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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프라이즈 서비스를 위한 UX디자인
UX Design for Enterprise Servic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9년도 춘계종합학술대회, 2019 May 17, 2019년, pp.75 - 76  

성다인 (한밭대학교) ,  윤예진 (한밭대학교) ,  윤소연 (한밭대학교) ,  남유선 (한밭대학교) ,  정태원 (한밭대학교) ,  하광수 (한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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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는 핵심 비즈니스 기능을 수행하며 기업경영 및 재무보고의 원활한 수행을 돕는 측면에서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소프트웨어 사용을 위한 지원 비용을 절감하며 전문가와 기업의 사용자들을 위해 설계되고 있다. 그러나 엔터프라이즈 UX는 사용성 측면에서 복잡한 구성의 인터페이스, 직관적이지 않은 워크 플로우 등 여러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런 문제는 기업의 생산성 및 전문가들의 업무 효율과 연결되기 때문에 정확한 문제를 진단하여 직관적인 UX로 재설계 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엔터프라이즈 UX의 최적화된 진단을 위한 엔트프라이즈UX를 위한 휴리스틱 평가 지표를 제안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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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엔터프라이즈 UX를 가장 유용한 방법으로 설계하기 위해 UX전문가평가의 형태인가 휴리스틱 평가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엔터프라이즈 UX가 갖춰야할 휴리스틱 평가지표를 엔터프라이즈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바탕으로 제안하였 다는데 의의가 있다. 향후 연구과제로 실제 엔터프라이즈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제안된 휴리스틱 평가 시트를 이용한 전문가 평가를 수행하고 검증하는 과정과 함께 엔터프라이즈 프로그램 사용자를 대상으로 사용성평가를 수행하여 재 검증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 닐슨의 휴릭스틱 평가방법은 인터페이스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문제를 개념화시킨 방법론으로 적은 수의 평가자에 비해 비교적 정확한 결과를 제공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UX전문가의 엔터프라이즈 UX평가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엔터프라이즈 UX 휴리스틱 평가도구와 기준을 제안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엔터프라이즈 UX의 특징을 분석하고 엔터프라이즈 UX 사용자 경험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발견적 평가방법의 하나인 전문가 평가를 위한 기준을 제시함으로서 엔터프라이즈 UX를 개선할 수 있는 기준과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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