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5 no.1, 2019년, pp.5 - 16
김창희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김정이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exploratory study aims to identify various factors influencing the level of nursing professionalism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s: This study surveyed 246 senior nursing students in U city with a structured self-report questionnaire analyzed with SPSS 22.0. Results: The average sco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최근 임상실습교육환경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임상실습 시 간호사와 임상현장지도자가 학생에게 대하는 태도는 실습 기간 동안 간호학생이 긍정적이고 만족스러운 실습 경험을 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최근의 임상실습교육환경은 학생 간호사가 임상경험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대상자로부터 거절을 당하거나 직접적인 술기 실습보다는 관찰 위주의 임상실습시간이 많아져 현장 실무능력을 습득하는데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며, 이러한 실습 환경은 간호전문직관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시뮬레이션과 같은 임상실습 대체 전략을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임상실습교육환경을 어떻게 학생 친화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지 현장실무자와 교육자가 함께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일이 보다 더 중요한 시점이 되었다. | |
긍정적인 간호전문직관을 가진 간호사의 특징은 무엇인가? | 긍정적인 전문직관을 가진 간호사일수록 자신의 직업에 만족하고, 간호업무 수행능력에서 성과가 높을 뿐 아니라 조직몰입도가 높다(Kang, 2017). 따라서 임상실습교육환경에서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잘 파악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적인 임상실습교육환경을 보장해주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 |
실습소속감이란 무엇인가? |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의 2017년 간호교육인증기준에 의하면우리나라 간호대학생은 1,000시간 이상의 임상실습을 이수하도록 되어 있다(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7). 실습시간 중에 학생이 느끼는 실습소속감이란 개별적이고 맥락적이며 심오하게 매개되는 경험으로, 개인이 집단구성원으로서 안전하고, 수용되고, 가치 있고, 존중을 받는다고 느끼는 정도, 집단에 연계되어 있거나 통합되어 있다고 느끼는 정도, 그리고 학생의 전문적, 개인적인 가치가 집단의 가치와 조화를 이룬다고 느끼는 정도를 의미한다(Levett-Jones, Lathlean, & Higgins, 2009). 인간이 소속되어 있다는 느낌은 인간이 추구하고, 활동하고, 사고를 유도하게 하는 기본적인 인간 동기로서 이러한 소속감 욕구를 얻지 못하면 정서적, 심리적, 행동적 그리고 신체적으로 유익하지 못한 결과를 보였다(Levett-Jones, Lathlean, Maguire, & McMillan, 2007). |
Bradbury-Jones, C., Sambrook, S., & Irvine, F. (2007). The meaning of empowerment for nursing students: A critical incident stud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59(4), 342-351.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7.04331.x
Cho, H., Ko, Y. A., Kang, Y. S., & Lee, G. Y. (2011). Self-leadership and self-concept in the freshmen of nursing college.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5(1), 107-117.
Dunn, S. V., & Burnett, P. (1995). The development of a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scal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2(6), 1166-1173.
Han, J. Y. (2010).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2(5), 2595-2607.
Han, J. Y., & Park, H. S. (2011). Effects of teaching effectiveness and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on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3), 365-372.
Haskvitz, L. M., & Koop, E. C. (2004). Students struggling in clinical? A new role for the patient simulator.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3(4), 181-184.
Kang, H. S. (2017). Path analysis of variables to professionalism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yeongsang University, Jinju.
Kang, H. S., Kang, Y. S., & Kim, Y. M.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ego resilience and nursing professionalism among senior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6(4), 219-229.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4.14
Kim, H. S. (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and job satisfaction of middle school teach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l University, Seoul.
Kim, J. Y., Kim, M. A., Lee, S. J., & Kim, E. J. (2015). Effects of leadership program on self-leadership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17(1), 575-586.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7, March). Certification criteria for nursing education. Retrieved March 20, 2018, from http://www.kabone.or.kr/kabon02/index04.php
Lee, E. K., & Ji, E. J. (2016). Factors influencing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and attitude toward nurse-physician collaboration.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3(2), 126-135. http://dx.doi.org/10.7739/jkafn.2016. 23.2.126
Lee, H. N., & Kim, J. H. (2016). The influencing factors of ego-resilience and empowerment on nursing professionalis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8), 292-300. http://dx.doi.org/10.5762/KAIS.2016.17.8.292
Levett-Jones, T., & Lathlean, J. (2008). Belongingness: A prerequisite for nursing students' clinical learning. Nurse Education Today, 8(1), 103-11.
Levett-Jones, T., & Lathlean, J. (2009). The ascent to competence conceptual framework: An outcome of a study of belongingnes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18, 2870-2879.
Levett-Jones, T., Lathlean, J., & Higgins, I. (2009).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testing of the belongingness scale-clinical placement experience: An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Collegian, 16(3), 153-162.
Levett-Jones, T., Lathlean, J., Maguire, J., & McMillan, M. (2007). Belongingness: A critique of the concept and implications for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27(3), 210-218.
Manz, C. C. (1983). The art of self-leadership: Strategies for personal effectiveness in your life and work. Upper Saddle River: Prentice Hall Inc.
Manz, C. C., & Neck, C. P. (2004). Mastering self-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3rd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Prentice Hall.
Moon, I. O., Lee, G. W., & Jeong, S. H. (2015). Effect of image making programs on image making efficacy, positive thinking, self-esteem,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21(1), 122-132. http://dx.doi.org/10.11111/jkana.2015.21.1.122
Pearcey, P. A., & Elliott, B. E. (2004). Student impressions of clinical nursing. Nurse Education Today, 24(5), 382-38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