 반복적으로 연습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11]. 이러한 시뮬레이션 교육은 다양한 시뮬레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데, 특히 고충실도(High fidelity) 마네킹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은 학생들에게 흥미를 일으키고 자기주도적인 문제 해결을 경험하도록 기회를 제공한다[4]. 그러나 고충실도 마네킹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은 한 번에 적은 수의 학생들만 적용할 수 있고, 시뮬레이션 수행을 위한 별도의 공간이 필요하며, 시뮬레이션 장비의 설치 및 유지, 보수에 비용이 많이 든다[12].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의 국내 진행현황은 어떤 것으로 보이는가?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은 개별 아바타로 대표되는 여러 사용자가 인터넷이나 시설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으로 다른 대상자와 상호작용 하는 것을 말하며[17], 최근에 국외에서는 VR을 이용한 교육이 전통적인 교육에 비해 집중력과 효과성이 높고, 대상자를 위한 맞춤형 교육이라는 이점으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18]. 그러나 국내 VR 시장은 초기단계로, 가상현실을 활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이 집중력과 몰입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간호교육에 있어서는 아직도입단계이며 정형화 된 틀이 형성되지 않은 상태이다[19].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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