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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청력손실 예방을 위한 공공 캠페인 메시지 개발에 관한 연구: 20대 대학생을 중심으로
The Development of Public Campaign Message for Prevention of Hearing Los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9년도 춘계종합학술대회, 2019 May 17, 2019년, pp.235 - 236  

선혜진 (경성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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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청력손실 예방 공익광고 메시지가 프레이밍 유형(긍정/부정)과 자기효능감 정보제공(유/무)에 따라 수용자의 청력손실 예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다. 개별 참여자들의 개인적 특성으로 지각된 위험미래지향 시간관을 메시지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으로 설정했다. 이를 통해 청력손실 예방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증진시키기 위한 캠페인을 진행할 때 메시지 전략측면과 실행의 효과면에서 메시지 내용의 표현방법과 효율적 전달방법에 대한 함의를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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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취지에서 이 연구는 청력손실 예방 공익광고 메시지가 프레이밍 유형(긍정/부정)과 자기 효능감 정보 제공(유/무)에 따라 수용자의 청력손실 예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다. 개별 참여자들의 개인적 특성으로 지각된 위험과 미래지향 시간관을 메시지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으로 설정했다.
  • 개별 참여자들의 개인적 특성으로 지각된 위험과 미래지향 시간관을 메시지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으로 설정했다. 이를 통해 청력손실 예방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증진시키기 위한 캠페인을 진행할 때 메시지 전략측면과 실행의 효과면에서 메시지 내용의 표현방법과 효율적 전달방법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메시지 프레이밍 유형에 따라 수용자의 청력손실 예방의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2] 메시지 내 효능감 정보 포함 여부(유/무)에 따라 수용자의 청력손실 예방 의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1] 메시지 프레이밍 유형에 따라 수용자의 청력손실 예방의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2] 메시지 내 효능감 정보 포함 여부(유/무)에 따라 수용자의 청력손실 예방 의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3] 지각된 위험 수준에 따라 수용자의 청력손실 예방 의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2] 메시지 내 효능감 정보 포함 여부(유/무)에 따라 수용자의 청력손실 예방 의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3] 지각된 위험 수준에 따라 수용자의 청력손실 예방 의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4] 미래지향 시간관에 따라 청력손실 예방 의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3] 지각된 위험 수준에 따라 수용자의 청력손실 예방 의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4] 미래지향 시간관에 따라 청력손실 예방 의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5] 메시지 프레이밍 유형과 메시지 내 효능감 정보 포함 유, 무에 따라 수용자의 청력손실 예방 의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4] 미래지향 시간관에 따라 청력손실 예방 의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5] 메시지 프레이밍 유형과 메시지 내 효능감 정보 포함 유, 무에 따라 수용자의 청력손실 예방 의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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